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부리 영감

임정진 | 그림 임향한

출간일 2007년 7월 13일 | ISBN 978-89-491-9125-6

패키지 변형판 · 40쪽 | 연령 5세 이상 | 가격 14,000원

도서구매
혹부리 영감 (보기) 판매가 12,600 (정가 14,000원) 수량 장바구니 바로구매
(10%↓ + 3%P + 2%P)
책소개

현대적인 말맛과 민화 풍의 그림이 어우러진
한국 전 지역에 전승되는 옛 이야기

‘혹 떼러 갔다가 혹 붙인 영감’ 혹은 ‘혹부리 영감과 도깨비’라고도 불리는 이 설화는 한국 전 지역에서 전승되고 있다. 똑같이 혹을 달고 살아가는 두 인물이 등장하지만 한쪽은 착한 마음씨, 또 한쪽은 심술에 욕심이 가득한 인물이다. 지방에 따라 호칭은 ‘김 첨지.’, ‘최 영감’ 등 다양하게 불리기도 하고 혹을 떼는 부분에서 도깨비와 흥정하는 장면이 조금씩 다른 방식으로 흥미롭게 강조되기도 한다. 또 신비롭기도 하며 인간적인 면모를 지니기도 한 도깨비를 통해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한다. 노래가 어디서 나오는지도 몰라 혹을 사는 모습에서는 도깨비들의 어수룩한 면을, 혹을 마음대로 떼었다 붙였다 하는 장면에서는 신비한 능력을 가진 신의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

편집자 리뷰

흔들흔들 노래 혹, 덜렁덜렁 심술 혹

윗마을에도 혹부리, 아랫마을에도 혹부리. 옛날 두 혹부리가 살았다. 하지만 윗마을 혹부리는 심성이 곱고 사람들과 잘 어울려 착한 혹부리. 반면 아랫마을 혹부리는 사람들과 잘 어울리지도 못하고 심술만 가득해 심통 혹부리였다. 착한 혹부리는 어느 날, 나무를 하러 갔다가 길을 잃고 도깨비가 나오는 집에 하룻밤을 묵게 되었는데 우연히 목청 좋은 혹부리의 노래를 들은 도깨비들을 만난다. 노래가 혹에서 나온다고 생각한 도깨비들은 착한 혹부리의 혹을 떼 가고 보물을 대가로 잔뜩 준다. 이 소문을 듣고 심통 혹부리도 똑같이 따라하지만 결국 혹을 떼기는커녕 나머지 한쪽 턱에 혹을 하나 더 붙이고 매만 맞고 돌아온다.
이 설화의 기본 구조인 ‘모방 형식’은 세계 여러 나라에서도 볼 수 있다. 우리나라 설화 중에도 내용은 다르지만 비슷한 구조를 가진 이야기가 많다. ‘금도끼 은도끼’, ‘도깨비 방망이’ 그리고 판소리계 소설인 ‘흥부전’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착한 주인공은 좋은 결과를 얻는 방면, 나쁜 맘을 가지고 똑같이 주인공처럼 따라한 사람은 나쁜 결과를 얻는다는 내용이다.
이 이야기 속에서도 착한 사람은 복을, 꾀를 가지고 음흉한 맘을 품은 사람은 벌을 받는다는 내용으로 옛 선조들의 지혜를 다시 한번 배울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다.

 

민화 풍의 구수한 그림으로 되짚어 보는 우리 옛이야기

먹 선에 진분홍, 진주홍 등 화려한 색이 덧입혀진 민화 풍의 그림은 독자들에게 색다른 느낌을 준다. 아기자기하고 조마한 인물들의 동선과 소품들은 하나하나 짚어가며 그 재미를 읽어 볼 수 있도록 한다. 때론 과장된 인물들의 표정과 움직임이 강하게 느껴지는 사람들의 몸짓은 이야기를 더 흥미롭게 만든다.
두 혹부리 영감의 대조적인 모습과 도깨비들의 재미난 얼굴 표정을 글과 함께 읽는다면 그 재미를 더한다.

작가 소개

임정진

수줍음이 너무 심해서 하고 싶은 말이 있어도 울기만하던 딸 부잣집 맏딸이 글쓰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잡지사, 방송국, 광고 쪽 일도 해 보고 지금은 어린이, 청소년들이 읽을 책을 쓰면서 더 재미나게 살 수 없을까 늘 궁리합니다. 지은 책으로는 『나보다 작은 형』,『개들도 학교에 가고 싶다』,『강아지 배 씨의 일기』,『지붕 낮은 집』,『발 끝으로 서다』,『빨간 부채 파란 부채』 등이 있습니다.

 

임향한 그림

전라북도 고창에서 태어나 서울대학교에서 회화를 공부했다. 그린 책으로 『성냥팔이 소녀 』, 『우리가 기른 벼』, 『아이고! 아까운 내 된장』,『단방귀 장수』등이 있다.

교과 연계 정보
3학년   >   음악   >   일과 음악   >   강릉 모심는 소리 감상하기

학습에 도움이 되는 점, 활용도

① 우리 전통 노동요를 불러 봅시다.
노래 혹부리는 모내기할 때 ‘옹헤야’를 부르며 신나게 일해요. 경상도의 대표적인 노동요 ‘옹헤야’를 들어 봅시다.
② 전통 민요를 불러 봅시다.
경기 민요의 대표곡 가운데 하나인 ‘태평가’를 찾아 듣고 불러 보세요. 태평가는 노래 가사를 바꾸어 부르기에 좋으니 상황에 맞게 노래 가사를 바꾸어 불러 보세요.

엄마에게 Tip

무서운 도깨비 놀이에 저절로 ‘에헤라디야~~’ 노래를 부르는 노래 혹부리가 참 우습기도 하지만, 그것이 전통 민요의 힘이기도 합니다. 우리나라 각 지방을 대표하는 전통 민요에는 어떤 것이 있나 알아보세요.(확산적 능력을 향상시키는 대화)
교과 연계 자료 다운로드
독자리뷰(2)
도서 제목 댓글 작성자 날짜
새로운 구성과 시도
이진달래 2010.3.21
새로운 얼굴의 혹부리 영감님
김현진 2008.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