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생이 알아야 할 참 쉬운 물리

원제 Physics for Beginners

레이첼 퍼스 | 그림 엘 프리모 라몬 | 디자인 제이미 볼 | 옮김 이강환

출판사 어스본 코리아 | 출간일 2022년 5월 10일 | ISBN 979-11-9089-660-3

패키지 양장 · 변형판 247x175 · 128쪽 | 연령 8세 이상 | 가격 15,000원

도서구매
초등학생이 알아야 할 참 쉬운 물리 (보기) 판매가 13,500 (정가 15,000원) 수량 장바구니 바로구매
(10%↓ + 3%P + 2%P)
책소개

초등학생이 알아야 할 참 쉬운 물리

편집자 리뷰

쉽고 흥미진진하게 배우는 초등 <과학> 교양서

 

‘시간 여행이 가능할까요? 배는 어떻게 물에 뜨나요?

머리카락은 왜 풍선에 달라붙나요? 블랙홀에 빠지면 어떻게 되나요?’

 

물리를 제대로 알면 세상을 더 깊이 탐구할 수 있어요!

 

 

◆ 초등 <과학> 심화 단계를 위한 필독서

물리를 이해하고, 물리가 일상생활에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지 알아보아요!

 

물리의 개념과 법칙부터 물체의 운동, 양자역학, 상대성이론, 핵물리학 등 복잡하고 까다로운 과학 개념을 쉽게 풀어낸 물리 입문서 『초등학생이 알아야 할 참 쉬운 물리』가 어스본 코리아에서 출간되었다. 초등학생의 눈높이에 맞춘 간결한 설명과 풍부한 예시, 짜임새 있는 인포그래픽 형식이 어렵게 느껴질 수 있는 물리에 관한 여러 과학 개념을 일상생활 속에서 찾아보며 효과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초등 <과학> 교과서 속 물리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는 단계에서 한발 더 나아가 중등 <과학>까지 연계되어 기초 물리학부터 현대 물리학까지 한층 더 깊이 알려 준다. 더불어 과학 개념에 대한 답을 찾아가는 과정에서 여러 관점의 질문을 통해 다양한 생각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이처럼 어린이 스스로 과학적 사고를 하는 과정에서 사고력과 논리력, 문제 해결력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물리가 어렵고 복잡하다는 편견은 이제 그만! 물리에 대해 잘 알지 못했던 아이들도 이 책을 읽으면서 쉽고 흥미진진하게 물리를 이해하고, 세상을 똑똑하게 바라볼 수 있는 시야를 갖게 될 것이다.

 

 

◆ 물리의 개념과 법칙부터 물체의 운동, 양자역학, 상대성이론까지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물리의 모든 것

 

*초등, 중등 <과학> 교과 연계

· 초등 5-2 물체의 운동 · 초등 6-1 빛과 렌즈

· 중등 1 힘의 표현 · 중등 2 일과 에너지 전환

 

총 여덟 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힘과 운동, 파동 등 기초 물리 개념부터 특수상대성이론, 일반상대성이론, 양자역학을 다루는 현대 물리학까지 실험과 사례를 통해 조목조목 풀어나간다. 물리학의 다양한 분야와 개념을 이해함과 더불어 물리학자들의 연구 과정을 살펴보며 세상의 모든 현상에 숨어 있는 과학적 원리를 알 수 있다.

물리학은 세상에 있는 모든 것이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연구하는 과학의 한 분야라는 정의를 알려 준 다음, 물리학이 어디에 쓰이고, 어떻게 연구되는지 알아본다. 제1장에서는 ‘힘과 운동’의 개념을 일상생활 속 사례를 통해 알아보며, 뉴턴의 법칙, 중력, 속력과 에너지에 대해 살펴본다. 제2장에서는 텔레비전, 와이파이, 암 치료기 등에 쓰이는 ‘파동’에 대해 알아보며 전기와 전하, 전자기파를 이해한다. 이어서 제3장에서는 아인슈타인이 연구한 ‘빛의 속력과 우주의 모양’에 대해 알아보고, 제4장에서는 마리 퀴리의 ‘핵물리학과 입자물리학’ 연구가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짚어 본다. 제5장 ‘양자역학’에서는 입자가 무엇이고, 양자역학의 해석에 대한 다양한 논쟁을 살펴본다. 이어서 제6장 ‘우주’에서는 우주의 시작과 태양계, 우주의 종말에 대한 이론을 알아본다. 마지막 제7장에서는 시간 여행에 관련된 논쟁, 우주에서 발견하지 못한 것들, 반물질 등 ‘아직 풀리지 않은 물리학의 의문들’에 대해 살펴본다. 과학자들이 수많은 연구를 하고 있지만 여전히 명확한 답을 내리지 못하는 과학 개념들도 있으며, 알아내기가 불가능해 보이기도 한다. 여러 물리학의 분야를 살펴보고 이해하는 과정에서 과학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갖출 수 있을 것이다.

