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앤솔러지

당첨되셨습니다

길상효, 오정연, 전혜진, 정재은, 홍준영, 곽유진 , 홍지운, 이지은, 이루카, 이하루

출간일 2021년 4월 10일 | ISBN 978-89-491-2348-6

패키지 반양장 · 변형판 133x203 · 244쪽 | 연령 13세 이상 | 가격 13,000원

시리즈 블루픽션 80

도서구매
당첨되셨습니다 (보기) 판매가 11,700 (정가 13,000원) 수량 장바구니 바로구매
(10%↓ + 3%P + 2%P)
책소개

상세페이지_당첨되셨습니다_m

편집자 리뷰

“정말 궁금하니? 내 정체가?”

 

#관계 #자아 #성장 #감정 #미래 #젠더 #선택 #사춘기

#나도 모르는 나…….

‘나’를 둘러싼 세계의 질문에 열 명의 SF 작가가 답하다

 

 

■ SF와 청소년 그 둘의 다정하고 사랑스러운 교집합

 

SF 작가로 활동하고 있는 작가 10명의 단편을 모은 청소년을 위한 SF 앤솔러지 『당첨되셨습니다』가 비룡소에서 출간되었다. SF어워드(한국SF어워드운영위원회 주최)를 비롯하여 한낙원과학소설상 등 유수의 SF 문학상과, 비룡소 문학상 및 KB 창작동화제 등 아동 문학상 등으로 데뷔하여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10인의 작가들이 청소년을 위한 SF 단편을 선보인다. 이번 단편집은 단일한 주제를 선택하는 대신, 작가가 10대들과 소통하고 싶은 주제 하나씩을 직접 선정하여 각자의 이야기와 시선을 담아냈고, 그 덕분에 열 가지의 독특한 목소리를 담은 개성 넘치는 SF 앤솔러지가 탄생했다.

SF와 청소년은 닮은꼴이다. 세계의 원리, 세상에 대한 궁금증을 하나씩 열어 가며, 그 이야기를 과감하고 색다른 방식으로 풀어 나가는 SF 장르는, 무엇이 될지, 어디로 튈지 알 수 없는 10대 시절만이 가지는 스펙트럼하고 맞닿아 있다. 각 10편의 이야기들은 하나로 규정되지 않는, 종잡을 수 없는 색깔을 지닌다. 신체적 성장이나 몸의 변화에서부터, 다른 사람들의 속마음을 읽을 수 있는 가상현실이 도래했을 때 그 속에서 느끼게 되는 어떤 감정의 변화 등, 우리와 세상을 둘러싼 갖가지 이야기들을 너무나도 자유롭게 풀어낸다. 각 이야기들은 5가지 예시 중 정답을 골라내는 객관식 시험이 아닌, 그야말로 상상의 진공 상태에서 마음껏 질문들을 퍼부어 댄다. 저 광활한 우주의 무중력 상태를 경험하는 것처럼, “아, 이런 것이 있었어?” 하고 책을 읽는 10대들에게 색다른 울림을 주는 단편집이 될 것이다.

 

 

■ SF나 좋아하고 미스터리나 좋아하는 그저 그런 10대라고요?

 

들어갔다 나오면 뻥 하고 몸이 성장하게 되는 코쿤에서부터,

죽지 않는 불사신이 있는 떡볶이 집까지.

다른 사람의 속마음이 읽히는 가상현실의 제나의 고민에서부터

과잉 생산된 로봇을 다른 외계 행성으로 보내려는 시라의 모험까지,

나를 둘러싼 세계를 향해 던지는 각 단편들 스케치.

 

 

▶ 코쿤

누구든 10대 초에 성장이 멈추게 된 인류는, 뼈와 근육의 성장은 물론이고 호르몬 균형과 면역 체계의 완성을 위해 코쿤이라는 캡슐 기계를 거쳐야만 한다. 성장판과 호르몬 검사의 결과에 따라 코쿤에 들어갈 시기가 결정되고, 통보를 받으면 2주 안에 코쿤 센터에 입소해야 한다. ‘나’와 절친인 채리도 코쿤에 입소하게 되고 주인공보다 먼저 입소했다가 퇴소한 채리의 성장이 주인공에게 낯설게만 느껴지는데…….

#관계 #우정 #단절 #비밀 #성장 #키 #선택 #코쿤 #유년기와의 이별

 

▶ 오즈에서의 14일

바이러스가 점령한 세상, 바이러스를 옮기지 않는 물건들만이 종횡무진 지구를 누비는 시절, 아빠와 여섯 살짜리 동생 지우와 함께 주인공은 싱가포르에서 엄마가 있는 대한민국으로 ‘수입’된다. 바이러스로부터 음성 판정을 받았지만 2주간 격리의 시간을 가지게 된 주인공은 격리소 옆방에서 어떤 미스터리한 소년 목소리를 듣는다. 그 소년의 정체는 누구일까?

