도쿄대 공학 박사 가코 사토시 생애 마지막 그림책! 물의 성질에 대해 쉽게 알려 주는 눈높이 과학 그림책.

물은 정말 대단해!

원제 みずとはなんじゃ?

가코 사토시 | 그림 스즈키 마모루 | 옮김 송태욱

출간일 2020년 9월 4일 | ISBN 978-89-491-5236-3

패키지 양장 · 변형판 225x245 · 40쪽 | 연령 6세 이상 | 가격 13,000원

도서구매
물은 정말 대단해! (보기) 판매가 11,700 (정가 13,000원) 수량 장바구니 바로구매
(10%↓ + 3%P + 2%P)
책소개

신간_물은 정말 대단해!_웹 상세페이지

편집자 리뷰

도쿄대 공학 박사 가코 사토시

물의 특별한 힘에 대해 들려주는 생애 마지막 그림책

 물이 가진 특성을 아이들 눈높이에서 쉽고 간단하게 알려 주며 물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과학 그림책 『물은 정말 대단해!』가 ㈜비룡소에서 출간되었다. 『물은 정말 대단해!』는 도쿄대학교 공학 박사이자 뉴스 진행자, 아동문화 연구자 등 다방면으로 활약하며 500권 이상의 어린이책을 쓴 가코 사토시의 생애 마지막 그림책이다. 지병으로 책상에 앉기 어려운 와중에도 밑그림을 직접 그리며 정성을 들였고, 그 밑그림을 토대로 새 둥지 연구가이자 아카이토리 삽화상, 산케이 아동출판문화상 JR상 등을 받은 작가 스즈키 마모루가 그림을 완성했다.

 『물은 정말 대단해!』는 전문적이고 어려운 용어를 전혀 사용하지 않고도 기화나 용매, 온실가스 등 물의 중요한 기본 성질들을 알려 준다. 특히 요리사나 배우, 의사 등 아이들이 잘 알고 있는 특성에 비유해 이해가 쉬워, 첫 과학 그림책으로 탁월하다.

■ 마시는 물부터 지구의 물까지, 가장 처음 배우는 물 이야기

 아침에 일어나 마시거나 입을 헹구는 물은 우리가 매일 접하고 쓰는 가장 가까운 물질이다. 또 우주에서 타 생명체의 존재를 확인할 때 물의 발견을 제1의 척도로 삼듯, 생물이 살아가는 데 필수적이다. 『물은 정말 대단해!』는 흔하고 평범해서 평소에는 의식하지 않지만, 대단한 특성을 지닌 물의 소중함에 대해 알려 준다.

 우리가 먹고 마시는 물에서 시작해 몸속을 돌며 영양분을 옮기는 물, 지구의 강이나 바다를 이루고 있는 물로 뻗어 나간다. 아이들이 일상에서 만나는 익숙하고 작은 것에서부터  지구를 둘러싼 물까지 시야를 넓혀 주는 『물은 정말 대단해!』는 물이 얼마나 가까우면서도 중요한 물질인지 체감할 수 있도록 구성되었다.

■ 책을 넘어 일상으로까지, 이해를 확장하는 과학 그림책

 아이들을 위한 정확하고 자세한 과학 그림책을 그려 온 거장 가코 사토시는 “도감이나 사전은 용어가 몇 줄의 설명으로 끝나 유아뿐 아니라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도 이해하기 어렵다. 모두가 쉽게 읽기 위해서는 그림에서 보충해 주는 것이 좋다.”라고 말했다. 이처럼 『물은 정말 대단해!』는 과학적으로만 접근하고 풀이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적인 경험에 녹여 직접적으로 이해시키고자 노력한 흔적이 곳곳에서 느껴진다.

 물이 수증기가 되고, 또 구름이 되어 비로 내리는 모습이 한 장면에 담긴 그림이나, 밤이 찾아온 지구를 이불처럼 덮고 있는 수증기의 모습은 물의 순환과 성질을 한눈에 볼 수 있는 아름다운 풍경 같다. 가시적으로 보이지 않는 물의 특성을 그림에 녹여냄으로써 아이들이 일상에서도 물이 하는 일을 발견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특히 ‘물 덕분에’ 살아가고 있는 동물과 식물, 물고기, 사람들이 바다에 한데 모여 물의 소중함을 이야기하는 마지막 장면은 생활에서의 실천까지 연결된다. 즉, 물에 대한 관점을 넓혀 줄 뿐 아니라 물과 환경을 보존하기 위해 아이들이 스스로 궁리하고 깨닫는 계기가 되는 그림책이다.

 그림을 그린 스즈키 마모루는 그림 곳곳에 어린이들을 위해 평생을 헌신해 온 가코 사토시의 모습을 남겨 두었다. 아이들이 멀고 어렵게 느끼는 과학을 재미있게 느낄 수 있도록 애써 온 작가의 모습이 작품에 녹아, 마치 아이들에게 직접 이야기를 들려주는 듯하다.

작가 소개

가코 사토시

1926년 후쿠이현에서 태어났어요. 1948년 도쿄대학교 공학부를 졸업하고, 공학 박사이자 기술자가 되었지요. 민간화학회사연구소에서 일하며 사회 복지 활동에 힘썼는데, 이때 아이들과 함께 그림을 그리고 연극을 했던 경험이 아동문화 연구자로 일하게 되는 데 영향을 끼쳤다고 해요. 작가, 뉴스 진행자, 대학 강사와 아동문화 연구자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며 『까마귀네 빵집』, 『바다 속은 어떻게 생겼을까?』, 『101마리 올챙이』, 『강 かわ』 등 500권 이상의 어린이책을 썼어요. 기쿠치 간상, 일본과학읽을거리상, 일본화학회 특별공로상, 가나가와문화상 등 많은 상을 받았답니다. 『물은 정말 대단해!』는 생애 마지막 그림책이에요. 지병으로 책상에 앉기 어려운 와중에도 밑그림을 직접 그렸고, 침대에서 원고를 확인하며 정성을 들였다고 합니다. 2018년 5월 2일에 세상을 떠났습니다. kakosatoshi.jp

스즈키 마모루 그림

1952년 도쿄에서 태어났다. 도쿄예술대학 미술학부 공예과를 다니던 중 어린이 책에 삽화를 그리기 시작했고, 「검은 고양이 산고로우」 시리즈로 아카이 도리 삽화상을 수상했다. 한편 산에서 새 둥지를 발견한 것을 계기로 새 둥지 연구가가 되어 세계를 여행하며 새들이 쓰고 버린 낡은 둥지를 모으기 시작했고, 1998년부터 여러 곳에서 <새 둥지 전시회>를 열고 있다. 지은 책으로 『세계의 새 둥지』, 시화집 『새 둥지의 노래』, 『우린 모두 아기였다!』 가 있고, 그린 책으로는 『펭귄표 냉장고』, 『이사 가는 날』, 『공원 아저씨와 벤치』 등이 있다.

송태욱 옮김

연세대학교 국문학과를 졸업하고 동대학원 졸업 후 도쿄외국어대학교 연구원을 지냈습니다. 현재 연세대학교에서 강의하며 번역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 『르네상스인 김승옥』(공저)이 있고, 옮긴 책으로는 『나는 고양이로소이다』, 『환상의 빛』, 『천천히 읽기를 권함』, 『번역과 번역가들』, 『세계지도의 탄생』, 『십자군 이야기』 너머학교 ‘생각 그림책 시리즈’ 등이 있습니다.

독자리뷰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