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룡소 도서목록 프린트 | 읽기도구 닫기

새를 사랑한 소년


첨부파일


서지 정보

부제: 조류학자 존 오듀본 이야기

원제 The boy who drew birds

재클린 데이비스 | 그림 멀리사 스위트 | 옮김 고정아

출판사: 비룡소

발행일: 2012년 3월 6일

ISBN: 978-89-491-8251-3

패키지: 양장 · 변형판 203x254 · 40쪽

가격: 10,000원

시리즈: 지식 다다익선 45

분야 과학/수학, 그림동화


책소개

“새들은 겨울에 어디로 갈까? 봄이 되면 다시 돌아올까?”

새의 귀소 행동을 밝혀낸 조류학자 존 오듀본 이야기


편집자 리뷰

‘미국 조류학의 아버지’ 존 제임스 오듀본의 생애를 담은 지식 그림책 『새를 사랑한 소년 – 조류학자 존 오듀본 이야기』가 (주)비룡소에서 출간되었다. 이 책은 최초로 새의 귀소 본능을 발견한 조류학자이자, 새의 생태를 묘사한 유명한 화가이기도 한 존 오듀본의 삶을 흥미롭게 보여 주는 그림책이다. 오듀본은 조류학의 초석을 다진 박물학자로, 현재 미국에는 그의 이름을 딴 ‘존 제임스 오듀본 주립 공원’, 자연보호 단체인 ‘국립오듀본협회’ 등이 운영되고 있다.

저자는 존 오듀본이 직접 쓴 편지와 일기, 회고록 등의 자료를 바탕으로 오듀본이 새의 다리에 실을 매달아 귀소 본능을 발견하는 과정은 물론, 새의 생태를 정확하게 기록하기 위해 했던 치열한 노력들을 보여 준다. 특히 이 책은 오듀본이 새의 실제 모습을 관찰하기 위해 동굴에 들어가 새와 함께 지내고, 그 새들이 이듬해 다시 돌아오는지 확인하기 위해 일대를 샅샅이 조사하는 등 열정적인 에피소드들을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칼데콧 명예상 수상 작가인 멀리사 스위트는 부드럽고 따듯하게 그린 파스텔 톤 그림에 콜라주 기법을 활용하여 오듀본의 새 관찰 일지를 들춰 보는 듯한 느낌을 주었다. 미국과학교사협회가 뽑은 우수 과학도서, 뉴욕 공립 도서관 최고의 책으로 선정된 바 있는 이 책은 인간의 손길이 닿지 않은 자연 속을 누비며 새를 좇던 오듀본의 자연에 대한 사랑과 열정을 따듯하게 들려준다.

 

 ♦ 끈기와 열정으로 새를 관찰한 소년, 조류학 발전에 토대를 다지다

프랑스 낭트에서 어린 시절을 보낸 오듀본은 나폴레옹 전쟁에 징병되는 것을 피해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에 있는 아버지 소유의 밀그로브 농장으로 간다. 어릴 때부터 자연에 관심이 많던 오듀본은 미국에 홀로 지내는 동안 자연 속에서 살아 움직이는 새의 모습 그대로를 완벽하게 재현해 보겠다고 소망하며 본격적으로 새를 그리기 시작한다. 학교 공부와 농장 돌보는 일에는 소홀하면서도 스스로가 자연을 관찰하는 박물학자라 생각했던 오듀본은 온종일 새를 좇으며 스케치한다. 오듀본을 두려워하던 새들은 나중에 오듀본에게 익숙해져 더 이상 경계하지 않게 되고, 오듀본은 그동안 ‘피비피비’하는 새의 소리도 제법 그럴듯 하게 따라하게 된다. 새들이 사는 동굴 속에서 함께 지내며 어미 새가 보금자리를 만들고 새끼 새가 알을 깨고 나오는 모습, 처음으로 날갯짓을 하는 모습들을 직접 관찰하던 오듀본은 새의 다리에 은실을 달아 귀소 행동을 발견한다. 새에 대해 더 알고 싶었던 호기심과 새 그림에 생명력을 불어넣고 싶다는 관심으로 조류학의 역사를 바꾼 오듀본의 집념을 통해, 아이들은 열정과 끈기가 지닌 의미를 자연스럽게 알게 될 것이다.

 

무엇 하나만을 바라보며 평생을 살아가는 사람의 이야기는 언제라도 아름답습니다. 그 무엇이 새라면 어떨까요? 책을 펴는 순간, 평생 새를 사랑한 과학자의 특별한 감동의 세계로 들어서게 될 것입니다. – 김성호(서남대학교 생명과학과 교수)

 


작가 소개

--

재클린 데이비스

미국 오하이오에서 태어나 브라운 대학에서 문예 창작을 공부했다. 『레모네이드 전쟁』, 『레모네이드 범죄 The Lemonade Crime』, 『집이 휴가를 갔어요 House Takes a Vacation』,『땅과 하늘은 어디서 만날까 Where the Ground Meets the Sky』등 다수의 작품을 발표했다. 그녀는 지금 매사추세츠에서 세 자녀와 할리라는 이름의 개와 함께 살고 있다.

--

멀리사 스위트 그림

미국 뉴저지에서 태어나 앤디콧 칼리지와 캔자스 시립예술대학교에서 공부했다. 현재 100여 권의 어린이 책 그림 작업에 참여했다. 그녀가 쓰고 그린 책으로는 『브로드웨이를 넘어간 풍선 Balloons Over Broadway』,『기차를 탄 투펠로 Tupelo Rides the Rails』,『카민: 조금 더 붉은 Carmine: A Little More Red』등이 있으며 『단어의 강 A River of Words 』으로 칼데콧 명예상을 받았다.

--

고정아 옮김

서울에서 태어나 연세대학교 영문학과를 졸업하고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어린이 책과 문학 작품을 주로 번역하며, 2012년 제6회 유영번역상을 수상했다. 옮긴 책으로 『클래식 음악의 괴짜들 1~2』, 『누가 세상을 움직이는가?』, 『엄마가 알을 낳았대』, 『전망 좋은 방』, 『내 책상 위의 천사』, 『천국의 작은 새』 등이 있다.

"고정아"의 다른 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