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일한

임사라 | 그림 김홍모 , 임소희

출간일 2008년 10월 2일 | ISBN 978-89-491-8805-8

패키지 양장 · 변형판 148x215 · 72쪽 | 연령 8세 이상 | 절판

시리즈 새싹 인물전 5 | 분야 읽기책

책소개

초등학생이 처음 읽는 위인 이야기
유치원생 및 초등학교 저학년의 눈높이에 맞춰 쓰인 위인 동화 시리즈로, 국내를 대표하는 동화 작가들과 화가들이 대거 참여해 하늘 위에서 빛나는 신과 같은 존재가 아닌 옆자리 짝꿍처럼 친근한 새로운 위인상을 제시한다.

편집자 리뷰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을 위한 위인 동화 「새싹 인물전」 시리즈 5권 『유일한』, 6권 『윈스턴 처칠』, 7권 『김홍도』, 8권 『토머스 에디슨』이 (주)비룡소에서 출간되었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동화 작가들과 만화가들이 대거 참여한 창작물과 영국 Franklin Watts 출판사의 저학년용 위인 동화 「Famous People Famous lives」 시리즈의 번역물로 구성된 「새싹 인물전」 시리즈는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하늘 위에서 빛나는 신과 같은 존재가 아닌 옆 자리 짝꿍처럼 친근한 인물들을 소개하고 있다.

정직하게 벌고 바르게 쓴 기업인, 유일한
황금도깨비상 수상 작가 임사라가 글을 쓰고, 부부 만화가인 김홍모, 임소희가 그림을 그린 5권 『유일한』은 유한양행을 세운 기업가 유일한의 이야기이다. 유일한은 평생 기업을 해서 번 돈으로 사람들을 돕고 나라를 위하겠다는 약속을 지켰으며, 죽은 뒤에는 전 재산을 사회사업에 쓰도록 유언을 남겨 참된 기업인의 본보기로 기억되는 인물이다.

『유일한』에서는 아홉 살 어린 나이에 미국으로 유학을 떠난 유일한이 온갖 어려움을 극복하고 청년 사업가로 자리 잡기까지의 극적인 성공담은 물론, 미국에서의 생활을 접고 한국에 돌아와 유한양행을 세운 뒤의 믿기 힘든 일화들이 흥미진진하게 펼쳐진다. 또한 책 뒤에 실린 풍부한 사진 자료와 연표는 일제 강점기에서 해방 직후의 혼란한 시대 속에서 유일한이라는 인물을 한층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작가 소개

임사라

서울에서 태어나 고려대학교를 졸업했다. 1990년 <월간문학> 신인작품상, 1992년 김래성 문학상, 2006년 비룡소 황금도깨비 상을 수상했다. 지금까지 지은 책으로 『내 생각은 누가 해줘?』『셜록홈스와 글쓰기 탐정단』『사랑할 때 그리고 죽을 때』『나, 창조된 것 맞아?』『기적의 증인 이스라엘』등이 있다. 단편 『아버지의 안경』과 『표적』이 영어와 일어로 번역 출간되었다. 2006년부터 2008년까지 중앙일보에 독서지도 칼럼 <임사라의 KISS A BOOK>을 매주 연재하였다. 중앙일보와 동원그룹의 ‘책 꾸러기 독서캠페인’ 추천도서 선정위원이다.

임소희 그림

꼼지락꼼지락 손으로 만드는 모든 걸 좋아한다. 월간 《민족21》에 재일 조선인의 진솔한 얘기를 그린 만화 「재일 동포 리정애의 서울 체류기」를 연재 중이다.

 

교과 연계 정보
3학년   >   3학년1학기   >   국어(읽기)   >   7. 이야기의 세계   >   일이 일어난 차례에 따라 dlirl 간추리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학습에 도움이 되는 점, 활용도

① 일이 일어난 차례 정리하기 1.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읽어 보아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유일한에게 어떤 일이 있었는지 정리해 보세요.
?1904년→
?제너럴 일렉트릭회사를 그만둔 후→
?1926년→
?광복 이후→
?1968년→
?일흔 살이 넘어섰을 때→
?1971년 이른 봄→

② 일이 일어난 차례 정리하기 2. 장소에 이동에 따라 읽어 보아요.
미국에서 또 한국에 돌아와서 유일한은 어떤 일을 했는지, 중요한 내용을 정리해 보세요.

엄마에게 Tip

유일한은 미국에서 숙주 나물 통조림을 개발했어요. 그 통조림으로 크게 돈을 벌어 라초이 식품 회사를 큰 회사로 만들었지요. 유일한은 미국에서도 충분히 잘 살 수 있었는데 당시 일제 식민지였던 우리나라에 돌아왔어요. 만약 여러분이 유일한이었다면 미국에 남았을까요? 유일한처럼 한국으로 돌아왔을까요? (비판적 사고 능력을 향상시키는 대화)
교과 연계 자료 다운로드
독자리뷰(5)
도서 제목 댓글 작성자 날짜
재밌게 읽히는 위인전
임은주 2010.8.17
정직하게 벌고 바르게 쓴 기업인
윤선재 2009.11.23
새싹인물전5-유일한
임화정 2009.11.20
새싹인물전 유일한편 독후활동 이렇게~~
3 최미진 2009.9.11
유일한 할아버지의 삶을 닮아요
최미진 2009.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