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건국 신화

유다정 | 그림 민은정

출간일 2022년 4월 20일 | ISBN 978-89-491-2502-2

패키지 반양장 · 변형판 165x230 · 116쪽 | 연령 9세 이상 | 가격 11,000원

시리즈 사회는 쉽다! 2 | 분야 경제/역사

도서구매
우리나라 건국 신화 (보기) 판매가 9,900 (정가 11,000원) 수량 장바구니 바로구매
(10%↓ + 3%P + 2%P)
책소개

웹상세페이지_사회는쉽다(개정) (1)

편집자 리뷰

초등 사회 베스트셀러 『사회는 쉽다!』 개정판 출간!

최신 교과 내용과 사회 이슈가 쏙쏙!

 

 

★ 아침독서신문, 한우리 독서운동본부 추천 도서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 속 핵심 지식을 쉽고 재미있게 담은 베스트셀러 「사회는 쉽다!」 시리즈의 개정판이 ㈜비룡소에서 출간되었다. 「사회는 쉽다!」는 정치, 지리, 한국사, 사회 문화 등 초등 사회 교과의 전 주제를 총망라한다. 새롭게 출간된 개정판은 최신 교과와 사회 이슈를 담고, 권별 제목을 핵심 키워드로 다듬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맞춰 ‘1948년 대한민국 정부 수립’ 등 수정된 용어를 적용하고, 변화하는 가족의 모습과 성 평등 및 다양성이 강조되는 사회의 흐름도 빠짐없이 반영했다. 또한 초등 눈높이에 알맞은 새로운 시각 자료와 최신 정보를 첨부하였다. 『8권 도시와 촌락』에서는 1년 간격으로 같은 장소에서 찍은 서울 도심의 모습을 통해 미세 먼지의 문제점을 한 장의 사진으로 요약한다. 또 『9권 의사소통과 미디어』에서는 SNS와 유튜브가 일상화된 개인 미디어 시대는 물론, 코로나19로 원격수업이 활발해진 학교의 모습도 담아냈다.
개정판에서는 ‘민주주의와 정치’, ‘국토와 주권’ 등으로 권별 제목을 간소화하여 독자가 필요로 하는 주제 및 교과와 관련된 권을 더욱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한편, 어린이 눈높이에 알맞은 재미도 놓치지 않았다. 교과서 속 주요 개념들을 어린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품어 봤을 법한 엉뚱하고도 기발한 질문으로 풀어낸다. ‘우리나라는 몇 살일까?’, ‘맨 처음 세상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와 같은 질문은 하나의 주제를 역사 또는 신화 등 다양한 각도에서 생각할 수 있게 한다. 또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며, 관련된 여러 정보와 개념을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습득할 수 있다.

 

우리 신화에 담긴 의미는 무엇일까?

한국사와 문화가 읽히는 창세 신화와 건국 신화

 

이 책의 시작은 처음 세상을 만든 미륵님 이야기가 흥미진진한 만화로 펼쳐진다. 미륵님은 붙어 있던 땅과 하늘을 떼어 놓고, 두 개씩 있던 해와 달을 하나씩만 남긴 뒤 물과 불은 물론, 사람까지 세상에 가져온다. 미륵 신화에서 사람이 벌레에서 태어나는 것은 현대 과학에서 말하는 진화의 원리와 닮았다.
뒤이어 여러 나라의 창세 신화를 소개한다. 메소포타미아, 중국, 인도의 창세 신화, 우리나라 다른 신화 속에 나타난 거인 이야기를 통해 나라는 다르지만 소재가 비슷한 이야기에 담긴 인류 공통의 바람을 짐작할 수 있다.
다음 장에서는 고조선, 고구려, 신라, 가야의 건국 신화를 통해 그 시대의 모습과 당시의 생활 환경, 정치 체계를 알아본다. 단군 신화의 환웅이 내려온 신단수는 성스러운 나무에 대한 고대의 믿음을 보여 주고, 환웅과 함께 온 풍사, 우사, 운사는 각각 바람, 비, 구름으로 날씨를 관장하여 농사가 가장 중요했던 당시의 상황을 반영한다. 또, 고구려를 상징하는 삼족오, 고구려 고분벽화에 자주 등장하는 사신, 신라 박혁거세 신화 속에 숨은 농경 문화의 지혜도 차례로 만날 수 있다. 여섯 나라로 이루어진 연합국인 가야를 상징하는 김수로 신화 속 여섯 개의 알을 통해 가야의 초기 모습도 짐작 가능하다.
이 책을 읽고 난 독자들은 더 이상 신화가 재미있는 옛이야기만이 아닌, 과거 조상들의 삶과 지혜가 가득 담긴 뜻깊은 문화 유산임을 알 수 있다.

