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일랜드의 작은 요정들

원제 Leprechauns and Irish Folklore

메리 폽 어즈번, 나탈리 폽 보이스 | 그림 살 머도카 | 옮김 노은정

출간일 2012년 11월 16일 | ISBN 978-89-491-8611-5

패키지 양장 · 124쪽 | 연령 8세 이상 | 절판

책소개

다양한 정보와 사실적인 그림으로 만나는

아일랜드의 요정과 전설 이야기

 

20개 언어로 번역되어 전 세계에서 1억 1,000만 부 이상,

국내 450만 부 이상 팔린 어린이책의 베스트셀러

「마법의 시간여행」과 함께 읽는 시리즈 「마법의 시간여행 지식탐험」

 

저학년 어린이들을 위한 지식 백과사전 시리즈 「마법의 시간여행 지식탐험」 22권 『아일랜드의 작은 요정들』이 비룡소에서 출간되었다. 이 시리즈는 모험 동화의 형식으로 사회, 역사, 과학 이야기를 재미있게 전달해 주는 「마법의 시간여행 Magic Tree House」 시리즈의 저자 메리 폽 어즈번이 직접 자료들을 조사하고 각 분야 전문가들의 감수를 받아 쓴 본격적인 어린이 백과사전이다. 잭과 애니 남매가 시간여행을 다녀온 후 다 풀지 못한 궁금증에 대한 해답을 직접 조사하여 친구들에게 들려주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보다 쉽고 친근하게 지식을 전달한다.

22권 『아일랜드의 작은 요정들』은 아일랜드의 전설과 옛이야기 속 개성 넘치는 작은 요정들에 대한 정보를 담았다. 마법을 부릴 줄 아는 ‘작은 사람들’, 요정에 관한 신비롭고 멋진 이야기들은 지금도 그림책, 동화, 영화 등 다양한 갈래로 재창작되며 널리 사랑받고 있다. 이 책에서는 아일랜드의 대표 요정 레프러콘, 섬뜩한 할머니의 모습을 하고 울부짖으며 죽음을 알리는 밴시, 집안일을 도와주는 요정 그로고크, 사람처럼 생겼지만 아주 작고 아름다운 작은 요정 무리 등 각양각색의 요정을 소개한다. 이러한 요정 이야기가 켈트족의 옛이야기에서 출발했다는 사실과 함께 아일랜드 사람들이 전통문화를 지키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에 대해서도 알아본다. 또 요정들이 지나다니는 ‘요정의 길’, 요정들의 집이 있는 ‘요정의 고리’, 요정이 깃드는 산사나무, 한 번 들으면 영영 머릿속을 맴도는 요정의 음악과 같이 요정과 관련된 여러 가지 이야기도 살펴본다. 요정의 길을 피해 집을 짓고, 요정이 깃든 곳을 소중히 여기며 요정들에게 복을 가져다 달라고 비는 등 요정의 존재를 믿었던 아일랜드 사람들의 독특한 문화도 엿볼 수 있다. 요정들이 어디로 갔는지, 왜 요정 이야기가 인기 있는지, 아일랜드에 요정 이야기가 유난히 많은 이유는 무엇인지 요정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 주는 갖가지 정보도 알차게 담았다.

레프러콘, 밴시, 메로우 등 아일랜드 요정들의 모습을 담은 다양한 그림과 사진, 아일랜드의 신비롭고 아름다운 전설에 관한 여러 가지 자료는 아일랜드와 여러 요정들을 더욱 생생히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권말에는 책을 읽은 후 궁금한 것들을 직접 찾아볼 수 있도록 박물관, 도서관, 인터넷 등을 활용해 자료를 찾을 수 있는 방법을 실었다.

이 시리즈와 함께 읽는 「마법의 시간여행」은 1992년 미국에서 처음 출간된 이래 10년이 지난 오늘날까지 미국은 물론, 우리나라를 비롯한 전 세계 어린이들과 부모들, 교사들의 사랑을 받아 온 대표적인 어린이 교양서이다.

편집자 리뷰

다양한 사진과 사실적인 그림으로

사회, 과학, 역사적 지식들을 전달하는 어린이 백과사전

「마법의 시간여행」 시리즈는 주인공이 책, 박물관, 인터넷 등을 통해 조사한 자료를 직접 전달하는 구조로 구성되어 있어 어린이들에게 친근감을 주고 쉽게 받아들일 수 있게 했다. 또한 너무 많은 지식을 열거하는 대신 꼭 필요한 사항들을 쉬운 표현으로 풀어 써서 저학년 아이들도 내용을 잘 이해할 수 있다.

이 시리즈는 각 주제에 관하여 어린이가 궁금해 하며 꼭 알아야 할 내용을 풍부한 관련 자료와 함께 설명한다. 역사의 현장 또는 박물관 안에 보관되어 있는 각종 유물들의 사진과 미국 항공 우주국(NASA), 영국 과학 박물관, 캐나다 문명 박물관, 미국 국립 지질조사국, 영국 국립 해양학 센터 등 여러 전문 기관에서 제공한 사진들이 실려 있으며 각 사진마다 출처를 밝혀 신뢰성을 높였다. 또한 「마법의 시간여행」 시리즈에서도 삽화를 맡았던 살 머도카가 과거의 모습을 사실적인 그림으로 재현하여 보여 준다. 전문적인 단어의 뜻이나 재미있는 사실들을 각 페이지의 가장자리에서 따로 설명해 주고, 내용 중에서 핵심적인 사실 또는 단어들을 책의 중간 중간에 눈에 잘 띄게 정리해 놓아 더욱 기억하기 쉽도록 했다. 이러한 구성을 통하여 아이가 실제로 탐험을 하듯 재미있게 지식을 습득할 수 있게 한다.

