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머스 에디슨

캐런 월리스 | 그림 피터 켄트 | 옮김 이다희

출간일 2008년 10월 2일 | ISBN 978-89-491-8808-9

패키지 양장 · 변형판 148x215 · 64쪽 | 연령 8세 이상 | 절판

시리즈 새싹 인물전 8 | 분야 읽기책

책소개

초등학생이 처음 읽는 위인 이야기
유치원생 및 초등학교 저학년의 눈높이에 맞춰 쓰인 위인 동화 시리즈로, 국내를 대표하는 동화 작가들과 화가들이 대거 참여해 하늘 위에서 빛나는 신과 같은 존재가 아닌 옆자리 짝꿍처럼 친근한 새로운 위인상을 제시한다.

편집자 리뷰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을 위한 위인 동화 「새싹 인물전」 시리즈 5권 『유일한』, 6권 『윈스턴 처칠』, 7권 『김홍도』, 8권 『토머스 에디슨』이 (주)비룡소에서 출간되었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동화 작가들과 만화가들이 대거 참여한 창작물과 영국 Franklin Watts 출판사의 저학년용 위인 동화 「Famous People Famous lives」 시리즈의 번역물로 구성된 「새싹 인물전」 시리즈는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하늘 위에서 빛나는 신과 같은 존재가 아닌 옆 자리 짝꿍처럼 친근한 인물들을 소개하고 있다.

빛의 시대를 연 발명왕, 토머스 에디슨
8권 『토머스 에디슨』은 백열전구, 축음기, 축전지, 와플 기계 등 천 가지가 넘는 발명품들을 만든 발명 왕 에디슨의 이야기이다. 『토머스 에디슨』은 에디슨에 관한 위인전에서 흔히 언급되는 과장된 에피소드를 빼고, 발명가로서 에디슨의 열정적인 모습을 보여 주는 데 초점을 맞추었다. 백열전구를 상용화하기 위해 에디슨은 천오백 가지가 넘는 재료로 실험을 했고, 전기 에너지를 만드는 발전소를 세웠으며, 전기를 발전기에서 백열전구로 옮기는 장치를 만들었다. 발명을 위해서라면 그 정도의 노력도 아무렇지 않게 해낼 수 있었던 에디슨이기에 “천재는 구십구 퍼센트의 노력과 일 퍼센트의 영감으로 만들어진다.”는 말을 할 수 있었던 것이다. 부록 페이지에서는 에디슨의 발명품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함께 실제 사진을 볼 수 있어 발명왕 에디슨을 더욱 실감 나게 느낄 수 있다.

작가 소개

캐런 월리스

캐나다에서 태어나 퀘벡의 울창한 숲과 강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다. 열한 살 때 영국으로 갔고, 런던 대학교에서 영문학을 공부했다. 남편과 작은 출판사를 운영했으며 현재는 다양한 주제의 어린이 책을 쓰는 데 몰두하고 있다.

이다희 옮김

이화여자대학교 인문대학 철학과 입학 후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립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 인문대학 서양고전학 협동과정을 마쳤다. 옮긴 책으로는『백설 공주와 일곱 난쟁이』,『위풍당당 질리 홉킨스』, 『벽 속에 늑대가 있어』 등이 있다.

"이다희"의 다른 책들

교과 연계 정보
3학년   >   3학년1학기   >   국어(듣기말하기)   >   4. 우리들의 꿈   >   이야기 듣고 겪은 일 떠올리기

학습에 도움이 되는 점, 활용도

① 누가, 언제, 어디에서, 무엇을 하였는지 생각하며 이야기 듣기
호기심이 많았던 에디슨은 집에서 한 엉뚱한 실험들에 대해 이야기해 보아요.
② 인물이 겪은 일과 내가 겪은 일을 비교해 보아요.
에디슨의 호기심 어린 실험 이야기 재밌게 들었지요? 혹시 여러분도 에디슨처럼 호기심 때문에 어떤 일을 벌인 적이 있나요? 어떤 일이었는지 소개해 주세요.

엄마에게 Tip

에디슨은 평생 동안 천 개가 넘는 발명품을 만들었어요. 에디슨이 만든 발명품 중에서 최고의 발명품이라고 생각하는 것 세 가지를 골라 보아요. 그리고 그 발명품이 최고인 이유를 이야기해 보아요. (비판적 사고 능력을 향상시키는 대화)
4학년   >   4학년1학기   >   과학   >   3. 전구에 불 켜기   >   전구에 불 켜기

학습에 도움이 되는 점, 활용도

① 전구를 관찰해요.
용수철 모양으로 전구의 유리구 안에서 빛을 내는 부분입니다. 에디슨은 백금으로 이것을 만들었지만, 여러 문제가 있었어요. 하지만 일여 년에 걸쳐 천오백 가지가 넘는 재료로 실험한 끝에 드디어 값싸고 오래가는 재료를 찾을 수 있었어요. 이 전구의 이름은 무엇일까요?
② 전구에 불 켜는 방법을 알아보아요.
에디슨은 전구를 발명했지만 전구에 불을 켜기 위해서 여러 가지 장치들이 필요했어요. 어떤 장치들이 필요했나요?

엄마에게 Tip

에디슨의 모습을 보면서 최고의 발명가 또는 자신이 이루고 싶은 분야에서 최고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지 생각을 정리해 보세요. (창의적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 대화)
교과 연계 자료 다운로드
독자리뷰(6)
도서 제목 댓글 작성자 날짜
발명의 왕, 에디슨 .
임은주 2010.9.15
단점을 장점으로 극복한 에디슨
김현숙 2010.3.12
따르릉~ 전화놀이~~
3 양경숙 2009.9.9
호기심이 반짝 반짝...
양경숙 2009.9.8
토머스 에디슨
3 최승은 2009.9.8
토머스에디슨(새싹인물전)
최승은 2009.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