엉뚱하고 우습고 황당하고 짜릿한 과학 이야기

원제 Shocking Science

스티브 파커 | 그림 존 켈리 | 옮김 김희봉

출간일 1999년 3월 8일 | ISBN 978-89-491-9003-7

패키지 양장 · 변형판 245x290 · 60쪽 | 연령 10~13세 | 절판

도서구매
엉뚱하고 우습고 황당하고 짜릿한 과학 이야기 (보기) 판매가 9,000 (정가 10,000원) 수량 장바구니 바로구매
(10%↓ + 3%P + 2%P)
책소개

서른 가지 주제별로 엉뚱하고 우습고 황당하고 짜릿하고 이야기들
수업 시간에는 절대로 안 나오는 과학 에피소드들이 몽땅 공개된다!

과학이 골치 아픈 학문이라고 믿는 아이들이 읽어야 할 책. 과학의 역사 속에서 수많은 실수와 실패가 있었음을 보여 주어 과학에 대한 어린이들의 선입견을 없애 줄 수 있는 과학책. 어렵게만 느껴졌던 과학을 친근하게 느끼게 하고 그런 실수와 망상 속에서도 발전의 싹이 나올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준다.

편집자 리뷰

어렵기만해 보이는 과학이 친근하게 느껴지는 책

모든 게 정상인데 너무나 무거워서 날 수 없는 비행기가 있다면 사람들은 믿을까? 우주왕복선의 방열재가 떨어져 방학 숙제하던 아이들 머리에 떨어진 적이 있다면? 라이벌이 연구하지 못하도록 화석들을 모두 부순 공룡학자가 있다면? 지금은 정설로 인정되는 대륙 이동설의 주창자가 독일인인데다가 기상학자였다는 이유만으로 무시됐다면?
이 책은 고대에서 근대에 이르기까지 천문학, 화학, 생물학, 전기 공학, 의학, 건축학 들 같은 과학의 발전사를 되짚어 보면서, 과학이 언제나 완벽하기만 했고, 위대하기만 했다는 선입견을 유머러스하게 뒤집어 버린다.
저자는 이 책에서 과학의 역사 속에서 얼마나 많은 실수, 때론 참사까지 있었는지 낱낱이 밝힌다. 그리고 과학이 올바른 방향으로만 발전하지는 않았고, 실수와 망상 속에서도 발전의 싹이 나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결국 과학은 하늘에서 떨어진 괴상한 것이 아니라 보통 사람이 실수와 엉뚱한 생각을 하면서 스스로 만들어 나가는 과정이라는 것이라고 역설한다. 이렇게 과학의 역사를 이끌어온 위대한 과학자들이 벌인 실수담들을 마음을 놓고 가볍게 읽다 보면 어느새 어렵기만해 보이는 과학이 친근하게 느껴질 것이다.

새로운 세계관을 위해서

저자의 말을 빌자면, 우리가 지금 진리라고 믿고 있는 과학적인 것들도 언젠가는 황당하고 우스꽝스럽고 어처구니없는 것으로 변할지 모른다. 천동설이 몇천 년동안 진리로 인정받다가 거짓으로 밝혀진 것처럼. 저자는 한치 오차가 없을 듯한 과학자들이 실수가 많았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세계를 새로운 눈으로 바라보고 과학적인 상상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기존의 진리관과 가치관에 얽매이지 말 것을 주장하고 있다.
그리고 저자는 수수두꺼비, 살인 벌, 칡 덩굴 들 같은 예를 들면서 인간이 과학이라는 이름하에서 저지른 생태 파괴를 고발한다. 인간이 (이성으로) 과학에서 진리를 얻고 그것으로 세계를 통제할 수 있다는 근시안적 사고를 여전히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저자는 어린이 독자들에게 이런 것들을 예로 들면서 폭넓고 다양한 세계관을 가질 것을 은연중에 당부하고 있다.

작가 소개

스티브 파커

스티브 파커는 런던 자연사 박물관에서 일했으며 어린이를 위해서 많은 과학 책을 썼다. 어린이를 위한 브리태니커 사전 기고가이기도 하다.

존 켈리 그림

존 켈리는 혼자서 그림을 그리는 방법을 배웠고, 자연의 역사와 과학에 관심이 깊어서, 수십 권에 이르는 과학 책에 그림을 그렸다. 《로봇 동물원》과 《일상 생활에 쓰이는 기계들》이 있다. 스티브 파커와 짝을 이뤄 많은 책을 냈다. 켈리는 이 책에서 시종일관 유머를 사용해서 흥미를 더하고 있다.

김희봉 옮김

독자리뷰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