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룡소 도서목록 프린트 | 읽기도구 닫기

호두까기 인형


첨부파일


서지 정보

에른스트 테오도어 아마데우스 호프만 | 그림 아르투시 샤이너, 베르탈 | 옮김 최민숙

출판사: 비룡소

발행일: 2021년 5월 14일

ISBN: 978-89-491-4143-5

패키지: 양장 · 변형판 152x206 · 184쪽

가격: 12,000원

시리즈: 비룡소 클래식 51


책소개

19세기 독일 낭만주의의 대가 호프만이 남긴 세계 동화의 고전

차이콥스키 3대 발레극 「호두까기 인형」의 원작 완역본

누구든지 환상에 잠기게 하는 아름다운 크리스마스 이야기

 

내 생애 꼭 한 번은 읽는 영원한 고전, 「비룡소 클래식」 쉰한 번째 작품으로 19세기 독일 낭만주의 작가 E. T. A. 호프만의 『호두까기 인형』이 출간되었다. ‘환상문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호프만이 친구의 아이들 마리와 프리츠에게 들려주기 위해 쓴 작품으로 세계적인 고전 동화로 손꼽힌다. 크리스마스 선물로 받은 호두까기 인형을 사랑한 일곱 살 소녀 마리가 겪는 꿈과 환상에 관한 이야기가 담겼다. 크리스마스 시즌이 찾아오면 전 세계적으로 무대에 오르는 차이콥스키 3대 발레극 「호두까기 인형」의 원작인 동시에 2018년에는 디즈니 영화 「호두까기 인형과 4개의 왕국」으로도 각색되었다. 나아가 오늘날 ‘호두까기 인형’으로 대표되는 장난감 병정은 그 자체로 크리스마스의 상징으로 여겨진다.

2001년 국내 최초 독일어 원전의 완역본으로 출간되었던 「비룡소 걸작선」 시리즈의 로베르토 인노첸티 판 『호두까기 인형』이 「비룡소 클래식」 판본으로 새롭게 담겼다. 호프만 연구의 권위자 최민숙 교수(이화여대 독어독문학과 명예교수)의 호프만 작품 세계에 대한 깊은 이해와 애정을 바탕으로 한 번역은 원작의 의도와 독특한 서사 구조를 해치지 않고 그대로 담아냈다. 이번 「비룡소 클래식」판에는 19세기에 활동한 두 화가의 그림을 동시에 수록하여 고전 동화를 접하는 묘미를 한층 더 살려 준다. 동유럽이 사랑한 동화책 삽화가 아르투시 샤이너의 이색적이고 정교한 컬러 삽화는 작품에 흐르는 마법적인 분위기를 더하며, 프랑스의 풍자만화가 베르탈의 흑백 펜화는 해학과 익살을 두드러지게 나타낸다.


목차

1. 크리스마스이브

2. 선물

3. 마리의 사랑

4. 놀라운 사건

5. 전투

6. 병이 난 마리

7. 단단한 호두에 대한 동화

8. 단단한 호두에 대한 동화의 속편

9. 단단한 호두에 대한 동화의 끝

10. 삼촌과 조카

11. 승리

12. 인형의 나라

13. 수도

14. 끝

 

작품 해설

작가 연보

비룡소 클래식을 펴내면서


편집자 리뷰

■ 모두가 잠든 크리스마스 밤에 펼쳐지는

신비롭고 경이로운 환상 세계 모험 

 

크리스마스이브, 일곱 살 마리는 선물로 받은 우스꽝스럽고 볼품없는 호두까기 인형에게 반한다. 그날 밤, 자정을 알리는 괘종시계 종이 울리자 장식장 속 인형들과 장난감 병정들이 살아 움직이며 머리가 일곱 개 달린 생쥐 왕에 맞서 전투를 벌인다. 마리는 자신을 희생해 저주에 걸린 호두까기 인형의 목숨을 구해 내고, 호두까기 인형의 초대로 얼음사탕 초원, 크리스마스 숲, 아몬드 설탕 과자 성이 있는 신비로운 인형 왕국을 여행하며 환상과 현실의 세계를 넘나든다.

드로셀마이어 대부가 마리에게 들려주는 형식으로 중간에 삽입되어 있는 「단단한 호두에 대한 동화」는 완역본에서만 읽을 수 있는 또 하나의 동화다. 호두까기 청년과 피를리파트 공주의 비극적인 운명을 담은 이 이야기를 통해 호두까기 인형에 담긴 사연을 소개한다.