#바이러스 #격리 #오즈의 마법사 #자유

 

▶ 배추벌레 공주

솔직히 말해 그 순간, 차라리 지구가 멸망하는 게 낫겠다고 생각했다.

중학생이 된 주인공은 요즘 모든 게 짜증 나고 당황스럽다. 갑자기 브래지어를 입어야 하고, 친구들은 생리에 대해 이야기한다. 한편 주인공은 과학반에서 나비의 변태를 관찰하기로 하고, 애벌레를 파는 쇼핑몰 대신, 직접 배추흰나비의 애벌레를 채집하러 나간다. 그런데 번데기를 찢고 꼬물꼬물 나오는 것이 심상치 않다. 외계행성의 대왕 사라파의 후계자인 캣사라 공주였던 것! 이제 외계 공주와의 만남은?

#2차성징 #호르몬 #몸의 변화 #외계공주 #젠더

 

▶ 뭘 좀 아는 나이

“2+1 거품 로봇 이벤트! 여러분의 로봇을 지구 밖 행성으로 보내드려요!”

로봇과 우주선 과잉 생산 시대, 이벤트 티켓팅에 성공한 시라는 로봇 도, 레, 미를 머나먼 왜소행성으로 보내게 된다. 도, 레, 미가 떠나기 전 시라는 로봇들이 열두 살이 될 때를 기약하는 약속을 하는데, 왜소행성 134340에서의 한 해는 지구의 248년이라서 도, 레, 미의 열두 살 생일은 멀기만 하고……

#134340 #열두_살 #나이가_중요한가

 

▶ 소생과 탄생 사이

죽음을 정복하기 위해 만들어진 비밀 조직 ‘소생학회’ 는 드디어 그들의 염원을 이루어 ‘붉은 피터’라는 진핵생물을 만들어낸다. 쌀알만 한 크기와 모양의 작고 붉은빛이 도는 생물로, 죽은 이의 정보와 감정, 자아가 입력되어 소생시키는 것이다. 붉은 피터 덕분에 새롭게 살아난 존재는 이전과는 다른 자아이다. 그럼 이것은 소생인가, 탄생인가.

#자아 #소생 #탄생 #되살아남 #의지

 

▶ 떡볶이 집의 불사신

늙지 않는 생명체, 뱀파이어에 꽂힌 주인공은 친구들과 ‘왕립 SF 연구학회’를 만들어 떡볶이 집 회동을 가진다. 근데 친구 소유가 태블릿 피시에 저장해 온 할아버지의 사진에서 떡볶이 집 주인 아줌마와 똑같은 사람을 발견한다. 문제는 그 사진이 일제강점기 시절의 사진이라는 것. 과연 이 아줌마의 정체는 무엇일까. 그때부터 주인공의 온갖 상상이 시작되는데…….

#영원한 생명 #불사신 #떡볶이 #그저그런_14살 #뱀파이어

 

▶ 세상에 나쁜 쇼고스는 없다

영희는 오빠 철수와 함께 개천에서 신기한 생물체-쇼고스-를 집으로 데려온다. 철수와 영희의 부모님은 낡은 아파트에서 쇼고스 기르는 것을 반대하지만, 쇼고스는 신비한 마술로 가족들 안에 스며드는 데 성공한다. 하지만 쇼고스가 주체할 수 없는 마력을 행사하기 시작하면서 집안은 쑥대밭이 되어 버린다. 철수와 영희는 인간의 힘으로는 감당할 수 없는 반려동물과의 생활을 계속 지속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 고뇌하다 반려 고대생명체 행동 전문가를 만나 상담을 받기로 한다.

#반려동물 #코스믹호러 #아기공룡둘리 #세상에나쁜개는없다 #존중과 관심

 

▶ 누나의 에펠탑

중2병 자녀를 11세로 되돌려 주는 ‘내 아이 다시 키우기’ 연구소에서 임상참가자를 찾는다. 교육열 높은 도현, 두나네 부모는 미용사를 꿈꾸며 극렬 사춘기의 정점에 온 도현이를 공부만 잘하던 시기인 11세로 보내 다시 키우기로 결정한다. 하루아침에 열두 살 누나가 된 동생 두나. 두나의 꿈도 애견미용사. 얌전한 범생이로 살 것인가 꿈꾸는 반항아로 살 것인가! 고민하던 두나는 어느 날 오빠의 비밀을 알게 되고…….

#교육열 #실패한 첫째 #사춘기 #꿈 #마지막 기회

 

▶ 속마음 도둑

열두 살이 되면 시작되는 VR원격학습은 현실의 나와 감각과 감정이 연결된다. 제나는 가상현실 속 아바타를 만들어 가상현실 공간에서 친구들과 새롭고 즐거운 경험을 시작한다. 어느 날 제나의 아바타는 물방울처럼 쏟아지는 말풍선들을 받게 되고 그 안에는 아이들의 속마음이 담겨 있다. 신나게 엿보던 제나가 잘못 터트린 말풍선 속마음으로 엉망이 된 하루, 제나는 속마음들을 주인에게 돌려보내기로 결심한다.

