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룡소 도서목록 프린트 | 읽기도구 닫기

왕가리 마타이


첨부파일


서지 정보

카피: 초등 국어 교과서 수록 인물

부제: 아프리카 여성 최초 노벨 평화상 수상자

남찬숙 | 그림 윤정미

출판사: 비룡소

발행일: 2021년 10월 22일

ISBN: 978-89-491-2945-7

패키지: 양장 · 변형판 152x214 · 76쪽

가격: 9,500원

시리즈: 새싹 인물전 65

분야 인물 이야기

수상/추천: 한우리독서운동본부 추천 도서


책소개

NEW_새싹인물전65_왕가리마타이_


편집자 리뷰

누적 판매량 100만 부 돌파! 「새싹 인물전」

희망의 나무를 심어 고통받는 사람들을 구한 왕가리 마타이 이야기

 

★ 초등 국어 6-1 「8. 인물의 삶을 찾아서」 수록 인물

 

초등학생이 처음 읽는 인물 이야기 「새싹 인물전」 시리즈의 65권 『왕가리 마타이』가 ㈜비룡소에서 출간되었다. 아프리카 최초의 여성 노벨 평화상 수상자이자 초등 6-1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왕가리 마타이의 일생을 담았다.

이 책은 과학자를 꿈꾸던 케냐의 평범한 여자아이가 어떻게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환경 운동가로 성장했는지 그 과정을 생생하게 살펴본다. 여자는 교육받을 필요가 없다는 편견을 극복하며 과학자의 꿈을 키웠던 어린 시절, 숲이 파괴되어서 고통받는 사람들을 목격한 순간, 목숨을 걸고 나무 심는 운동을 이어 나간 과정 등 왕가리 마타이의 인생에서 중요한 순간들이 차례차례 이어진다.

또한 왕가리 마타이가 노벨 평화상을 받았던 이유인, 케냐의 민주주의에 끼친 공로에 대해서도 비중 있게 다룬다. 숲을 파괴하는 정부에 용감히 맞서면서 나아가 독재 정부에 핍박받는 사람들을 도운 일, 부족들 사이의 오랜 싸움을 중재한 일 등 케냐 국민들의 자유와 권리, 나아가 케냐의 평화를 위해 고군분투했던 왕가리를 그렸다. 단순히 자연을 지킨다는 차원을 넘어 케냐의 사람들이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애썼던 모습은 깊은 울림과 감동을 준다.

 

 

“힘을 합쳐 나무를 심고, 이 땅을 구할 거예요!”

함께 잘 사는 세상을 꿈꾼 용감한 실천가

 

이 작품은 함께 잘 사는 가치를 실천하는 일이 얼마나 위대한지 알려 준다. 왕가리가 자신의 부와 명예를 쫓기보다 가난하고 약한 사람들을 살리는 데 전념하고, 사람과 환경이 더불어 잘 살아야 한다는 것을 깨닫고 실천해 나간 반짝이는 순간들을 비춘다. 그러면서 이런 선택들이 얼마나 많은 사람을 구하고 미래를 구했는지 고스란히 보여 준다. 이는 오늘날 크게 이슈가 되는 환경 문제 앞에서 우리가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생각해 보게 한다.

부록에서는 과학자를 꿈꾸던 왕가리 마타이가 환경 운동에서 민주화 운동으로 나아간 중요한 계기는 무엇인지, 왕가리의 나무 심는 운동이 어떻게 아프리카 전역으로 퍼졌는지 등 책을 읽은 뒤 궁금할 만한 질문을 문답 형식으로 구성해 넣었다. 또한 유엔 기후 변화 회의에서 나무 심기의 중요성을 연설하는 장면, 아프리카 여성 최초로 노벨상을 받는 현장 등을 생생한 사진 자료와 함께 만날 수 있다.

 

| 「새싹 인물전」(1~65권) 시리즈 특징 |

 

★ 초등 교과서 수록_ 『정약용』(국어 4-2) 『주시경』(국어 4-1, 6-2)
★ 대한민국 교육브랜드 초등위인전 부문 대상
★ 학교도서관저널 추천 도서
★ 학교도서관사서협의회 추천 도서
★ 아침독서 추천 도서

 

▶ 어린이 눈높이에 꼭 맞는 만듦새!

그림책에서 읽기 책으로 넘어가는 초등 저학년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글의 분량과 수준을 맞추었고, 딱딱한 설명글이 아닌 동화처럼 술술 읽히는 이야기로 표현했으며, 유머러스하고 친근한 그림으로 보는 맛까지 충족시킨다. 또한 한 손에 쏙 들어오는 아담한 판형과 장정으로 어린이가 혼자 들고 보기에도 딱 좋게 만들었다.

 

▶ 교과서 인물부터 교양과 상식을 넓히는 인물까지 총망라!

