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과 화산

최영준 | 그림 한수진

출간일 2022년 4월 20일 | ISBN 978-89-491-8932-1

패키지 반양장 · 변형판 165x230 · 100쪽 | 연령 9세 이상 | 가격 12,000원

시리즈 과학은 쉽다! 5 | 분야 과학/수학

도서구매
지진과 화산 (보기) 판매가 10,800 (정가 12,000원) 수량 장바구니 바로구매
(10%↓ + 3%P + 2%P)
책소개

과쉽1-5권개정판_웹상세페이지(최종)

편집자 리뷰

초등 필수 과학책 「과학은 쉽다!」 개정판 출간!

 

 

★ 아침독서신문 추천 도서

★ 한우리독서운동본부 추천 도서

★ 줏대있는 어린이 추천 도서

 

2015년 첫 출간 이후 초등 과학책 베스트셀러로 자리매김한 「과학은 쉽다!」 시리즈 개정판이 ㈜비룡소에서 출간되었다. 「과학은 쉽다!」는 교과서를 통째로 담은 초등 과학 입문서로, 호기심을 자극하는 질문에서 출발해 초등 전 학년에 걸쳐 배우는 과학 교과서의 필수 주제를 쉽고 재미있게 재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각 권의 저자를 과학 교사, 과학 전문 기자, 과학 교육 콘텐츠 전문가로 선정해 초등학생 눈높이에 맞춰 과학 개념과 용어를 설명했다. “내가 무지막지하게 싫어하는 과학책을 잘 읽었다는 것은, 이 책이 정말 재미있다는 것이다.”(교보문고, ak**nge), “교과서에서 이해가 잘 안 된 부분을 확실하게 정리하는 책!”(예스24, 브***이), “과학을 어려워하거나 과학에 두려움을 가진 친구들에게 소개해 주고 싶다.”(알라딘, may***26) 등 이 시리즈는 특히 과학 공부를 시작하는 초등 1~3학년 어린이 독자들에게 뜨거운 반응을 얻으며 꾸준히 사랑받아 왔다.

 

□ 최신 정보와 이슈로 교과서 개념을 더욱 딴딴하게!

이번 개정판에서는 최신 교과 과정 및 최신 과학 이슈를 반영한 글과 그림으로 보다 정확한 정보를 제공한다. 『1권 날씨와 기후 변화』에서는 최근 지구 온난화 이슈에 맞춰 한파와 폭염으로 큰 피해를 입은 지구촌의 사례를 다루었고, 이상 기후의 원인으로 꼽히는 ‘엘니뇨’에 더해 ‘라니냐’ 관련 내용을 추가했다. 『3권 우리 몸의 기관』에서는 최신 연구 결과를 반영하여 사람의 세포 수를 약 30조 개로 설명했고, 몸속 기관들의 특징을 보완하는 등 꼼꼼하게 검수했다. 또 ‘요오드’를 ‘아이오딘’으로 고치는 등 최신 교과서의 표기법에 맞추어 과학 용어를 수정했다. 2022년부터 검정 교과서로 전환된 초등 3~4학년 과학 교과서들의 달라진 연계 단원도 알 수 있다. 더불어 권별 제목을 교과서 주요 키워드로 간결하게 정리했다. ‘날씨와 기후 변화’, ‘생물의 분류’, ‘우리 몸의 기관’ 등 제목만 보고도 독자들은 교과 연계를 더욱 분명하게 파악할 수 있다.

 

□ 만화와 퀴즈로 놀이하듯 배우는 과학!

각 권의 시작은 주제를 맛보기 하는 짧은 만화로 열어 어린이들의 시선을 확 사로잡는다. 또한 주제와 관련한 심화 정보를 담은 ‘더 알아보기’, 내용을 잘 이해했는지 스스로 실력을 점검해 볼 수 있는 ‘도전! 퀴즈 왕’, 실제 초등학생들의 질문에 명쾌한 해답을 주는 ‘질문 있어요!’로 각 장을 마무리해 다양한 형식으로 지식을 업그레이드시킬 수 있다. 이 책은 어린이들이 어렵게만 느꼈던 과학에 쉽고 재밌게 다가가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교과 주제부터 첨단 과학까지, 과학 궁금증 해결!

앞으로 출간될 7권부터는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이슈와 아직 소개되지 않은 주요 교과 주제를 선보인다. ‘생태계와 환경’, ‘물질’, ‘유전’, ‘미래 공학’ 등 미래를 준비하는 어린이들이 궁금해할 만한 과학 지식을 알차게 담아낼 예정이다.

 

 

꿈틀꿈틀 지구가 살아 숨 쉰다고?

지진과 화산이 일어나는 생생한 지구를 만나 봐!

 

초등 과학 교과서에서 주요하게 다루는 지구의 구조와 지진, 화산을 연결해, 지각, 맨틀, 핵 등 여러 층으로 이루어진 지구에서 지진과 화산 활동이 일어나는 원리를 차근차근 알려 주는 책이다. 때때로 우리 생활에 피해를 주기도 하고, 기름진 농토나 온천 같은 이로움을 주기도 하는 지질 현상을 면면이 살펴볼 수 있는 기회다.