#VR #관계 #나도_모르는_나 #열두살맞이 #아바타

 

▶ 당첨되셨습니다

장석진 씨, 귀하가 5년 전에 신청하신 ‘신의 선물, 기적의 7일’ 이벤트에 당첨되신 것을 축하드립니다. 이벤트 기간은 7일입니다. 신의 선물이 수령된 시간으로부터 정확하게 168시간 이후 이벤트가 종료되며, 신의 선물은 수거됩니다. 이 점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AI 신전에서 받은 “당첨되셨습니다” 문자 통보. 그리고 신의 선물, 죽은 아들이 살아서 돌아온다. 신의 선물일까, 꿈일까.

#생명# 후회 #AI신

목차

1. 코쿤 (길상효)

2. 오즈에서의 14일 (오정연)

3. 배추벌레 공주 (전혜진)

4. 뭘 좀 아는 나이 (정재은)

5. 소생과 탄생 사이 (홍준영)

6. 떡볶이 집의 불사신 (곽유진)

7. 세상에 나쁜 쇼고스는 없다 (홍지운)

8. 누나의 에펠탑 (이지은)

9. 속마음 도둑 (이루카)

10. 당첨되셨습니다 (이하루)

작가 소개

길상효

그림책과 동화, 소설을 쓰고 번역한다. 대상 독자층이 각기 다른 이야기를 쓰며 방황하는 일이 때로는 힘과 안식을 주는 것에 놀라곤 한다. 「소년 시절」로 제3회 한국과학문학상을, 『깊은 밤 필통 안에서』로 제10회 비룡소문학상을, 『동갑』으로 제5회 웅진주니어그림책상을 수상했다. 「깊은 밤 필통 안에서」 시리즈, 『점동아, 어디 가니?』, 『최고 빵집 아저씨는 치마를 입어요』 등을 쓰고, 『산딸기 크림봉봉』, 『살아남은 여름 1854』 등을 우리말로 옮겼으며, 『감자 친구』를 쓰고 그렸다.

오정연

2017년 제2회 과학문학상 중단편 가작 「마지막 로그」로 데뷔했다. 「분향」, 「미지의 우주」, 「단어가 내려온다」, 「행성 사파리」, 「혼잣말」 등의 단편을 발표했다. 이야기를 쓰고 읽을 때 마음에 일어나는 변화가 늘 경이롭다.

전혜진

라이트노벨 「월하의 동사무소」로 데뷔하여 만화와 SF, 스릴러 등을 넘나들며 활동하고 있다. 청소년책으로는 「다행히 졸업」과 「5월 18일, 잠수함 토끼 드림」에 참여하고 「우리 반 마리 퀴리」를 썼다.

정재은

SF동화를 쓴다. 동화집 『내 여자 친구의 다리』, 『슬이는 돌아올 거래』(공저)가 있다.

홍준영

2017년 「이방인의 성」으로 데뷔했다. 2018년 SF 어워드 장편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 단편들을 쓰며 다음 장편을 준비 중이다.

곽유진

통영에서 태어나 바다의 아름다움과 조선소의 웅장함을 동시에 보고 자랐다. 「어머니들의 아이」로 2017년 제4회 SF어워드 중단편 우수상을 수상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꽝 없는 뽑기 기계』로 2019년 제9회 비룡소 문학상 대상 수상했다. 현재 한국과학소설작가연대의 회원이다.

홍지운

본명은 홍석인으로 오랫동안 필명 dcdc로 활동해 왔다. 「무안만용 가르바니온」으로 제2회 SF어워드 장편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구미베어 살인사건』과 『월간주폭초인전』 등의 단편집과 「덴마 어나더 에피소드」 시리즈「1.물리적 오류 발생 보고서」, 「2.별을 수확하는 자들」, 「3.무간도 가이아의 성소」를 출간하였다. 현재 청강문화산업대학교 웹소설창작전공 교수로 재직 중이다.

이지은

2018 KB창작동화제에서 「빛나는 로커」로 최우수상을, 제4회 한국과학문학상에서「트리퍼」로 가작을 받았다.「고조를 찾아서」로 제6회 한낙원과학소설상을 수상했다.

이루카

서로 다른 ‘옳음’이 움직이는 방향에 관심이 많다. 2017년 중편소설 「독립의 오단계」로 2회 한국과학문학상 가작 수상했다. SF 앤솔러지 『우리가 먼저 가볼게요』 (공저), 소설집 『독립의 오단계』가 출간되었다.

이하루

단편 소설 「두 개의 바나나에 관하여」, 「난독의 시간」, 「원인불명의 질병으로 인한, 가려움증에 의한」, 동화 「워킹팜」, 「우당탕탕 날개들의 도서관」을 썼다. 2019년 「바다에서 게를 뜯어내고」로 《경남신문》 신춘문예에 시조 부문에 당선됐다.

독자리뷰(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