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를 위한 사회 복지

김서윤 | 그림 정인하

출간일 2022년 4월 20일 | ISBN 978-89-491-2504-6

패키지 반양장 · 변형판 165x230 · 100쪽 | 연령 9세 이상 | 가격 11,000원

시리즈 사회는 쉽다! 4 | 분야 경제/역사

도서구매
모두를 위한 사회 복지 (보기) 판매가 9,900 (정가 11,000원) 수량 장바구니 바로구매
(10%↓ + 3%P + 2%P)
책소개

웹상세페이지_사회는쉽다(개정) (1)

편집자 리뷰

초등 사회 베스트셀러 『사회는 쉽다!』 개정판 출간!

최신 교과 내용과 사회 이슈가 쏙쏙!

 

 

★ 아침독서신문, 한우리 독서운동본부 추천 도서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 속 핵심 지식을 쉽고 재미있게 담은 베스트셀러 「사회는 쉽다!」 시리즈의 개정판이 ㈜비룡소에서 출간되었다. 「사회는 쉽다!」는 정치, 지리, 한국사, 사회 문화 등 초등 사회 교과의 전 주제를 총망라한다. 새롭게 출간된 개정판은 최신 교과와 사회 이슈를 담고, 권별 제목을 핵심 키워드로 다듬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맞춰 ‘1948년 대한민국 정부 수립’ 등 수정된 용어를 적용하고, 변화하는 가족의 모습과 성 평등 및 다양성이 강조되는 사회의 흐름도 빠짐없이 반영했다. 또한 초등 눈높이에 알맞은 새로운 시각 자료와 최신 정보를 첨부하였다. 『8권 도시와 촌락』에서는 1년 간격으로 같은 장소에서 찍은 서울 도심의 모습을 통해 미세 먼지의 문제점을 한 장의 사진으로 요약한다. 또 『9권 의사소통과 미디어』에서는 SNS와 유튜브가 일상화된 개인 미디어 시대는 물론, 코로나19로 원격수업이 활발해진 학교의 모습도 담아냈다.
개정판에서는 ‘민주주의와 정치’, ‘국토와 주권’ 등으로 권별 제목을 간소화하여 독자가 필요로 하는 주제 및 교과와 관련된 권을 더욱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한편, 어린이 눈높이에 알맞은 재미도 놓치지 않았다. 교과서 속 주요 개념들을 어린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품어 봤을 법한 엉뚱하고도 기발한 질문으로 풀어낸다. ‘우리나라는 몇 살일까?’, ‘맨 처음 세상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와 같은 질문은 하나의 주제를 역사 또는 신화 등 다양한 각도에서 생각할 수 있게 한다. 또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며, 관련된 여러 정보와 개념을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습득할 수 있다.

 

우리를 행복하게 하는 복지란 무엇일까?

사회 복지의 뜻부터 역사, 필요성, 사회 복지에 참여하는 방법까지

 

우리의 삶에서 복지가 사라진다면 어떻게 될까? 이 책은 복지가 사라진 하루를 보여주며 시작한다. 다쳐도 병원에 갈 수 없고, 돈이 없으면 급식을 먹을 수 없고 학교 수업도 들을 수 없으며, 어린이집이 너무 비싸져서 아이를 데리고 출근을 해야 하는 데다 노인이나 장애인을 위한 지원이나 시설은 모두 사라져 버린다. 대체 복지가 무엇이기에 이런 악몽 같은 상황이 벌어지는 걸까?
독자는 이 하루의 이야기를 통해 복지가 우리를 숨 쉬게 하는 공기처럼 나에게 없어서는 안 될 것임을 알게 된다. 사회 복지란 ‘국민의 인간다운 생활을 보장하고 사회 전체의 행복한 삶을 위해 나라에서 하는 일’이란 기본적인 개념을 전달하며 다양한 사회 복지 제도를 살펴본다. 어린이, 학생, 엄마 아빠, 아픈 사람과 일하는 사람, 노인과 장애인, 형편이 어려운 사람들을 위해 마련된 제도와, 사회 복지를 이루기 위한 대표적인 세금과 4대 사회 보험을 두루 살펴본다.
뒤이어 사회 복지의 역사를 훑어 본다. 오늘날 사회 복지의 역할을 가족이 나누어 지고 나라는 백성을 위해 최소한의 책임을 졌던 시대, 산업 혁명과 민주주의의 발전에 따라 국가가 국민을 돌보는 현대의 복지 국가 개념이 탄생한 과정을 찬찬히 살펴본다.
또 사회 복지에 대한 오해들도 놓치지 않는다. 사회 복지를 강화하는 것이 세금 징수를 늘리고 노동자가 열심히 일하려는 마음을 감소시킨다는 오해들에 대해 또박또박 이의를 제기한다. 사회 복지를 전 국민이 공정하게 받을 수 있기에 세금 내는 것을 기꺼워하는 북유럽 국가들의 사례와 좋은 일자리 만들기와 국민 각자의 새로운 도전을 지지해 주는 사회 복지의 역할에 대해서 다시 한번 짚어 본다.

