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이 알아야 할 참 쉬운 철학

원제 Philosophy for beginners

조던 악포자로, 레이첼 퍼스, 미나 레이시 | 그림 닉 래드퍼드 | 옮김 송지혜

출판사 어스본 코리아 | 출간일 2020년 9월 11일 | ISBN 979-11-9018-352-9

패키지 변형판 147x175 · 128쪽 | 연령 8세 이상 | 가격 15,000원

도서구매
초등학생이 알아야 할 참 쉬운 철학 (보기) 판매가 13,500 (정가 15,000원) 수량 장바구니 바로구매
(10%↓ + 3%P + 2%P)
책소개

초등학생이 알아야 할 참 쉬운 철학

편집자 리뷰

철학을 제대로 알면 삶의 방식이 바뀌어요!

쉽고 흥미진진하게 배우는 초등 <사회> 교양서

 

◆ 초등 <사회> 심화 단계를 위한 필독서

철학에 대해 알고, 다양한 사회 문제에 대해 논증해 보아요!

철학의 개념부터 철학이 다루는 분야가 무엇인지, 철학적으로 생각하는 방법 등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철학의 모든 것을 담아낸 철학 입문서 『초등학생이 알아야 할 참 쉬운 철학』이 어스본 코리아에서 출간되었다. 초등학생의 눈높이에 맞춘 간결한 설명과 풍부한 예시, 한 눈에 파악할 수 있는 인포그래픽 형식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철학에 관한 여러 개념과 논증 방법, 사회에 대한 지식을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초등 <사회> 교과서 속 철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는 단계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철학에 관련된 사회 현상 전반에 대해 알려 준다. 더불어 철학과 관련한 다수의 사회 문제들을 여러 가지 다른 관점으로 이해하며 철학적인 사고방식인 논증과 사고 실험까지 할 수 있도록 한다. 이처럼 어린이 스스로 철학에 관한 능동적인 고민을 하는 과정에서 사고력과 논리력, 문제 해결력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철학이 어렵다는 편견은 이제 그만! 철학이 무엇인지 몰랐던 아이들도 이 책을 읽으면서 쉽고 재밌게 철학을 이해하고, 사회를 바라보는 눈을 키울 수 있다.

 

 

◆ 철학의 개념부터 논리와 논증 방법, 나아가 생활 방식의 변화까지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철학의 모든 것

 

*초등 <사회> 교과 연계

4-2 사회 변화와 문화의 다양성 6-2 인권 존중과 정의로운 사회

 

총 아홉 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철학의 기본 개념에서 시작해 철학이 사회와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 다양한 요소들을 조목조목 풀어 나간다. 철학의 개념부터 논리와 논증을 어떻게 하는지, 철학이 생활 방식에 어떤 변화를 가져오는지 등 살펴본다.

철학이란 사물에 대해 생각하는 방식이라는 정의부터 알려 준 다음, 철학이 여러 분야와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 살펴본다. 제1장에서는 ‘지식과 인식론’을 설명한다. 우리가 어떻게 지식을 얻고, 우리 주변의 세상에 관해 알 수 있는지 알아보고, 세상이 진짜라는 믿음을 확신할 수 있는지에 대해 논증해 본다. 제2장에서는 ‘마음’과의 관계를 알아본다. 마음과 몸이 어떻게 다른지, 우리가 마음을 통제할 수 있는지를 알아본다. 제3장에서는 ‘아름다움과 예술’에 관해 알아본다. 왜 아름다움에 관해 설명하는 것이 쉽지 않은지에 관해 이야기해 본다. 제4장에서는 ‘신의 존재’와 만일 신이 있다면 어떻게 증명할 수 있을지에 관해 생각해 본다. 제5장에서는 ‘정치’에 대해 알아본다. 모든 사람에게 공정하고, 행복한 사회, 모두가 동의하는 규칙이 있는지를 다룬다. 제6장에서는 ‘윤리학’에 대한 개념과 어떻게 사는 것이 옳은지, 무엇이 옳은 선택인지 확신할 수 없을 때 철학이 답을 찾아 줄 수 있는지 두루 살펴본다. 제7장에서는 ‘시간’과 관련된 문제를 살펴본다. 모든 것이 시간이 흐르면서 변할 때, 얼마나 변해도 여전히 같은 것으로 여겨질 것인지 생각해 본다. 제8장에서는 ‘논리와 언어’에 관해 생각해 본다. 사람들이 단어의 의미를 다르게 받아들인다면 어떻게 대화를 할 수 있을지 등에 대해 생각해 본다. 마지막 제9장에서는 ‘삶의 의미’와 철학에 대해 이야기 한다. 철학이 단지 세상에 대해 질문을 던지기만 하는 것인지, 삶의 방식이 될 수 있을지 생각을 정리해 본다. 논증, 역설, 추론 등 다양한 논리적인 생각 방식을 이용하여 자세하고 구체적인 철학의 개념과 방식을 익혀 가는 과정에서 합리적이고 종합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갖출 수 있게 도울 것이다.

