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룡소 도서목록 프린트 | 읽기도구 닫기

몰리와 신비한 수학의 방


첨부파일


서지 정보

카피: 플랩을 열고 단서를 찾는 미스터리 플랩북

원제 MOLLY and the MATHEMATICAL MYSTERY

유지니아 쳉 | 그림 알렉산드라 아르티모프스카 | 옮김 이한음

출판사: 비룡소

발행일: 2020년 9월 9일

ISBN: 978-89-491-5295-0

패키지: 양장 · 변형판 248x305 · 30쪽

가격: 25,000원

분야 과학/수학, 문화/예술


책소개


목차

모험을 시작하자
모두 뒤집혀 버렸어!
불가능한 계단
도형들이 숨겨진 정원
무늬가 끝없이 반복되는 문들
증기가 피어오르는 보일러실
카펫을 짜는 방
온갖 책이 가득한 서재
대칭 정원
프랙털 과수원
시간 여행
세상 어디보다 좋은 집
이어지는 수학 이야기


편집자 리뷰

플랩을 열고 단서를 찾는 미스터리 플랩북

불가능해 보이는 것을 가능하게 만드는,
상상초월 수학의 세계로 떠나는 모험이 시작된다!

수, 역, 차원, 도형, 무한, 순열과 조합, 대칭, 프랙털 등 수학 개념을 시각적으로 구현해 상상력과 사고력을 키워 주는 미스터리 플랩북 『몰리와 신비한 수학의 방』이 (주)비룡소에서 출간되었다. 이 책은 영국 셰필드 대학교 순수수학 종신 교수이자 피아니스트로서 ‘수학 공포증’ 퇴치에 열정을 쏟고 있는 저술가 유지니아 쳉과 일러스트레이터이자 디자이너이며 미로와 퍼즐 시리즈로 잘 알려진 알렉산드라 아르티모프스카, 독특한 컨셉의 아트북 등을 선보여 온 영국 템플라 출판사의 협업으로 만들어진 미스터리 플랩북이다. 수학 하면, 숫자와 식을 떠올리기 쉬운 사람들의 고정관념을 깨고 수학의 흥미를 북돋워 주기 위한 신개념 놀이책이라 할 수 있다. 독자는 책장을 펼치는 순간, 주인공 몰리와 함께 호기심과 상상력을 자극하는 수학 세계로 모험을 떠나게 된다.

‘수학’에 대한 두려움을 깨는 멋진 상상의 세계
평범한 어린이 몰리는 방 안에서 웬 초대장을 발견한다. 플랩을 열면 ‘방의 안팎을 뒤집어!’라는 엄청 이상한 주문이 적혀 있다. 양말을 뒤집듯이 방을 뒤집어 보라는 것이다! 독자를 당황하게 하는 자유분방한 사고실험을 제안하는 것이 이 책의 특징이다. 머릿속으로 방을 뒤집는 데 성공한다면 다음 장으로 넘어간다. 이제부터 펼쳐지는 세상은 일견 그럴싸하지만 어딘가 이상하게 신비한 수학의 세계이다. 이후 몰리는 뒤집어진 역의 세상, 올라가도 높아지지 않는 불가능한 계단, 같은 모양의 도형들이 차곡차곡 면을 채운 정원에서 출구를 찾아야 한다. 문을 열기 위해 정육면체 전개도를 찾아 정육면체를 만들고, 조합의 수를 계산해서 열쇠를 찾는 길을 찾아내고, 과실수를 키워서 나뭇가지를 타고 벽을 넘어가야 하는 식이다. 매번 알 수 없는 상황이 벌어지지만 그때마다 몰리 앞으로 온 쪽지를 통해 실마리를 얻을 수 있다. 각 공간에 숨겨진 수수께끼를 해결하고 그다음 공간으로 넘어가기 위해서 필요한 것은 상상력이다. 납득할 수 있는 논리를 찾아내기 위해 이리저리 플랩을 열어보고 여러 가지로 시도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사고의 범위가 확장되고 수학적 이해도 깊어진다. 단순하고도 정교한 그림과 플랩과 종이 바퀴 등을 이용해서 추상화와 공간 지각 능력도 키울 수 있다. 이 책에는 본래 수학이란 상상력을 발휘하여 이런저런 뛰어난 생각을 깊이 파고드는 것이며, 수학은 세상을 이해하는 방법이라는 저자의 메시지가 담겨 있다. 정답을 구하기 위한 지름길보다 추리하고 사고하는 과정의 즐거움을 깨우쳐 주고자 한다. 불가능해 보이는 것을 가능하게 만드는 마술 같은 수학의 힘을 신비롭게 알려 주는 책이다.

