앗, 조심해!

어린이가 알아야 할 교통안전 이야기

원제 La rue de tous les dangers (ou comment les apprivoiser)

실비 지라르데 | 그림 퓌그 로사도 | 옮김 이효숙

출간일 2007년 3월 16일 | ISBN 978-89-491-8223-0

패키지 양장 · 46배판 188x257mm · 72쪽 | 연령 5~10세 | 절판

책소개

횡단보도를 건널 때, 자전거를 탈 때, 차 안에 있을 때……

어린이에게 꼭 필요한 교통안전 그림동화

편집자 리뷰

신호등을 보는 법부터 교통안전 표지들의 의미까지

유치원과 초등학교 어린이들을 위한 세계의 교양 그림책 「지식 다다익선」 시리즈 16번 『앗, 조심해! – 어린이가 알아야 할 교통안전 이야기』가 (주)비룡소에서 출간되었다. 어린이들이 안전하게 길을 다닐 수 있도록 다양한 교통안전 수칙을 가르쳐 주는 그림책이다.
이 책은 귀여운 동물들이 등장하는 다섯 편의 재미있는 이야기를 통해 신호등을 보는 법, 안전하게 자전거를 타는 법, 자동차 안에서의 주의사항 등 어린이에게 꼭 필요한 교통안전 수칙을 쉽게 알려 준다. 각 이야기가 끝나면 더 자세한 설명이 나와 있어 상황에 따라 지켜야 할 교통안전 수칙을 꼼꼼히 전달한다. 어린이 교통안전을 위해 어른들이 주의해야 할 사항도 나와 있어 아이와 함께 이 책을 읽는 부모와 교사에게도 도움이 된다. 책의 뒷부분에는 다양한 게임들이 실려 있어 본문의 내용을 재미있게 복습하며 다시 한 번 익힐 수 있게 한다.

재미난 동화책을 보듯 즐겁게 웃으며 익히는 교통안전 수칙

이 책은 고양이, 펭귄 등 귀여운 동물들을 주인공으로 설정하고 자동차를 ‘자동차 괴물’로 의인화하여 수채화풍의 부드러운 느낌으로 그린 것이 특징이다. 동물들과 자동차 괴물들이 익살스러운 표정을 지으며 벌이는 우스꽝스러운 상황들이 독자들에게 웃음을 안겨 준다. 그래서 복잡하고 헷갈리기 쉬운 교통안전 수칙이라도 어린이들이 부담 없이 재미있게 받아들일 수 있게 한다. 어른에게는 익숙하지만 이제 막 혼자서 길을 다니기 시작한 어린이들에게는 낯선 교통 상황과 어린이들이 무심코 저지르는 실수들이 잘 표현되어 있어 부모와 교사들에게도 유용하다.

줄거리

① 자동차 괴물을 조심해! 동물들만 사는 마을에 어느 날 무시무시한 자동차 괴물들이 쳐들어온다. 자동차 괴물들이 마을 안을 마구 돌아다녀 동물들을 다치게 하자 동물들은 길을 안전하게 건너기 위해 횡단보도와 신호등을 만들기로 한다.

② 길은 아슬아슬 어린 개미가 할머니 댁에 가기 위해 길을 나선다. 하지만 차도에도 보도에도 위험한 것들이 너무 많아서 어린 개미는 위험에 처한다.

③ 위험천만한 놀이 아기 동물들이 모여 길에서 놀이를 시작한다. 하지만 길에서 노는 것은 너무 위험하다는 사실을 깨닫고 안전한 공원으로 자리를 옮긴다.

④ 어린 펭귄의 자전거 여행 펭귄은 생전 처음으로 자전거를 타고 가게 된다. 펭귄은 자전거를 탈 때 주의해야 할 점과 길에 서 있는 교통안전 표지들의 뜻을 익힌다.

⑤ 돼지들과 고양이들의 참 다른 여행 돼지 가족과 고양이 가족이 각각 자동차를 타고 여행을 떠난다. 안전 운전을 하는 돼지 가족과 안전을 지키지 않는 고양이 가족이 대조를 이룬다.

작가 소개

실비 지라르데

프랑스에서 태어났다. 1975년 파리에 새싹 박물관을 건립했다. 새싹 박물관은 어린이들이 박물관에 전시된 것들을 즐기면서 배울 수 있도록 꾸며진 자연사 박물관이다. 현재 박물관장으로 일하여 퓌그 로사도와 함께 어린이를 위한 다양한 책을 만들고 있다.

퓌그 로사도 그림

1931년 스페인의 한 마을에서 태어났다. 데스클로조, 보노와 함께 유머 보호 협회를 세운 후 전 세계 삽화가들을 초빙해 수차례 전시회를 주최하였다. 그는 그림을 출판하기에 앞서 두 딸들의 심사를 먼저 받는데 심사를 거친 그림들은 책, 잡지, 광고, T. V 영화로 제작되었다.

이효숙 옮김

연세대 불어불문학과를 졸업하고, 파리 소르본느 대학에서 불문학 석사와 박사학위를 받았다. 매일경제신문, 출판저널, 한국여성개발원을 거쳐, 현재 연세대에서 강의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 『마법의 분필』, 『손가락 기린』 등이 있다.

교과 연계 정보
3학년   >   3학년2학기   >   도덕   >   2. 안전한 길   >   안전하게 길 건너기

학습에 도움이 되는 점, 활용도

① 횡단보도에서 지켜야 하는 일을 알아보아요.
신호등에 초록불이 켜지면 바로 횡단보도를 건너는 것은 위험하다고 해요. 그럼 어떻게 한 다음 신호등을 건너야 하나요?
② 교통안전 표지판에 대해 알아보아요.
어린 펭귄은 처음 자전거를 탈 때 부딪치거나 넘어지는 등 고생이 많았어요. 그러다 교통안전 표지를 보며 주의해서 자전거를 타게 되었고, 어린 펭귄은 훨씬 안전하게 자전거를 탈 수 있었지요. 어린 펭귄처럼 우리도 아래에 있는 교통안전 표지가 무엇을 말하는

엄마에게 Tip

만약 도로에 횡단보도, 신호등 등이 없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지 말해 보세요.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 대화)
교과 연계 자료 다운로드
독자리뷰(2)
도서 제목 댓글 작성자 날짜
비룡소 북클럽 비버 - 7세 9월호를 소개합니…
장승은 2015.9.4
괴물자동차 만들기
1 송주연 2008.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