호프만은 독일 낭만주의 시대 작가로, ‘유령 호프만’, ‘밤의 호프만’이라는 별명답게 환상적이면서도 괴기스러운 작품 분위기로 유명하다. 호프만은 프로이트의 논문 「모래 인간(잔트만)」이나 자크 오펜바흐의 오페라 「호프만의 이야기」의 모델이 되기도 하고, 보들레르, 도스토옙스키, 푸시킨, 발자크, 포, 모파상, 카프카, 디킨스와 같은 문학 거장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끼쳤을 만큼, 독일 문학뿐만 아니라 세계 문학에서 확고한 위치를 가진 작가이다. 호프만의 『호두까기 인형』은 마리의 꿈과 환상을 통해 독자들에게 신비롭고 기이한 체험을 선사한다. 특히 극대화된 환상성을 보여 주는 화려하고 다채로운 인형 왕국의 정경은 달콤하고 즐거운 감각으로 가득 차 읽는 이의 상상력을 한껏 자극한다. 작품 속에서는 현실과 환상, 선과 악, 인간과 사물 등의 이분법적 대립이 사라진다. 호두까기 인형을 향한 마리의 진실한 사랑과 희생은 마침내 기적을 이루어 낸다. 순수하고 용감한 마리를 통해 사랑과 믿음, 희생의 가치를 이야기한다.


작가 소개

--

에른스트 테오도어 아마데우스 호프만

1776년 프로이센의 쾨니히스베르크에서 태어났다. 법학을 공부하여 1822년 46세를 일기로 베를린에서 사망하기까지 낮에는 빈틈 없는 법관으로 일하고 밤에는 글을 쓰거나 작곡을 하고 그림을 그리는 그 유명한 이중 생활을 영위한다. 1814년 작품집 <칼로 풍의 환상곡>을 발표함으로써 본격적인 문학 활동을 시작해서 십 년도 안 되는 짧은 기간 동안 놀랄 만한 문학적 업적을 남겼고, 오페라 작곡을 비롯하여 작곡가이자 음악 이론가로서도 활발한 활동을 했다. 또한 호프만은 도스토예프스키, 고골, 보들레르, 발작, 포 등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차이코프스키는 호프만의 동화 <호두까기 인형과 생쥐 왕>을 기초로 하여 호두까기 인형을 작곡했으며, 오펜바흐는 그의 기이한 생애를 호프만 이야기라는 오페라로 만들었다. 그의 작품으로는 장편 소설 <악마의 묘약>, <숫코양이 무르의 인생관> 외에 작품집 <세라피온의 형제들>, <야상곡>, 동화 <브람빌라 공주>, <마이스터 폴로> 등이 있다.

"에른스트 테오도어 아마데우스 호프만"의 다른 책들

--

아르투시 샤이너 그림

1863년 10월 28일 체코 베네소프에서 태어났다. 독일 유머 주간지에 그림을 실으며 작품 활동을 시작했다. 1902년부터 동화책에 삽화를 그렸고 오스트리아, 체코, 헝가리에서 널리 사랑받으며 다작했다. 1933년 체코 중앙 도서관에서 샤이너의 동화 삽화 원본이 전시되었다. 1938년 12월 20일 체코 프라하에서 숨을 거두었다.

--

베르탈 그림

1820년 12월 18일에 태어난 프랑스 삽화가이다. 주로 판화, 캐리커처, 풍자만화를 그렸다. 본명은 샤를 알베르 다르눅스지만, 소설가 발자크의 조언을 따라 베르탈이라는 이름으로 활동했다. 초기 사진술의 선구자이기도 하다. 1882년 3월 24일 생을 마감했다.

--

최민숙 옮김

이화여자대학교 독어독문학과를 졸업하고 독일 파더보른 대학에서 문학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이화여자대학교 독어독문학과 명예교수로서, 세계독어독문학회(IVG) 이사, 한국괴테학회 회장, 한국독어독문학회 부회장을 역임했다. 지은 책으로는 『에. 테. 아. 호프만의 동화 소설 ‘벼룩 대왕’ 연구』, 『문명 그리고 화두』, 『물의 요정을 찾아서: 세이렌에서 라우텐델라인까지』 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는 괴테의 『피장파장(공범자들)』, E. T. A. 호프만의 『호두까기 인형』, 『황금 단지』, 『괴테 자서전: 시와 진실』, 칼-하인츠 한의 『독일 바이마르 괴테 협회의 역사』 등이 있다.

"최민숙"의 다른 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