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지 않는 힘

최영준 | 그림 우지현

출간일 2022년 4월 20일 | ISBN 978-89-491-8931-4

패키지 반양장 · 변형판 165x230 · 108쪽 | 연령 9세 이상 | 가격 12,000원

시리즈 과학은 쉽다! 4 | 분야 과학/수학

도서구매
보이지 않는 힘 (보기) 판매가 9,900 (정가 11,000원) 수량 장바구니 바로구매
(10%↓ + 3%P + 2%P)
책소개

과쉽1-5권개정판_웹상세페이지(최종)

편집자 리뷰

초등 필수 과학책 「과학은 쉽다!」 개정판 출간!

 

 

★ 아침독서신문 추천 도서

★ 한우리독서운동본부 추천 도서

★ 줏대있는 어린이 추천 도서

 

2015년 첫 출간 이후 초등 과학책 베스트셀러로 자리매김한 「과학은 쉽다!」 시리즈 개정판이 ㈜비룡소에서 출간되었다. 「과학은 쉽다!」는 교과서를 통째로 담은 초등 과학 입문서로, 호기심을 자극하는 질문에서 출발해 초등 전 학년에 걸쳐 배우는 과학 교과서의 필수 주제를 쉽고 재미있게 재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각 권의 저자를 과학 교사, 과학 전문 기자, 과학 교육 콘텐츠 전문가로 선정해 초등학생 눈높이에 맞춰 과학 개념과 용어를 설명했다. “내가 무지막지하게 싫어하는 과학책을 잘 읽었다는 것은, 이 책이 정말 재미있다는 것이다.”(교보문고, ak**nge), “교과서에서 이해가 잘 안 된 부분을 확실하게 정리하는 책!”(예스24, 브***이), “과학을 어려워하거나 과학에 두려움을 가진 친구들에게 소개해 주고 싶다.”(알라딘, may***26) 등 이 시리즈는 특히 과학 공부를 시작하는 초등 1~3학년 어린이 독자들에게 뜨거운 반응을 얻으며 꾸준히 사랑받아 왔다.

 

□ 최신 정보와 이슈로 교과서 개념을 더욱 딴딴하게!

이번 개정판에서는 최신 교과 과정 및 최신 과학 이슈를 반영한 글과 그림으로 보다 정확한 정보를 제공한다. 『1권 날씨와 기후 변화』에서는 최근 지구 온난화 이슈에 맞춰 한파와 폭염으로 큰 피해를 입은 지구촌의 사례를 다루었고, 이상 기후의 원인으로 꼽히는 ‘엘니뇨’에 더해 ‘라니냐’ 관련 내용을 추가했다. 『3권 우리 몸의 기관』에서는 최신 연구 결과를 반영하여 사람의 세포 수를 약 30조 개로 설명했고, 몸속 기관들의 특징을 보완하는 등 꼼꼼하게 검수했다. 또 ‘요오드’를 ‘아이오딘’으로 고치는 등 최신 교과서의 표기법에 맞추어 과학 용어를 수정했다. 2022년부터 검정 교과서로 전환된 초등 3~4학년 과학 교과서들의 달라진 연계 단원도 알 수 있다. 더불어 권별 제목을 교과서 주요 키워드로 간결하게 정리했다. ‘날씨와 기후 변화’, ‘생물의 분류’, ‘우리 몸의 기관’ 등 제목만 보고도 독자들은 교과 연계를 더욱 분명하게 파악할 수 있다.

 

□ 만화와 퀴즈로 놀이하듯 배우는 과학!

각 권의 시작은 주제를 맛보기 하는 짧은 만화로 열어 어린이들의 시선을 확 사로잡는다. 또한 주제와 관련한 심화 정보를 담은 ‘더 알아보기’, 내용을 잘 이해했는지 스스로 실력을 점검해 볼 수 있는 ‘도전! 퀴즈 왕’, 실제 초등학생들의 질문에 명쾌한 해답을 주는 ‘질문 있어요!’로 각 장을 마무리해 다양한 형식으로 지식을 업그레이드시킬 수 있다. 이 책은 어린이들이 어렵게만 느꼈던 과학에 쉽고 재밌게 다가가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교과 주제부터 첨단 과학까지, 과학 궁금증 해결!

앞으로 출간될 7권부터는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이슈와 아직 소개되지 않은 주요 교과 주제를 선보인다. ‘생태계와 환경’, ‘물질’, ‘유전’, ‘미래 공학’ 등 미래를 준비하는 어린이들이 궁금해할 만한 과학 지식을 알차게 담아낼 예정이다.

 

 

보이지 않는 힘이 세상을 움직인다고?

빛, 전기, 중력, 자기력이 하는 일을 알아봐!

 

이 책은 초등 과학에서 주요하게 다루는 에너지, 즉 빛, 전기, 중력, 자기력의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기 쉽게 정리한다. ‘우리는 어떤 과정을 거쳐 물체를 보게 될까?(빛)’, ‘눈에 보이지 않고 만질 수도 없는 전기를 사람들은 어떻게 알고 이용해 왔을까?(전기)’, ‘지구는 공처럼 둥근데 우리가 떨어지지 않고 걸어 다닐 수 있는 원리는 무엇일까?(중력)’ 등 엉뚱한 질문의 답을 통해 어린이 독자들은 꼭 알아야 할 핵심 지식을 차곡차곡 익힐 수 있다.
어린이의 생활 속 친근한 소재로 과학적 원리를 설명한 대목도 눈에 띈다. 놀이 기구 ‘자이로 드롭’이 눈 깜짝할 사이에 곤두박질치는 것은 물체가 떨어지는 힘인 ‘중력’이, 지상에 다가선 순간 속도가 갑자기 줄어드는 데는 자석과 전류가 서로에게 미치는 힘인 ‘자기력’이 작용한 것임을 알려 준다.