이 책은 마치 미스터리를 풀어 나가는 탐정처럼 지각의 이동, 지진과 지진 해일, 화산, 침식 작용 등 지구가 움직이고 있다는 증거를 하나하나 펼쳐 보인다. 흥미롭게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지진과 화산의 개념부터 화산 활동이 우리에게 주는 영향, 곳곳에서 발생한 지진 피해 사례 등 교과서 속 지식을 쏙쏙 이해할 수 있다. 나아가 지구의 맨틀을 움직이게 하는 ‘대류 운동’, 상태를 바꾸며 지구를 돌고 도는 ‘물의 순환’, 하나였던 지구의 대륙이 갈라졌다고 주장한 베게너의 ‘대륙 이동설’ 등 아이들이 꼭 알아야 할 지구 과학의 핵심 정보까지 자연스럽게 익힐 수 있다.

여기에 지구 온난화로 인해 빙하가 녹고 있는 남극과 북극의 실태, 바다에 잠길 위기에 처한 섬나라 투발루, 세계적으로 큰 호수였으나 사라져 가고 있는 아랄해 등 환경 이슈도 놓치지 않는다. 부록 ‘질문 있어요!’에서는 “영화에서 본 것처럼 지구 내부로 들어갈 수 있나요?”, “백두산이나 한라산은 다시 폭발할까요?”, “지구가 자전과 공전을 하지 않으면 어떻게 되나요?” 등 어린이의 호기심 질문에 답하며 학습과 재미를 동시에 잡는다. 독자들은 이 책을 통해 지진과 화산을 단순히 자연재해로 보는 데 그치지 않고, 지구가 살아 움직이기 때문에 일어나는 자연 현상임을 이해할 수 있다. 또 수많은 생명을 살아 숨 쉬게 하는 지구를 아끼고 존중하는 마음까지 갖게 될 것이다.

 

| 초등 교과 연계 |

 

 

과학 3-1 지구의 모습
과학 4-1 지층과 화석
과학 4-2 화산과 지진
화산 활동과 지진(김영사)
과학 6-1 2. 지구와 달의 운동

목차

1 지구가 생명체라고?: 지구 곳곳에 숨은 생명의 흔적
과학 탐정반 여름 방학 미션
태백산에 바다 생물이 있다고?
뜨거운 물이 솟는 산이 있어?
지진의 흔적을 찾아라!
쇠뿔 모양 호수의 비밀
지구가 살아 있다고? 증거를 보여 줘!
살아 있다는 게 뭘까?
더 알아보기: 생물의 공통적인 특징
도전! 퀴즈 왕
질문 있어요!: 식물은 움직이지 못하는데 왜 살아 있다고 하나요?

 

2 지구가 살아 있다는 첫 번째 증거: 움직이는 땅
지구 속은 어떻게 생겼을까?
땅이 맨틀 위에 둥둥 떠 있다고?
온도 차이가 맨틀을 움직이게 해!
지각판의 힘겨루기, 그 결과는?
땅이 사라지는 곳, 땅이 생기는 곳
바닷속에서 솟아난 너의 정체는?
더 알아보기: 지구가 하나의 대륙이었다고?
도전! 퀴즈 왕
질문 있어요!: 영화에서 본 것처럼 지구 내부로 들어갈 수 있나요?

 

3 지구가 살아 있다는 두 번째 증거: 에너지를 뿜는 지구
지구는 에너지를 갖고 있어!
판과 판이 부딪칠 때 지진이 일어나!
전파되는 성질을 가진 에너지
지진 에너지는 어떻게 측정할까?
지진 해일은 왜 일어나지?
화산이 폭발하는 이유
더 알아보기: 화산마다 모양이 제각각이라고?
도전! 퀴즈 왕
질문 있어요!: 백두산이나 한라산은 다시 폭발할까요?

 

4 지구가 살아 있다는 세 번째 증거: 땅의 모습을 바꾸는 물과 바람
지구의 얼굴이 매일 달라지고 있다고?
물은 땅 디자이너!
강의 흐름이 쇠뿔 모양 호수를 만들어!
우리나라 서해안과 남해안의 비밀
모래 언덕을 만드는 바람
더 알아보기: 지구 생명력의 근원, 지구와 달의 공전과 자전
도전! 퀴즈 왕
질문 있어요!: 지구가 자전과 공전을 하지 않으면 어떻게 되나요?

 

5 지구가 살아 있는 게 왜 중요할까?: 생명체를 숨 쉬게 하는 지구
꿈틀거리는 지구가 생명을 살아 숨 쉬게 해!
지구가 몸살을 앓고 있다고?
생명체인 지구를 존중해야 해!
더 알아보기: 사람은 지구의 모습을 어떻게 바꾸었을까?
도전! 퀴즈 왕
질문 있어요!: 지구와 똑같은 행성이 있을까요?

작가 소개

최영준

천문학자를 꿈꾸던 어린 시절을 거쳐 과학 전문 기자로 12년간 활동했다. 지은 책으로 『자연재해로부터 탈출하라!』, 『화산이 들썩들썩! 백두산이 폭발한다면?』, 『지구가 흔들흔들! 해운대에 지진이 일어난다면?』, 『도시가 깜빡깜빡! 대정전이 일어난다면?』, 『초등학교 때 꼭! 해야 할 재미있는 창의 활동 365』(공저) 등이 있다.

한수진 그림

즐거운 아이, 슬픈 아이, 외로운 아이, 고민이 많은 아이…. 각자 지금의 감정은 다르더라도, 세상의 모든 아이들이 책 속에서 즐거운 자신만의 세계를 찾아가며 자신들의 꿈을 펼쳐 나가길 바란다. 그린 책으로 『악플 전쟁』, 『몹시도 수상쩍은 과학 교실』, 『아기 까치의 우산』, 『우리 또 이사 가요!』, 『국경을 넘는 아이들』 등이 있다.

독자리뷰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