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룡소 도서목록 프린트 | 읽기도구 닫기

세상의 모든 어린이들


첨부파일


서지 정보

원제 WHOEVER YOU ARE

멤 폭스 | 그림 레슬리 스타웁 | 옮김 김기택

출판사: 비룡소

발행일: 2011년 9월 16일

ISBN: 978-89-491-8246-9

패키지: 변형판 254x266 · 32쪽

가격: 12,000원

시리즈: 지식 다다익선 40

분야 문화/예술

수상/추천: 한국유치원총연합회 선정 도서


책소개

오스트레일리아의 세계적인 어린이 책 작가 멤 폭스가
세상 모든 어린이들에게 보내는 평등과 평화의 메시지

 


편집자 리뷰

오스트레일리아의 어린이 책 작가이자 인권 운동가인 멤 폭스의 평등과 평화에 관한 그림책 『세상의 모든 어린이들』이 (주)비룡소에서 출간되었다. 이 책은 인종, 성별, 국가, 민족, 종교에 상관없이 모든 인간은 평등하며, 그러한 평등의 가치를 통해 인류애와 박애의 정신을 우리 삶 속에 뿌리내릴 수 있다는 메시지를 간결하고 리드미컬한 문장과 따듯한 그림 속에 담아낸 책이다.
『세상의 모든 어린이들』은 선교사인 부모를 따라 어린 시절을 아프리카 짐바브웨에서 보낸 저자의 경험이 바탕이 되었다. 반에서 유일한 백인 학생이었던 저자는 당시의 경험을 살려 피부색이며 국적, 언어, 종교 등을 기준으로 사람을 나누는 것이 얼마나 무의미한 일인지를 설득력 있게 보여 준다. 세상에는 피부색이 다르고 사는 집이 다르며 다니는 학교가 다르고 사는 나라가 다른 아이들이 셀 수 없이 많다. 살아가는 모습이 다르고 먹는 것이 다르며 쓰는 말이 다른 어린이들도 마찬가지다. 하지만 어떤 생김새의 어린이든, 어느 나라에 사는 어린이든 기쁠 때 웃고 슬플 때 우는 것은 똑같다. 어린이가 자라 어른이 되어도 기쁨과 사랑, 아픔과 슬픔을 느끼는 마음은 변함이 없다. 세상이 아무리 크고 넓어도, 나라가 아무리 많아도 사람들은 누구나 똑같이 자유와 평등을 누리며 인간답게 살기를 꿈꾼다.
이 책은 흡사 시어와 같은 짧은 글 속에 서로 다른 세상 사람들이 함께 어울려 살기 위한 가장 근본적인 이해와 존중의 방법을 담고 있다. 그림이 주는 메시지도 강렬하다. 원색으로 그려진 세계 곳곳의 어린이들은 생김새와 복장은 달라도 하나같이 환하게 미소를 띤 얼굴이다. 우리가 서로를 다르다고 느끼는 것은 눈에 보이는 아주 작은 부분일 뿐, 모두 똑같은 마음을 가진 똑같은 사람이라는 것을 잘 보여 준다.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바라본 다문화주의
세계화에 따라 서로 다른 문화를 인정하고 존중하며 교류하는 다문화주의는 점점 일상화가 되어 가고 있다. 하지만 아직 어린아이들에게 자신과 다른 모습의 사람이나 다른 생활 방식의 사람들은 낯설고 무서울 수밖에 없다. 때문에 자칫하면 자신과 같지 않다는 이유만으로 상대를 무시하거나 비난하고 무조건 멀리하려 할 수 있다.
『세상의 모든 어린이들』은 그런 아이들에게 다양한 문화와 민족, 성, 사회 계층, 삶의 방식 등을 이해하고 존중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 주는 그림책이다. 딱딱하고 어려운 사전적 정의를 강요하는 대신, 아이들이 익숙한 단어들을 활용한 글과 호기심을 자극하는 그림을 통해 다른 문화권의 사람들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행동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피부색, 사는 집, 학교, 나라, 음식, 말 등 서로 ‘다른 것’과 고운 미소, 환한 웃음, 기쁨, 사랑, 아픔, 슬픔 등 서로 ‘같은 것’을 대구를 이루어 보여 줌으로써, 노랫말을 읽는 것 같은 즐거움을 줄 뿐 아니라 아이들에게는 조금 어려울 수 있는 다문화주의를 쉽게 설명한다.


작가 소개

--

멤 폭스

오스트레일리아 멜버른에서 태어났다. 영국 런던에서 드라마를 공부했고 대학에서 어린이 문학을 전공했다. 현재 오스트레일리아 애들레이드에서 살고 있다. 오스트레일리아 어린이 문학과 문화에 기여한 공로로 1990년 드럼킨 메달을 수상한 것을 비롯해 여러 상을 받았다. 지은 작품으로 『초록 양은 어디 갔을까?』, 『잘 자라, 우리 아가』, 『할머니의 기억은 어디로 갔을까?』 등이 있다.

--

레슬리 스타웁 그림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며 여러 어린이 책에 그림을 그리고 전시회를 열어 왔다. 현재 미국 뉴올리언스에 살며 작품 활동을 계속하고 있다.

--

김기택 옮김

1957년 경기도 안양에서 태어나 중앙대학교와 경희대학교 대학원을 졸업했다. 1989년도 한국일보 신춘문예에 당선되어 시인으로 활동하기 시작했다. 김수영문학상, 현대문학상 등 여러 문학상을 받았으며, 시집 『태아의 잠』, 『소』, 『껌』 등 7권, 동시집 『방귀』, 『빗방울 거미줄』, 그림책 『꼬부랑 꼬부랑 할머니』 등을 펴냈다. 옮긴 책으로는 『내가 가장 슬플 때』, 『숲속에서』, 『고양이 폭풍』 등이 있다.

"김기택"의 다른 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