10개의 방에서 플랩을 여닫으며 삼차원으로 경험하는 수학 개념
수학을 주제로 한 플랩북이지만, 플랩 안에 정답이 숨겨져 있는 퀴즈 책은 아니다. 방 탈출 게임이자 미로 길 찾기이며 상상력을 키워 주는 책이라 할 수 있다. 플랩을 열었다 닫았다 하면서 수학적 논리를 추리할 수 있게 유도한다. 독자는 이미 아는 수학 개념을 이용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도, 역으로 플랩 등의 단서를 바탕으로 해결 방법을 찾아낼 수도 있다. 10가지 공간에 구석구석에는 같은 범주의 사물을 찾는 수 세기부터 복잡한 수학 개념까지 고루 숨겨져 있다. 본문 말미에 책에서 다뤄진 수학 개념들을 그림과 함께 정리해 준다. 몰리의 모험을 따라가는 중심 이야기와 더불어 각 장면마다 숨은그림찾기 같은 재미있는 장치가 마련되어 있다. 마지막 책장을 넘기는 순간 다시 첫 페이지로 돌아와서 처음부터 읽고 싶어지게 될 것이다.
책에 등장하는 수학 개념은 추상화와 수부터 역, 차원, 도형, 무한, 전개도, 라틴 방진, 순열과 조합, 대칭, 프랙털과 거듭제곱, 시공간에 이를 만큼 폭넓다.
‧ 모험을 시작하자 – 추상화와 수
‧ 모두 뒤집혀 버렸어! – 역의 관계
‧ 불가능한 계단 – 펜로즈의 계단과 3차원
‧ 도형들이 숨겨진 정원 – 정삼각형과 평면 채우기
‧ 무늬가 끝없이 반복되는 문들 – 자기 대칭과 무한
‧ 보일러실 배관 – 정육면체를 만드는 전개도
‧ 카펫을 짜는 방 – 라틴 방진
‧ 온갖 책이 가득한 서재 – 순열과 조합
‧ 대칭 정원 – 반사 대칭, 회전 대칭, 병진 대칭
‧ 프랙털 과수원 – 거듭제곱
‧ 시간 여행 – 시공간과 4차원

몰리와신비한수학의방_본문미리보기s


작가 소개

--

유지니아 쳉

수학자이자 피아니스트이고, 사람들이 수학 공포증을 극복하는 일에 열정을 쏟고 있다. 케임브리지 대학교에서 수학했고, 케임브리지 대학교, 시카고 대학교, 나스 대학교에서 박사후과정을 거쳤다. 「스콘에 들어갈 크림의 완벽한 양을 재는 방정식」과 「완벽한 크기의 피자를 만들기 위한 수학 공식」 등 기상천외한 논문들을 발표했다. 현재 영국 셰필드 대학교 순수수학과 명예 선임연구원이자 시카고 아트 인스티튜트 스쿨의 전속 과학자이다. 『파이(π)를 굽는 법 How to Bake Pi』, 『수학을 요리하다』, 『무한에 대하여』 등을 썼다.

--

알렉산드라 아르티모프스카 그림

일러스트레이터이자 그래픽 디자이너이고, 폴란드와 이스라엘을 오가며 지낸다. 『80일간의 퀴즈 여행』, 『해저 2만 리 퀴즈 여행』, 『미로 비행』 등을 쓰고 그렸다.

--

이한음 옮김

서울대학교에서 생물학과를 졸업하고 과학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바스커빌 가의 개와 추리 좀 하는 친구들』, 『생명의 마법사 유전자』 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 『다윈의 진화 실험실』, 『북극곰과 친구 되기』, 『인간 본성에 대하여』, 『핀치의 부리』, 『DNA : 생명의 비밀』, 『조상 이야기』 등이 있다.

"이한음"의 다른 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