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룡소 도서목록 프린트 | 읽기도구 닫기

금동이네 김장 잔치


첨부파일


서지 정보

유타루 | 그림 임광희

출판사: 비룡소

발행일: 2011년 11월 22일

ISBN: 978-89-491-8249-0

패키지: 변형판 220x270 · 36쪽

가격: 13,000원

시리즈: 지식 다다익선 43

분야 문화/예술

수상/추천: 경기도학교도서관사서협의회 추천 도서


책소개

“엄마, 김장은 귀찮게 왜 해요?”

온 가족이 모인 정겨운 김장철 풍경을 통해
김치의 맛과 문화를 알려 주는 지식 그림책


편집자 리뷰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전통 음식이자 자랑스러운 문화유산인 김치에 관한 그림책 『금동이네 김장 잔치』가 (주)비룡소에서 출간되었다. 이 책은 시골 할아버지 집으로 김장을 하러 간 금동이의 이야기를 통해 김치 담그는 법은 물론 김치의 어원과 역사, 그 속에 담긴 과학 원리와 문화 등 김치에 관한 다양한 지식을 알려 준다.
글을 쓴 유타루 작가는 각지에 흩어져 살던 가족들이 김장 때마다 시골 고향 집에 모여 다 함께 김치를 담갔던 기억을 살려, 김치를 담그는 일이 결코 성가시거나 번거로운 일이 아니라 온 가족이 함께하는 잔치임을 보여 준다. 그림을 그린 임광희 작가는 푸근하면서도 디테일이 살아 있는 그림으로, 김장하는 날의 다양한 이야기들을 그림 구석구석에 채워 놓았다.

 

김치 담그는 법부터 김치에 담긴 조상들의 지혜까지, 김치에 관한 모든 것
『금동이네 김장 잔치』는 늦가을에서 초겨울이면 우리나라 어디서나 볼 수 있는 정겨운 김장철 풍경을 배경으로, 우리가 미처 알지 못했던 김치에 대한 여러 지식들을 풀어낸 책이다.
김장하는 날, 아빠 엄마를 따라 억지로 시골 할아버지 집에 온 금동이는 일을 거들기는커녕 딴청을 피우느라 바쁘다. 하지만 배추 잎을 잡아 뜯고 바닥에 떨어진 무청을 들고 닭 흉내를 내며 심통을 부리는 금동이를 아빠 엄마는 연신 칭찬한다. 어느새 신이 나서 김장을 돕게 된 금동이는 김치에 대해 몰랐던 여러 사실들을 깨닫는다. 할머니네 김치 맛과 외할머니네 김치 맛이 왜 다른지, 맛있는 김치를 담그기 위해 얼마나 많은 재료와 정성이 들어가는지, 김치의 종류가 계절별, 지역별로 수백여 종에 이른다는 것 등을 알게 되는 것이다. 이제 금동이는 내년 김장 때도 꼭 할아버지 집에 오리라 다짐한다.
이 책은 우리의 식생활 문화를 대표하는 음식임에도 싫어하는 아이가 더 많은 김치를 재미난 이야기와 그림으로 보여 줌으로써 김치가 단순한 음식이 아니라 우리 민족이 대대로 이어 온 지혜의 결정체임을 알려 준다. 김치 담그는 법 같은 실용적인 정보와 더불어 오랜 세월 김치를 변화시키고 발전시켜 온 조상들의 지혜를 소개함으로써 아이들에게 우리 문화에 대한 자부심도 심어 준다. 또한 가족과 이웃들이 한데 모여 김장을 하고 음식을 나누어 먹는 장면에서는 집안이나 마을에 큰일이 있을 때마다 기꺼이 서로의 노동력을 주고받았던 우리 고유의 공동체 정신을 엿볼 수 있다. 이는 한꺼번에 많은 양의 김치를 담그는 김장 문화가 만들어 낸 아름다운 풍습으로, 김치와 함께 우리가 지켜 나가야 할 소중한 유산이다.

세계 어디에도 없는 우리만의 음식, 김치의 우수성
김치는 세계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독특하고 창조적인 음식이다. 최근에는 미국의 저명한 건강 잡지에서 세계 5대 건강 음식으로 꼽히며 주목을 받기도 했다. 이 책은 우리나라를 넘어 전 세계 사람들이 즐겨먹게 된 김치 맛의 비밀과 그 속에 담긴 역사, 문화, 과학적 가치를 두루 짚어 김치의 우수성을 보여 준다. 김치라는 이름의 어원을 통해 우리 조상들의 뛰어난 염장 기술과 발효 기술을 알아보고, 사워크라우트나 짜사이, 쓰케모노 같은 다른 나라의 절임 음식과의 차이점을 알려 준다. 또한 재료와 기후에 따라 전혀 다른 맛을 내는 김치의 특징을 살려 지역별 계절별로 다양한 김치를 소개하며, 우리 조상들의 뛰어난 발효 기술과 김치의 저장 방법에 얽힌 과학적 원리에 대해서도 들려준다. 암과 노화, 비만 방지에 효과적인 김치의 영양적 우수성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작가 소개

--

유타루

1965년 전북 부안에서 태어나 한국외국어대학교 아프리카어과를 졸업했다.『별이 뜨는 꽃담』으로 제1회 송순문학상과 제4회 창원아동문학상을,『왕십리벌 달둥이』로 제7회 건국대학교 창작동화상을 수상했고,『한 줄의 반성문』으로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문예진흥기금을 받았다. 지은 책으로『촌수박사 달찬이』,『금동이네 김장 잔치』,『키키의 빨강 팬티 노랑 팬티』,『김홍도』,『방정환』,『불대장 망개』,『내 마음의 나이테』,『북정록』,『남한산성의 눈물』,『젓가락 달인』등이 있다.

"유타루"의 다른 책들

--

임광희 그림

1979년 부산에서 태어났습니다. 홍익대학교에서 시각디자인을 전공하고, 한국일러스트레이션학교(HILLS)에서 일러스트를 공부했습니다. 쓰고 그린 책으로 『가을 운동회』가 있습니다.

"임광희"의 다른 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