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와 정치

김서윤 | 그림 이고은

출간일 2022년 4월 20일 | ISBN 978-89-491-2501-5

패키지 반양장 · 변형판 165x230 · 96쪽 | 연령 9세 이상 | 가격 12,000원

시리즈 사회는 쉽다! 1 | 분야 경제/역사

도서구매
민주주의와 정치 (보기) 판매가 10,800 (정가 12,000원) 수량 장바구니 바로구매
(10%↓ + 3%P + 2%P)
책소개

웹상세페이지_사회는쉽다(개정) (1)

편집자 리뷰

초등 사회 베스트셀러 『사회는 쉽다!』 개정판 출간!

최신 교과 내용과 사회 이슈가 쏙쏙!

 

 

★ 아침독서신문, 한우리 독서운동본부 추천 도서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 속 핵심 지식을 쉽고 재미있게 담은 베스트셀러 「사회는 쉽다!」 시리즈의 개정판이 ㈜비룡소에서 출간되었다. 「사회는 쉽다!」는 정치, 지리, 한국사, 사회 문화 등 초등 사회 교과의 전 주제를 총망라한다. 새롭게 출간된 개정판은 최신 교과와 사회 이슈를 담고, 권별 제목을 핵심 키워드로 다듬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맞춰 ‘1948년 대한민국 정부 수립’ 등 수정된 용어를 적용하고, 변화하는 가족의 모습과 성 평등 및 다양성이 강조되는 사회의 흐름도 빠짐없이 반영했다. 또한 초등 눈높이에 알맞은 새로운 시각 자료와 최신 정보를 첨부하였다. 『8권 도시와 촌락』에서는 1년 간격으로 같은 장소에서 찍은 서울 도심의 모습을 통해 미세 먼지의 문제점을 한 장의 사진으로 요약한다. 또 『9권 의사소통과 미디어』에서는 SNS와 유튜브가 일상화된 개인 미디어 시대는 물론, 코로나19로 원격수업이 활발해진 학교의 모습도 담아냈다.
개정판에서는 ‘민주주의와 정치’, ‘국토와 주권’ 등으로 권별 제목을 간소화하여 독자가 필요로 하는 주제 및 교과와 관련된 권을 더욱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한편, 어린이 눈높이에 알맞은 재미도 놓치지 않았다. 교과서 속 주요 개념들을 어린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품어 봤을 법한 엉뚱하고도 기발한 질문으로 풀어낸다. ‘우리나라는 몇 살일까?’, ‘맨 처음 세상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와 같은 질문은 하나의 주제를 역사 또는 신화 등 다양한 각도에서 생각할 수 있게 한다. 또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며, 관련된 여러 정보와 개념을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습득할 수 있다.

 

이 책 한 권이면 ‘정치’, 어렵지 않아요!

선거부터 대통령제와 의원 내각제, 민주주의의 역사까지

 

이 책은 우리 반 반장 선거 이야기로 시작한다. 책임감 있고 성실한 반장이 되겠다는 아람이를 반장으로 뽑은 반과, 반장이 되면 매일매일 간식을 사겠다는 희동이를 반장으로 뽑은 반은 반장 선거가 끝난 뒤 어떤 모습이 되었을까?
반장 선거는 대통령 선거와 연결되며, 선거의 3원칙, 투표의 중요성, 대통령 취임식의 모습까지 보여 준다. 뒤이어 행정부, 입법부, 사법부로 나눠지는 삼권 분립의 원칙과 행정부를 구성하는 다양한 부처, 국가 원수로서 나라를 대표하는 대통령이 하는 일과 청와대의 여러 모습을 알 수 있다. 한편 영국, 일본 등 대통령 대신 총리가 있는 의원 내각제 국가들을 소개하고, 대통령제와 의원 내각제의 장단점을 비교한다. 왕이나 종교 지도자가 다스리는 나라나 공산당이 다스리는 사회주의 국가까지 다양한 국가의 모습을 다루는 것도 잊지 않는다. 반장 선거에서 시작한 이야기는 대통령 선거, 나아가 다양한 정치 체계에 대한 소개로 자연스럽게 이어져 독자들은 교과서 속 정치의 기본 개념을 자신의 생활과 비교하며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고 이해할 수 있다.
국가와 민주주의가 만들어진 과정도 중요하게 다룬다. 우리나라 헌법에 보장된 민주주의의 원칙과 우리나라가 민주주의를 이루기 위해 지나온 과정도 빼놓지 않는다. 더불어 우리 어린이들이 나라의 주인으로서 의견을 나타내는 방법과 첨여할 수 있는 다양한 시민 단체의 활동도 소개한다. 독자는 민주주의의 개념과 발전 과정을 이해함과 동시에, 민주주의가 우리가 지키고 가꿔야 한다는 유산임을 깨닫게 된다.

