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룡소 도서목록 프린트 | 읽기도구 닫기

초등학생이 알아야 할 참 쉬운 기후 위기


첨부파일


서지 정보

원제 Climate crisis for beginners

앤디 프렌티스 | 그림 보르자 라몬 로페스 코텔로 | 디자인 제이미 볼 | 옮김 고정아

출판사: 어스본 코리아

발행일: 2021년 10월 1일

ISBN: 979-11-9018-330-7

패키지: 양장 · 변형판 247x175 · 128쪽

가격: 15,000원

시리즈: 어스본 코리아, 초등학생이 알아야 할


책소개

초등학생이 알아야 할 참 쉬운 기후 위기


목차

● 목차

4쪽 기후란 무엇인가요?

5쪽 기후 위기란 무엇인가요?

6쪽 기후 위기가 얼마나 큰 문제인가요?

9쪽 제1장 | 기본적인 사실

29쪽 제2장 | 얼마나 확실한가요?

43쪽 제3장 | 무엇을 해야 하나요?

81쪽 제4장 | 우리를 가로막는 장애물

103쪽 제5장 | ‘나’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요?

122쪽 앞으로 어떻게 될까요?

125쪽 낱말 풀이

126쪽 찾아보기

128쪽 이 책을 만든 사람들


편집자 리뷰

지구가 계속 더워진다면 2050년에는 무슨 일이 일어날까요?

이제는 외면할 수 없는 기후 위기에 관한 모든 것!

 

쉽고 흥미진진하게 배우는 초등 <사회> 교양서

 

 

◆ 초등 <사회> 심화 단계를 위한 필독서

기후가 왜 변하는지 알고, 환경을 지키는 방법을 알아보아요!

 

기후 위기의 개념부터 원인, 우리 생활과 지구에 끼치는 영향과 심각성, 기온 상승을 막는 방안 등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기후 위기의 모든 것을 담아낸 환경 과학 입문서 『초등학생이 알아야 할 참 쉬운 기후 위기』가 어스본 코리아에서 출간되었다. 초등학생의 눈높이에 맞춘 간결한 설명과 풍부한 예시, 짜임새 있는 인포그래픽 형식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기후 위기에 관한 여러 개념, 환경과 사회에 대한 지식을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초등 <사회> 교과서 속 기후 위기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는 단계에서 한발 더 나아가 기후 위기에 관련된 사회 현상 전반에 대해 알려 준다. 더불어 기후 위기와 관련한 다수의 사회 문제들을 여러 가지 다른 관점으로 이해하며 기후 위기에 대해 다양한 생각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이처럼 어린이 스스로 기후 위기와 환경에 관한 능동적인 고민을 하는 과정에서 사고력과 논리력, 문제 해결력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기후 위기가 어렵다는 편견은 이제 그만! 기후 위기가 무엇인지 몰랐던 아이들도 이 책을 읽으면서 쉽고 재밌게 기후 위기를 이해하고, 사회를 바라보는 눈을 키울 수 있다.

 

 

◆ 기후 정의, 지구 온난화, 탄소 중립까지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기후 위기의 모든 것

 

*초등 <사회>, <과학> 교과 연계

<사회> 6-2 지속 가능한 지구촌<과학> 5-2 날씨와 우리 생활

 

총 다섯 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지구의 온도가 오르는 이유, 기후 위기가 우리 삶에 미치는 영향, 환경을 지키는 방법을 조목조목 풀어나간다. 기후 위기의 개념부터 더워지는 지구의 실상, IPCC, 기후 정의, 탄소 중립에 대해 살펴본다.