 

| 초등 교과 연계 |

 

사회 3-1 2. 우리가 알아보는 고장 이야기
사회 5-1 1. 옛사람들의 삶과 문화

목차

1 하늘이 솟고 땅이 열린 날: 미륵 신화
하늘과 땅을 떼어 낸 미륵님
맨 처음 세상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내가 벌레에서 태어났다고? 말도 안 돼!
둘은 너무 많아. 오직 하나만!
더 알아보기: 사람이 세상에 태어난 이야기
세상을 만드는 방법도 가지가지!
더 알아보기: 우리 땅에 살았던 거인들
알쏭달쏭 낱말 사전
도전! 퀴즈 왕

 

2 우리 민족의 첫 나라를 세우다: 단군 신화
첫 나라 고조선을 세운 단군왕검
환웅은 왜 나무를 타고 왔을까?
더 알아보기: 신기하고 요상한 나무들
나무에 소원을 빌어 봐!
환웅은 왜 바람과 비와 구름의 신을 데려왔을까?
더 알아보기: 비는 중요해!
더 알아보기: 잠자는 용 깨우는 방법
곰은 정말 사람이 되었을까?
단군은 진짜 1908세까지 살았을까?
알쏭달쏭 낱말 사전
도전! 퀴즈 왕

 

3 하늘 신의 아들이 세운 나라: 주몽 신화
힘찬 고구려를 세운 주몽
물고기와 자라는 왜 다리를 놓아 주었을까?
더 알아보기: 하백과 해모수의 대결
주몽이 고구려를 세운 곳은 어디일까?
고구려 유물에 자주 보이는 삼족오는 무엇일까?
고구려 사람들은 왜 벽화를 그렸을까?
백제도 고구려 사람이 세웠다고?
더 알아보기: 동서남북을 지키는 사신
알쏭달쏭 낱말 사전
도전! 퀴즈 왕

 

4 세상을 밝히는 빛이 태어나다: 박혁거세 신화
신라를 세운 박혁거세
흰말은 알 장수?
더 알아보기: 하늘을 나는 말들
닭이야? 용이야? 계룡의 정체를 밝혀라!
혁거세의 몸이 다섯 조각 나다!
더 알아보기: 백성을 걱정한 신라 왕
알쏭달쏭 낱말 사전
도전! 퀴즈 왕

 

5 하늘에서 여섯 왕이 내려오다: 김수로 신화
철의 왕국 가야를 세운 김수로
왜 하필 거북 노래를 불렀을까?
허황옥은 진짜 인도 공주일까?
알이 여섯 개, 뭐가 이리 많아?
민족의 뿌리를 찾아가는 비밀 통로, 신화
알쏭달쏭 낱말 사전
도전! 퀴즈 왕

작가 소개

유다정

『발명, 신화를 만나다』로 제9회 창비 좋은 어린이책 기획 부문 대상을 받았다. 어린이 논픽션 책을 쓰면서 재미와 지식을 함께 담으려고 노력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난 한글에 홀딱 반했어』, 『태양의 새 삼족오』, 『투발루에게 수영을 가르칠 걸 그랬어!』, 『고래를 삼킨 바다 쓰레기』, 『명품 가방 속으로 악어들이 사라졌어』 등이 있다.

민은정 그림

이화 여자 대학교에서 동양화를 공부하고, 한국 일러스트레이션 학교를 졸업했다. 어린이들이 상상력을 무한히 펼칠 수 있는 책을 만들고자 한다. 그린 책으로 『우리 집 구석구석 숨은 과학을 찾아라』, 『생선 도둑을 잡아라!』, 『신화, 과학을 들어 올리다』, 『위대한 학교』 등이 있다.

독자리뷰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