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년 동안 사랑받은 걸작! 아름답고 신비한 노르웨이 여행

올라의 모험

원제 OLA

글, 그림 인그리 돌레르, 에드거 파린 돌레르 | 옮김 정영목

출간일 2021년 1월 15일 | ISBN 978-89-491-1399-9

패키지 변형판 229x305 · 60쪽 | 연령 4세 이상 | 가격 14,000원

도서구매
올라의 모험 (보기) 판매가 12,600 (정가 14,000원) 수량 장바구니 바로구매
(10%↓ + 3%P + 2%P)
책소개

상세페이지_올라의모험_final

편집자 리뷰

100년 동안 사랑받은 걸작!
칼데콧상, 레지나 메달 수상 작가 돌레르 부부가 펼치는
아름답고 신비한 노르웨이 모험

“영화 <겨울왕국>의 배경인 노르웨이가 생생하고 완벽하게 담겨 있다.
노르웨이 문화를 제대로 느낄 수 있는 책.” – 《뉴욕 타임스》

“『올라의 모험』에 대해서는 설명할 수 없다. 직접 읽어야 한다!” – 《커커스 리뷰》

 칼데콧상, 레지나 메달 수상 작가 인그리 돌레르와 에드거 파린 돌레르가 노르웨이 문화를 아름답게 그려낸 걸작 『올라의 모험』이 (주)비룡소에서 출간되었다. 부부 작가로 활동한 두 사람은 인그리 돌레르의 고향 노르웨이의 아름다운 자연과 문화, 사람들을 알리고자 노르웨이의 옛이야기나 전설, 속담 등에 얽힌 그림책을 많이 만들었다. 그중 『올라의 모험』은 100년 가까이 지난 오늘날까지도 사랑받고 있는 작품으로, 노르웨이에 사는 소년 올라의 모험을 마치 노르웨이를 여행하듯 따라가며, 아름다운 풍경과 문화를 흥미진진하게 펼쳐낸다.

■ 신비한 빛이 감싼 이곳은 세상에서 가장 이상한 나라, 노르웨이에요.

흰 눈이 뒤덮인 노르웨이의 숲속에 사는 올라는 어느 날 아침, 반짝이는 오로라 빛에 눈을 뜬다. 모험을 떠나 보기로 결심한 올라는 토끼를 쫓아 스키를 타고 멀리 달리기도 하고, 소녀들을 만나 옆 마을의 결혼식에 구경도 간다. 또 떠돌이 장수 페르 아저씨와 사미족이 살고 있는 먼 북쪽 마을로 떠나 보기도, 어부들과 함께 배를 타고 대구를 잡아 올리기도 한다. 노르웨이를 한 바퀴 돌아 본 올라는 모험을 마치고 두 손 무겁게 집으로 돌아간다.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끈 애니메이션 영화 <겨울왕국> 시리즈뿐 아니라 제92회 아카데미 장편 애니메이션 작품상 후보작이었던 <클라우스>의 배경이 되는 등 노르웨이와 사미족은 신비로운 분위기를 자아내는 문화적 특성상 오랜 시간 동안 여러 이야기의 배경이 되어 왔다. 『올라의 모험』은 그 시초와도 같은 작품으로, 이야기 속에 녹아 있는 노르웨이의 문화를 체험하며 신비롭고 환상적인 분위기를 그대로 느낄 수 있다.

특히 모험을 떠난 올라가 경험하는 일들에는 실제 노르웨이 문화가 그대로 담겨 있다. 노르웨이의 전통 결혼식과 사미족, 오랜 시간 노르웨이 경제를 지탱해 온 어부들의 대구잡이, 북쪽 섬에 모여든 겨울 철새 떼와 아름다운 자연 경관까지 부드러운 색감의 일러스트를 통해 가장 생생하게 느낄 수 있는 작품이다. 또 스키가 걸려 나무 위에 매달린 올라의 엉뚱한 모습이나 어부들이 들려주는 대구와 바다의 거센 소용돌이에 얽힌 전설, 달려오는 증기 기관차에 놀라 까무라치는 사람들의 모습에서 순수하고 긍정적인 옛 노르웨이 사람들의 모습을 엿볼 수 있다. 겨울 나라의 따뜻한 분위기가 작품 전반에 녹아 있어 포근함이 느껴지는 그림책이다.

 

■ 평화롭고 순수한 정서가 그대로 담긴 예술적인 리소그래피

『올라의 모험』은 작품을 위해 오랜 시간 철저하게 연구하는 태도로 유명한 돌레르 부부가 실제로 노르웨이에서 생활하며 보고 경험한 것들을 집약한 작품이다. 특히 따뜻한 색감의 일러스트가 눈에 띄는데, 이는 리소그래피 공법으로 이루어졌다. 리소그래피란 석회석으로 된 평평한 판 표면에 그림을 직접 그린 후 찍어내는 석판 인쇄 기법이다. 각각의 색상에 별도로 도면을 만들어 겹쳐 찍어내는 무척 공들인 방식이었다. 이러한 방식 덕분에 회화적인 삽화들은 그 자체로 하나하나 작품 같고, 1930년대 만들어졌다고는 믿을 수 없을 만큼 세련된 느낌을 준다. 또 면지에는 실제 노르웨이의 지도가 그려져 있어 올라가 모험을 떠난 발자취를 차근차근 따라가 볼 수 있다. 『올라의 모험』에서 언뜻 모습을 비추는 사미족에 대해서는 부부의 또 다른 그림책 『오로라의 아이들』에서 더욱 자세히 다루고 있다.

『올라의 모험』은 노르웨이의 문화를 있는 그대로 경험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시대를 넘어 평화롭고 긍정적인 정서를 공유할 수 있는 작품이다. 작품 전반에서 느껴지는 아름다운 일러스트와 목가적인 분위기는 『올라의 모험』이 100년 가까이 사랑받아 온 그림책의 고전임을 증명한다.

작가 소개

인그리 돌레르, 에드거 파린 돌레르 글, 그림

인그리 돌레르(1904-1980)와 에드거 파린 돌레르(1898-1986)는 스칸디나비아 민담, 그리스와 노르웨이 신화, 미국 역사를 풍부한 상상력으로 생생하게 해석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그 다양한 이야기들로 오랜 시간 많은 독자들을 즐겁게 해 주었습니다. 돌레르 부부는 작품 활동을 하던 기간 내내 노르웨이를 자주 여행했는데, 그곳에서 『올라 Ola』, 『해의 동쪽 달의 서쪽 East of the Sun and West of the Moon』, 『행운의 리프 Leif the Lucky』, 『돌레르의 노르웨이 신화 이야기 d’Aulaires’ Book of Norse Myths』 그리고 오랫동안 사랑받은 『돌레르의 트롤 이야기 d’Aulaires’ Book of Trolls』를 비롯한 여러 책의 영감을 받았습니다. 돌레르 부부는 1940년 『에이브러햄 링컨』으로 칼데콧상을 받았고, 아동문학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레지나 메달을 수상했습니다.

"인그리 돌레르, 에드거 파린 돌레르"의 다른 책들

정영목 옮김

서울에서 태어났다. 서울대학교 영어영문학과를 졸업했다.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으며 이화여자대학교 통역대학원 번역학과에서 가르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카탈로니아 찬가』, 『서재 결혼시키기』 『시간의 주름』, 『의인의 최후』, 『눈먼 자들의 도시』, 『펠리컨 브리프』『쥬라기 공원』, 『셰익스피어 이야기』 등이 있다.

독자리뷰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