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틴 루서 킹

베르나 윌킨스 | 그림 린 윌리 | 옮김 유시주

출간일 2010년 12월 8일 | ISBN 978-89-491-8838-6

패키지 양장 · 변형판 148x215 · 64쪽 | 연령 8세 이상 | 절판

책소개

초등학생이 처음 읽는 위인 이야기
유치원생 및 초등학교 저학년의 눈높이에 맞춰 쓰인 위인 동화 시리즈로, 국내를 대표하는 동화 작가들과 화가들이 대거 참여해 하늘 위에서 빛나는 신과 같은 존재가 아닌 옆자리 짝꿍처럼 친근한 새로운 위인상을 제시한다.

편집자 리뷰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을 위한 위인 동화 「새싹 인물전」 시리즈의 38권 『마틴 루서 킹』이 (주)비룡소에서 출간되었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동화 작가들과 만화가들이 대거 참여한 창작물과 영국 Franklin Watts 출판사의 저학년용 위인 동화 「Famous People Famous Lives」 시리즈의 번역물로 구성된 「새싹 인물전」 시리즈는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옆 자리 짝꿍처럼 친근한 위인들의 면면을 알려 주는 책이다.

 

마틴 루서 킹은 인종 차별에 반대하며 흑인의 권리를 되찾기 위해 애썼던 인권 운동가이다. 그는 종교 지도자이자 인권 운동가로서, 미국 내의 불평등을 없애는 데 이바지했다. 주로 흑인 차별이 심했던 남부 지역에서 활동하며 흑인을 억압하고 차별하는 법들이 개정될 수 있도록 노력했는데, 이러한 공로로 인정받아 1964년에 노벨 평화상을 수상하였다.

마틴 루서 킹이 살던 미국 남부는 흑백 분리가 아주 심하고 철저하게 백인 중심적인 지역이었다. 피부색이 검다는 이유로 백인 친구와 놀지 못하고, 버스에서도 백인에게 자리를 양보해야만 했던 일들은 그가 평등과 자유를 위해 싸우도록 만든 계기가 되었다. 그는 간디의 비폭력 투쟁을 본받아 흑인들을 이끌고 흑인들의 권리와 요구를 알리는 가두시위를 벌였다. 이러한 평화적 시위는 흑인 차별을 당연시했던 수많은 법들을 개정하고, 흑인의 정치 참여를 보장하는 민권법을 통과시키는 데 영향을 끼쳤다. 여러 번 목숨의 위협을 겪고도 온 인류가 형제자매가 되는 나라를 만들겠다는 꿈을 포기하지 않았던 그는, 누구보다 사람을 아끼고 사랑했던 우리 시대의 위대한 지도자로 기억되고 있다.

부록 페이지에서는 뿌리 깊은 인종 차별을 없애 평등한 사회의 물꼬를 튼 마틴 루서 킹을 기념하는 ‘마틴 루서 킹’의 날과, 그의 부인 코레타 스콧 킹이 세운 ‘마틴 루서 킹 센터’를 소개한다. 또 미국 흑인 민권 운동의 역사를 되짚어 보며, 모두가 어울려 사는 세상은 여러 사람의 노력으로 이루어졌다는 것을 보여 준다.

작가 소개

베르나 윌킨스

어린이 책 작가로 그림책과 어린이를 위한 위인전을 많이 썼다. 지금은 런던에 살며 글을 쓰고 있다. 지은 책으로 『데이비드 그랜트David Grant』,『벤저민 제프아니아 전기Benjamin Zephaniah Biography』 등이 있다.

린 윌리 그림

어린이 책 일러스트레이터로, 인물의 특징을 꼼꼼하고 세밀하게 묘사한 초상화로 명성을 얻었다. 그린 책으로 『할머니 어딨어? Where’s Gran?』, 『일어날 시간이야 Time to Get Up』, 『요한스와 공룡 Yohance and the Dinosaurs』 등이 있다.

 

유시주 옮김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를 졸업하고 작가 및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거꾸로 읽는 그리스 로마 신화』, 『우리는 더 많은 민주주의를 원한다(공저)』가 있으며, 옮긴 책으로 『안녕하세요, 그린피스』, 『미국사에 던지는 질문』, 『나무 위 나의 인생』 등이 있다.

독자리뷰(1)
도서 제목 댓글 작성자 날짜
마틴루터 킹 목사님
김혜림 2010.12.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