또한, ‘전기’의 발견과 새로운 발명을 이루어 낸 놀라운 과학자들의 흥미진진한 이야기도 만날 수 있다. 전기에 대한 기록을 남긴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탈레스, 번개가 전기 현상이라는 것을 밝혀낸 미국의 과학자 벤저민 프랭클린, 최초의 전지 ‘볼타 전지’를 만든 이탈리아의 과학자 알레산드로 볼타 등 전기를 자유롭게 쓰기까지 치열하게 연구했던 노력까지 생생하게 담았다.

 

| 초등 교과 연계 |

 

과학 3-1 자석의 이용
과학 4-1 물체의 무게
과학 4-2 그림자와 거울
과학 6-1 5. 빛과 렌즈
과학 6-2 1. 전기의 이용

목차

1 보이지 않는 것이 세상을 움직인다고?: 눈에 보이지 않는 자연 현상
과학의 달에 떠난 비밀 소풍
과학의 방에 숨은 보이지 않는 힘
우리 주위에는 보이지 않는 힘이 있어!
보이지 않는 힘이 신의 벌이라고?
과학의 안경을 쓰고 세상을 보면
더 알아보기: 눈에 보이지 않는 자연 현상을 어떻게 연구할까?
도전! 퀴즈 왕
질문 있어요!: 텔레파시, 투시, 염력 같은 초능력도 자연 현상으로 볼 수 있나요?

 

2 보이는 빛, 보이지 않는 빛: 빛의 종류와 성질
빛이 사라지면 어떻게 될까?
알쏭달쏭한 빛의 정체를 밝혀라!
빛은 어디서 올까?
빛은 무슨 색일까? 얼마나 빠를까?
빛은 똑바로 가려는 성질이 있어!
빛은 꺾이고 휘는 성질이 있어!
빛이 있어야 볼 수 있다는 게 무슨 뜻일까?
우리가 볼 수 없는 빛이 있다고?
보이지 않는 빛들이 하는 일
더 알아보기: 거울에 물체가 잘 비춰 보이는 이유
도전! 퀴즈 왕
질문 있어요!: 빛의 성질을 이용해 투명 인간을 만들 수 있나요?

 

3 보이지 않는 전기의 힘: 전기의 발견과 이용
전기가 사라지면 큰 혼란이 온다고?
전자가 움직일 때 전기가 생겨나!
사람들은 언제 전기에 대해 알았을까?
흐르지 않는 정전기와 흐르는 전류
전기가 통하는 물체, 통하지 않는 물체
개구리 덕분에 전지를 만들었다고?
자석으로 만드는 전기가 있다고?
전기로 만드는 자석이 있다고?
더 알아보기: 전기 회로란 무엇일까?
도전! 퀴즈 왕
질문 있어요!: 번개는 왜 생기나요? 사람이 번개를 맞으면 어떻게 되나요?

 

4 보이지 않는 중력의 힘: 중력과 자기력의 성질
놀이 기구 속에 숨은 보이지 않는 힘
중력과 만유인력이 같은 거라고?
중력이 사라지면 어떻게 될까?
자이로 드롭은 어떻게 중력을 거스를까?
커다란 열차를 움직이는 자기력
어마어마한 힘을 가진 특별한 전자석
지구가 거대한 자석이라고?
지구 자기장이 우주 방사선을 막아 준다고?
보이지 않는 힘의 비밀을 밝혀라!
더 알아보기: 무게는 뭐고, 질량은 뭘까?
도전! 퀴즈 왕
질문 있어요!: 지구의 중력이 지금보다 작아지면 어떻게 되나요?

작가 소개

최영준

천문학자를 꿈꾸던 어린 시절을 거쳐 과학 전문 기자로 12년간 활동했다. 지은 책으로 『자연재해로부터 탈출하라!』, 『화산이 들썩들썩! 백두산이 폭발한다면?』, 『지구가 흔들흔들! 해운대에 지진이 일어난다면?』, 『도시가 깜빡깜빡! 대정전이 일어난다면?』, 『초등학교 때 꼭! 해야 할 재미있는 창의 활동 365』(공저) 등이 있다.

우지현 그림

북한산 아래 작은 마을에서 태어났다. 숲과 도서관을 좋아하고, 날마다 그림을 그리며 살고 있다. 쓰고 그린 책으로 『울보 바위』, 『느릿느릿 도서관』, 『걸었어』(공저), 『내가 태어난 숲』(공저) 등이 있고, 그린 책으로는 『수학 도깨비』, 『아빠와 함께 걷는 문학 길』, 『마고할미네 가마솥』, 『위기일발 지구를 구한 감동의 환경 운동가들』, 『송곳니의 법칙』 등이 있다.

독자리뷰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