[교과서 인물] 초등 교과서 등장인물 37명

초등 교과서 인물들을 필수적으로 소개한다. ‘국어 4-2 6. 본받고 싶은 인물을 찾아봐요’에 수록된 『정약용』, ‘국어 4-1 9. 자랑스러운 한글’과 ‘국어 6-2 1. 작품 속 인물과 나’에 수록된 『주시경』뿐 아니라, 국어, 사회, 과학, 통합교과, 도덕, 음악 등 교과서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전 생애를 이 시리즈로 만나 볼 수 있다.

[공간별 인물] 한국 인물 37명, 세계 인물 28명

한국 인물과 세계 인물을 고대 인물부터 현대 인물까지 고루 담았다. 건국 신화의 주인공 주몽부터 현대 예술가 백남준까지, 고대 이집트의 클레오파트라부터 현대 동물행동학자 제인 구달까지…… 공간별, 시대별로 주목해야 할 인물과 사건을 훑을 수 있어 어린이들의 상식 범위를 크게 넓힌다.

[분야별 인물] 한국사 27명 세계사 8명 과학 9명 사회 12명 예술 9명

어느 한 분야 인물에 치우치지 않도록 했다. 단지 인물의 일대기뿐 아니라, 인물과 관련된 역사, 정치, 사회, 과학, 예술의 기초 지식을 자연스럽게 터득할 수 있다. 어린이들이 자기 관심 분야 인물들을 만나는 경험을 통해 롤 모델을 세울 수도 있을 것이다.

 

▶ 국내외 대표 어린이 책 작가 총출동!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동화 작가들과 일러스트레이터들이 참여한 창작물과 영국 Franklin Watts 출판사의 「Famous People Famous lives」 시리즈의 번역물로 구성되었다. 동화 작가24명, 일러스트레이터 33명, 번역가 8명을 포함해, 참여 작가만 무려 총 65명!

우리나라에서는 평균 십수 년 동안 어린이를 위한 글쓰기에 매진해 온 국내 대표 동화 작가들이 참여했다. 한국어린이도서상, IBBY(국제아동청소년도서협의회) 어너리스트 수상 작가 유은실, 한국문화예술진흥원 올해의 예술상 수상 작가 남찬숙, 황금도깨비상 수상 작가 김종렬 등이 우리 말맛을 리듬감 넘치게 표현해 냈다. 어린이 눈높이에 맞는 고급스러운 어휘들을 풍성하게 담아 독해력과 문학적 표현력을 키워 준다. 또한 한국 안데르센상 수상 작가 곽성화, 부천만화대상 어린이 만화상 수상 작가 김홍모 등 일러스트와 만화 분야에서 종횡무진 하는 대표 작가들이 익살스러운 그림으로 친근감을 더했다. 유영번역상, 한국출판문화상 수상 번역가 정영목 등 국내 최고 번역가들의 번역은 신뢰도를 높인다.

 

▶ 사진과 연표로 보는 역사 부록

인물의 이야기를 더욱 입체적으로 알 수 있게 하는 부록을 곁들였다. 하나는, ‘사진으로 보는 인물 이야기’를 통해 인물의 삶을 실감 나는 사진으로 다시금 확인할 수 있으며, ‘인물에 대해 더 궁금한 것들’을 통해 본문 이야기에서 미처 다루지 못한 배경 지식이나, 인물의 뒷이야기를 다루어 더욱 깊이 있는 이해를 돕는다. 또한 ‘함께 보면 쏙쏙 이해되는 역사’ 연표는 인물의 역사와 시대의 역사를 견주어 살필 수 있도록 구성했다. 역사의 흐름을 읽어 낼 수 있는 유용한 시각 자료가 될 것이다.


작가 소개

--

남찬숙

2000년에 『괴상한 녀석』을 발표하면서 글을 쓰기 시작했다. 2004년에 『가족사진』으로 MBC 창작 동화 장편 부문에서 상을 받았고, 2005년에 『받은 편지함』으로 올해의 예술상을, 2017년에 『까칠한 아이』로 눈높이 아동 문학상 장편 부문 대상을 받았다. 지은 책으로 『사라진 아이들』, 『누구야, 너는?』, 『안녕히 계세요』, 『할아버지의 방』, 『혼자 되었을 때 보이는 것』, 『선덕 여왕』 등이 있다.

"남찬숙"의 다른 책들

--

윤정미 그림

대학에서 의상 디자인을 공부하고 직장 생활을 하다가, 늦은 나이에 일러스트레이터가 되었다. 그린 책으로는 『할머니와 걷는 길』, 『시화호의 기적』 등이 있으며, 쓰고 그린 책으로는 『어느 멋진 날』, 『소나기가 내렸어』가 있다. 쓰고 그린 두 책은 대만과 프랑스로 저작권이 수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