 

 

◆ 여러 가지 ‘철학적’ 문제에 대해 고민하고 논증해요!

‘사고력’과 ‘논리력’, ‘문제 해결력’이 Up!

이 책은 철학이 개인뿐만 아니라 정치, 예술, 종교와도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을 짚어 주고, 아름다움이란 무엇인지, 어떻게 사는 것이 옳은지, 삶의 의미란 무엇인지 등 다양한 인문학적 상식들을 함께 알려 준다. 또한 철학에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질문을 통해 우리의 삶에 대해 고민해 볼 수 있다. ‘신이 선하고 모든 것을 만들었다면, 악은 어떻게 생겨났을까?’, ‘우리의 판단과 상관없이 항상 옳은 일이 있을까?’, ‘우리는 자유로운 선택을 할 수 있을까’, ‘사람들이 물건을 소유해도 될까?’ 등 우리의 생활을 둘러싼 다양한 입장과 관점을 소개한다. 어린이들은 대화에서 이어지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신의 의견을 스스로 정리하고 의견을 뒷받침할 근거를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많은 사람의 큰 행복을 추구하기 위해 소수를 희생시키는 것이 옳은지, 사람은 과거에 아무런 영향을 받지 않고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을지, 누군가에게 들은 것을 믿어도 되는지 등 어린이들이 사회를 이해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철학과 관련된 사회 이슈도 제시하고 있다. 어린이들은 이 책을 통해 철학에 관한 여러 문제들을 능동적으로 고민해 볼 수 있다. 철학적 문제에 대해서 친구, 가족, 선생님과 이야기해 보는 과정을 통해 사고력과 논리력, 문제 해결력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 초등 눈높이에 꼭 맞는 친절한 설명과 유머러스한 그림

만화, 지도, 인포그래픽 등 다양한 형식의 알록달록하고 아기자기한 그림이 아이들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철학과 관련된 여러 개념들을 만화 형식과 결합한 인포그래픽 방식으로 한눈에 보여 주어 관련 내용을 보다 효과적으로 이해하도록 돕는다. 철학이라는 개념을 처음 접하는 아이들도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이야기의 흐름에 맞는 구체적인 그림과 명확한 설명을 통해 핵심 주제와 개념을 설명해 준다. 덕분에 아이들은 낯설고 어려운 용어도 막힘없이 받아들일 수 있다. 실제 일어났던 상황 예시와 그림은 철학과 관련된 사건과 개념을 쉽게 이해하고, 철학과 관련된 사회 현상까지 알 수 있다. 말풍선 속 대화는 마치 만화를 보듯이 이야기에 푹 빠져들게 해 지식을 효과적으로 익힐 수 있게 도와준다.

목차

● 목차

4쪽 철학이 뭐예요?

6쪽 철학의 세계

8쪽 철학하기

10쪽 논증하는 방법

12쪽 사고 실험

14쪽 왜 철학을 해야 하나요?

17쪽 제1장 | 우리는 어떻게 지식을 얻을까요?

29쪽 제2장 | 마음이 있다는 건 무엇을 의미할까요?

41쪽 제3장 | 아름다움이란 무엇일까요?

53쪽 제4장 | 신은 존재할까요?

65쪽 제5장 | 어떤 정치가 가장 좋은 걸까요?

77쪽 제6장 | 어떻게 사는 것이 옳을까요?

93쪽 제7장 | 시간이란 무엇일까요?

105쪽 제8장 | 논리와 언어에 규칙이 있을까요?

113쪽 제9장 | 삶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120쪽 이제 무엇을 해야 할까요?

122쪽 풀리지 않은 수수께끼

124쪽 낱말 풀이

125쪽 유명한 철학자들

126쪽 찾아보기

128쪽 만든 사람들

작가 소개

조던 악포자로

미나 레이시

"미나 레이시"의 다른 책들

닉 래드퍼드 그림

송지혜 옮김

부산대학교에서 분자생물학과 일어일문학을 전공하고, 고려대학교에서 과학언론학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제1회 밀크T 창작동화 공모전에서 과학 동화 부문 은상을 받았으며, 어린이를 위한 과학책을 쓰고 옮기는 일을 하고 있다. 쓴 책으로 『초등학생이 딱 알아야 할 첨단과학 상식 이야기』, 『자연을 담은 색, 색이 만든 세상』 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 『알기 쉬운 원소도감』, 『초등학생이 알아야 할 바다 100가지』, 『10대를 위한 최신 과학: 드론』 등이 있다.

"송지혜"의 다른 책들

독자리뷰(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