기후 위기란 인간이 하는 행동들 때문에 지구의 기후가 계속 더워지는 현상이라는 정의부터 알려 준 다음, 기후 위기가 얼마나 큰 문제인지 알아본다. 제1장에서는 기후 위기의 ‘기본적인 사실’은 사람들이 이산화탄소를 많이 배출해서 지구의 기온이 올라 기후가 변했다는 사실을 설명한다. 제2장에서는 ‘IPCC’의 보고서를 토대로 기후 변화가 정말 일어나고 있는지, 탄소가 어디서 배출되고 있는지 알아본다. 이어서 제3장에서는 개인이나 기업, 정부가 ‘기후 위기 해결을 위해 해야 할 일’을 살펴본다. 제4장에서는 왜 기후 위기를 막기 위한 적극적인 대응이 일어나지 않는지, 환경을 지키려는 변화에 어떤 ‘장애물’이 있는지를 다룬다. 마지막으로 제5장에서는 ‘나 자신이 할 수 있는 일’에 대해 두루 살펴본다. 가능한 한 비행기를 타지 않기, 사회 운동 참여하기, 기후 위기에 대해 사람들과 이야기하기 등 환경을 지키는 방법을 생각해 본다. 기후 위기의 심각성을 알고 난 다음에는 이러한 사회에 관심을 기울이고 환경에 관한 생각을 정리해 본다. 기후 위기의 원인부터 기온이 상승했을 때의 문제점, 개인, 기업, 정부가 해야 할 일까지 아우르며 자세하고 구체적으로 기후 위기의 개념을 익혀 가는 과정에서 합리적이고 종합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갖출 수 있게 도울 것이다.

 

 

◆ 기후 위기의 심각성을 알고 문제 해결 방안을 고민해요!

‘사고력’과 ‘논리력’, ‘문제 해결력’이 Up!

 

이 책은 지구의 온도가 상승했을 때 인간과 동식물의 생존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짚어 주고, 알베도, 탄소 중립, 기후 정의 등 다양한 환경 상식들을 함께 알려 준다. 또한 개인은 물론 각 국의 정치인, 사업가가 기후 위기를 막기 위해 어떤 일을 할 수 있는지 고민해 볼 수 있다. ‘기후 변화도 중요하지만 전염병 문제를 먼저 해결해야 하는 건 아닐까?’, ‘어떤 정책이 사람들을 움직이게 할까?’, ‘탄소 배출량을 줄이면 역으로 피해 받는 사람은 없을까?’ 등 기후 변화를 위한 질문들에 대한 답을 찾는 과정을 통해 기후 위기에 관한 다양한 입장과 관점을 소개한다. 어린이들은 대화에서 이어지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신의 의견을 스스로 정리하고 의견을 뒷받침할 근거도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공정한 기후 위기 해결책은 무엇이 있는지, 개인의 선택이 시장과 환경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세계 지도자들이 가장 많이 모인 파리 회의에서는 어떤 약속을 했는지 등 어린이들이 사회를 이해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야 할 기후 위기와 관련된 사회 이슈도 제시하고 있다. 기후 위기에 대해서 친구, 가족, 선생님과 이야기해 보는 과정을 통해 사고력과 논리력, 문제 해결력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 초등 눈높이에 꼭 맞는 친절한 설명과 유머러스한 그림

 

만화, 지도, 인포그래픽 등 다양한 형식의 알록달록하고 아기자기한 그림이 아이들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기후 위기와 관련된 여러 개념을 만화 형식과 결합한 인포그래픽 방식으로 한눈에 보여 주어 관련 내용을 보다 효과적으로 이해하도록 돕는다. 기후 위기라는 개념을 처음 접하는 아이들도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이야기의 흐름에 맞는 구체적인 그림과 명확한 설명을 통해 핵심 주제와 개념을 설명해 준다. 덕분에 아이들은 낯설고 어려운 용어도 막힘없이 받아들일 수 있다. 실제 일어났던 상황 예시와 그림은 기후 위기와 관련된 사건과 개념을 쉽게 이해하고, 기후 위기와 관련된 사회 현상까지 알 수 있다. 말풍선 속 대화는 마치 만화를 보듯이 이야기에 푹 빠져들게 해 지식을 효과적으로 익힐 수 있게 도와준다.


작가 소개

--

앤디 프렌티스

"앤디 프렌티스"의 다른 책들

--

보르자 라몬 로페스 코텔로 그림

--

제이미 볼 디자인

"제이미 볼"의 다른 책들

--

고정아 옮김

서울에서 태어나 연세대학교 영문학과를 졸업하고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어린이 책과 문학 작품을 주로 번역하며, 2012년 제6회 유영번역상을 수상했다. 옮긴 책으로 『클래식 음악의 괴짜들 1~2』, 『누가 세상을 움직이는가?』, 『엄마가 알을 낳았대』, 『전망 좋은 방』, 『내 책상 위의 천사』, 『천국의 작은 새』 등이 있다.

"고정아"의 다른 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