책의 뒷부분에는 관련 자료들의 리스트와 찾아보기가 있다. 책을 읽은 다음에 더 많은 자료를 찾고 싶어 하는 아이들의 호기심을 채워 주기 위하여 주제와 관련된 책, 박물관, 웹사이트 등의 정보를 수록해 놓았다. 뿐만 아니라 아이들이 도서관이나 박물관에서 자료를 찾을 때 유의해야 할 사항들도 적어 놓아 자료 찾기를 도와준다. 아이들이 궁금해하는 부분을 빨리 찾아볼 수 있도록 찾아보기 페이지도 마련해 두었다.

 

어린이 독자와 직접 소통하는 작가

작가 메리 폽 어즈번은 책을 쓰기 전에 항상 많은 어린이 독자들과 편지와 이메일을 통해 책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고 아이디어를 얻는다. 그래서 어린이들이 흥미로워 하고 알고 싶어 하는 요소들을 잘 포착해 낸다. 또한 책에 다양하고도 정확한 정보를 담기 위하여 각지의 전문가와 전문 기관에 자문을 구하고 외국까지 직접 답사하러 가는 일을 마다하지 않는다. 오랜 시간 동안 많은 자료들을 조사하여 작품을 완성하는 메리 폽 어즈번의 「마법의 시간여행 지식탐험」 시리즈에는 어린 독자들이 성장하면서 알고 싶어 하는 다양한 지식들이 풍부하다.

 

아일랜드의 작은 요정들

 

아일랜드의 여러 요정들을 소개하고, 요정에 관한 아름답고 신비로운 이야기들을 들려준다. 아일랜드의 옛이야기에는 온갖 요정들이 등장하는데 약삭빠른 구두장이 레프러콘, 게으르고 장난을 좋아하는 클러리콘, 사람들을 겁주기 좋아하는 파 제러그처럼 혼자 사는 요정들과 무리 지어 사는 작고 아름다운 요정들이 그 주인공이다. 나아가 죽음을 부르는 요정 밴시, 여러 가지 모습으로 변신을 잘하는 푸카, 인어 메로우 등 아일랜드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옛이야기 속에 등장하는 다양한 요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아일랜드에 요정 이야기가 많이 전해 오는 까닭과 오랜 세월 요정과 함께해 온 아일랜드 사람들의 독특한 문화도 소개한다.

작가 소개

메리 폽 어즈번

미국에서 태어나, 노스캐롤라이나 대학에서 연극을 공부했고, 그리스 신화와 종교에 매료되어 종교학을 공부하기도 했다. 졸업 후에 그리스의 크레타 섬에 있는 동굴에서 생활하기도 했고, 유럽 친구들과 함께 이라크, 이란, 인도, 네팔 등을 비롯한 아시아 16개국을 자동차로 여행하기도 했다. 여행 중에 아프가니스탄에서 지진을 겪기도 하고, 히말라야에서 독이 몸에 퍼져 목숨을 잃을 뻔 하기도 했다. 고향으로 돌아온 뒤에는 윈도 디스플레이어, 병원 조무사, 식당 종업원, 바텐더, 어린이 책 잡지 편집자 등 다양한 직업을 가지며 생활했다. 워싱턴에서 관광 가이드로 지내던 연극배우이자 감독, 극작가인 지금의 남편 윌 어즈번을 만나 결혼했다. 청소년을 위한 소설 『최선을 다해 뛰어라』라는 작품을 쓰게 되면서부터 본격적으로 작가 생활을 시작했다. 지금까지 17여 년 동안 50여 권 이상의 어린이 책을 썼다.

"메리 폽 어즈번"의 다른 책들

나탈리 폽 보이스

나탈리 폽 보이스는 동생 메리 폽 어즈번과 함께 부모님을 따라 세계 곳곳을 누비며 자랐다. 현재 매사추세츠 주 버크셔 구릉지 근처에 살면서 동생과 함께  「마법의 시간여행 지식탐험」 시리즈를 썼다.

"나탈리 폽 보이스"의 다른 책들

살 머도카 그림

지금까지 200권이 넘는 어린이 책에 글을 쓰거나 그림을 그렸다. 어린이를 위한 오페라 대본을 쓰고 단편 영화를 만들기도 했다. 현재 부인 낸시와 함께 뉴욕에 살며 파슨스 디자인 스쿨에서 작문과 삽화를 가르치고 있다.

"살 머도카"의 다른 책들

노은정 옮김

연세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하고 어린이 책들을 번역하고 있다. 옮긴 작품으로는 「마법의 시간여행」 시리즈, 「마음과 생각이 크는 책」 시리즈, 「슈퍼걸스!」 시리즈, 「빅 네이트」 시리즈,「과학탐정 도일과 포시」 시리즈와 『안녕, 해리』, 『해리야, 잘 자』 등이 있다.

"노은정"의 다른 책들

독자리뷰
도서리뷰 작성하기

매월 리뷰왕 5분께 비룡소 신간도서를 드립니다.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