 

 

◆ 세상에 대해 과학적 호기심을 가지고 끊임없이 질문해요!

‘사고력’과 ‘논리력’, ‘문제 해결력’이 Up!

 

이 책은 과학 지식이 어떻게 발전했는지 알려 주고, 뉴턴, 아인슈타인, 마리 퀴리, 보손, 하이젠베르크 등 세계적인 물리학자들의 대표 과학 연구를 짚어 준다. 또한 아직 해결하지 못한 여러 가지 과학적 질문을 던져 준다. 우주에서 발견하지 못한 것이 있을까? 시간 여행이 가능할까? 물리학이 ‘모든 것’을 설명할 수 있을까? 일반상대성이론과 양자역학 중에 어떤 이론이 우주를 잘 설명하고 있을까? 등 흥미로운 질문들에 대한 다양한 입장과 관점을 소개하며 어린이들은 과학적으로 사고하고 의견을 뒷받침할 가설을 세우는 과정에서 논리력과 문제 해결력이 자랄 것이다.

또한 질문을 하고, 가설을 세우고, 변수를 통제하고, 실험을 통해 결과를 내기까지 과학적 호기심이 과학 이론이 되는 과정을 구체적으로 알려 준다. 자신의 가설을 내세우고 실험할 때 알아야 할 과정을 함께 전하고 있어서 실제로 적용해 볼 수 있다. 이를 토대로 친구, 가족, 선생님과 연구하고 실험하는 과정을 통해 과학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을 것이다.

 

 

◆ 초등 눈높이에 꼭 맞는 친절한 설명과 유머러스한 그림

 

만화, 지도, 인포그래픽 등 다양한 형식의 알록달록하고 아기자기한 그림이 아이들의 시선을 사로잡는다. 물리와 관련된 여러 개념과 실험, 사례를 만화 형식과 결합한 인포그래픽 방식으로 한눈에 보여 주어 관련 내용을 보다 효과적으로 이해하도록 돕는다. 물리의 다양한 개념을 처음 접하는 아이들도 누구나 이해할 수 있도록, 이야기의 흐름에 맞는 구체적인 그림과 명확한 설명을 통해 핵심 주제와 개념을 설명해 준다. 덕분에 아이들은 낯설고 어려운 용어도 막힘없이 받아들일 수 있다. 상황 예시와 그림은 물리와 관련된 실험과 개념을 쉽게 이해하고, 일상생활 속 물리와 관련된 다양한 과학 개념까지 알 수 있다. 말풍선 속 대화는 마치 만화를 보듯이 이야기에 푹 빠져들게 해 지식을 효과적으로 익힐 수 있게 도와준다.

목차

● 목차

4쪽 물리학이란 무엇일까요?

6쪽 질문을 해요

8쪽 물리학은 어디에나 있어요

10쪽 물리학자들은 무슨 일을 할까요?

15쪽 제1장 | 힘과 운동

29쪽 제2장 | 파동

43쪽 제3장 | 빛의 속력과 우주의 모양

57쪽 제4장 | 핵물리학과 입자물리학

75쪽 제5장 | 양자역학

93쪽 제6장 | 우주

107쪽 제7장 | 풀리지 않은 의문들

122쪽 낱말 풀이

124쪽 찾아보기

128쪽 이 책을 만든 사람들

 

작가 소개

엘 프리모 라몬 그림

이강환 옮김

서울대학교 천문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원에서 박사 학위를 받은 뒤, 영국 켄트대학교에서 로열 소사이어티 펠로우로 연구를 하였다. 국립과천과학관, 서대문자연사박물관을 거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일하고 있다.
글, 강연 등을 통해 사람들에게 과학을 알리는 일을 좋아한다. 저서 『우주의 끝을 찾아서』로 제55회 한국출판문화상을 수상하였다.
지은 책으로 『빅뱅의 메아리』, 『응답하라 외계생명체』 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 「신기한 스쿨버스」 시리즈, 『우리는 모두 외계인이다』, 『더 위험한 과학책』, 『기발한 천체물리』 등이 있다.

"이강환"의 다른 책들

독자리뷰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