 

| 초등 교과 연계 |

 

사회 4-1 3. 지역의 공공 기관과 주민 참여
사회 6-1 2. 우리나라의 정치 발전

목차

1 대통령이 되고 싶다고?: 대통령 선거와 투표
우리 반 반장 이야기
대통령 후보 되기 만만치 않네
으쌰으쌰, 선거 운동
국민에게 하는 약속, 공약
놀기 전에 투표 먼저!
대통령에 당선되면 끝일까?
드디어 새로운 대통령 탄생!
더 알아보기: 선거의 4원칙
알쏭달쏭 낱말 사전
도전! 퀴즈 왕

 

2 대통령은 슈퍼맨?: 대통령이 하는 일
국회 의원과 대통령과 판사
행정부가 하는 일이 이렇게 많아?
대통령을 돕는 사람들
대통령은 원수다?
더 알아보기: 대통령이 사는 집, 청와대
알쏭달쏭 낱말 사전
도전! 퀴즈 왕

 

3 최초의 대통령을 찾아서: 민주주의의 역사
지도자가 필요해
왕에게는 무조건 복종!
국민이 나라의 주인!
민주주의의 원조
민주주의를 지켜라!
더 알아보기: 세계 최초의 대통령
알쏭달쏭 낱말 사전
도전! 퀴즈 왕

 

4 대통령이 없는 나라: 대통령제와 의원 내각제
총리라고요? 누구세요?
국회 의원이 뽑는 총리
총리 위에 또 누가 있다고?
대통령과 총리, 어느 쪽이 좋을까?
나라마다 각양각색
대통령제도 의원 내각제도 아닌 나라들
진짜 민주주의를 찾아서!
더 알아보기: 의원 내각제의 고향, 영국
알쏭달쏭 낱말 사전
도전! 퀴즈 왕

 

5 내가 우리나라의 대통령: 우리가 만드는 민주주의
대통령이야, 왕이야?
국민들이 이뤄 낸 민주주의
대통령을 지켜보는 눈
기억해, 우리나라의 주인은 바로 나!
더 알아보기: 우리나라의 시민 단체
알쏭달쏭 낱말 사전
도전! 퀴즈 왕

작가 소개

김서윤

사회학과 국어 국문학을 공부했다. 글을 쓰고 책을 만드는 일을 하고 있다. 『토요일의 심리클럽』으로 제1회 창비청소년도서상 교양 부문 대상을 받았다. 지은 책으로 『사회는 쉽다 4 모두를 위한 사회 복지』, 『사회는 쉽다 10 사회의 모든 것』, 『내가 가게를 만든다면?』, 『내가 국제기구를 만든다면?』 등이 있다.

이고은 그림

초등학교 때는 교과서 여백과 연습장에 그림을 그려 친구들에게 보여 주길 좋아했다. 어른이 되어서도 그림으로 이야기하는 일을 하고 있다. 쓰고 그린 책으로 『나의 엉뚱한 머리카락 연구』, 『책상, 잘 쓰는 법』 등이 있고, 그린 책으로 『열세 번째 아이』, 『하얀 얼굴』, 『멋지기 때문에 놀러 왔지』, 『너의 특별한 점』 등이 있다.

 

독자리뷰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