 

 

| 초등 교과 연계 |

 

사회 4-1 3. 지역의 공공 기관과 주민 참여
사회 5-1 2. 인권 존중과 정의로운 사회

목차

1 복지, 네 정체를 밝혀라!: 사회 복지의 뜻
복지가 사라진 나라의 하루
복지란 낱말에 이렇게 깊은 뜻이?
‘그냥’ 복지보다 ‘사회’ 복지
인간이라면 당연히 인간다운 생활
사회 복지는 나라의 필수품
더 알아보기: 사회 복지와 세금
사회 복지와 사회 보험
알쏭달쏭 낱말 사전
도전! 퀴즈 왕

 

2 여기도 복지, 저기도 복지: 사회 복지의 종류
어린이를 위한 사회 복지
학생을 위한 사회 복지
엄마 아빠를 위한 사회 복지
아픈 사람을 위한 사회 복지
일하는 사람을 위한 사회 복지
노인을 위한 사회 복지
장애인을 위한 사회 복지
형편이 어려운 사람을 위한 사회 복지
더 알아보기: 국민 기초 생활 보장 제도
알쏭달쏭 낱말 사전
도전! 퀴즈 왕

 

3 요즘은 복지 국가가 대세!: 사회 복지의 역사
가족이 곧 사회 복지였던 시대
가난한 백성들을 위한 제도
세상이 확 바뀌다
복잡해진 세상의 새로운 문제들
새로운 문제엔 새로운 해결책, 복지 국가
사회 복지 선진국을 향해
더 알아보기: 사회 복지 선진국, 스웨덴
알쏭달쏭 낱말 사전
도전! 퀴즈 왕

 

4 복지, 오해는 이제 그만!: 사회 복지가 필요한 이유
사회 복지를 위해 내는 돈이 아까워!
사회 복지가 경제 성장을 방해한다고?
사람들이 사회 복지만 믿고 게을러진다?
더 알아보기: 사회 복지와 관련된 일을 하는 기관
알쏭달쏭 낱말 사전
도전! 퀴즈 왕

 

5 복지는 어른들만의 일일까?: 사회 복지에 참여하는 방법
더불어 사는 마음을 가져야 해
나와 다르다고 이상하게 보면 안 돼
자원봉사까지 하면 백 점 만점!
더 알아보기: 나도 자원봉사 할래!
알쏭달쏭 낱말 사전
도전! 퀴즈 왕

작가 소개

김서윤

사회학과 국어 국문학을 공부했다. 글을 쓰고 책을 만드는 일을 하고 있다. 『토요일의 심리클럽』으로 제1회 창비청소년도서상 교양 부문 대상을 받았다. 지은 책으로 『사회는 쉽다 4 모두를 위한 사회 복지』, 『사회는 쉽다 10 사회의 모든 것』, 『내가 가게를 만든다면?』, 『내가 국제기구를 만든다면?』 등이 있다.

정인하 그림

담백하고 아름다운 그림을 그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쓰고 그린 책으로 『밥ㆍ춤』, 『부드러운 거리』, 『요리요리 ㄱㄴㄷ』 등이 있으며, 그린 책으로 『비밀 결사대, 마을을 지켜라』, 『누가 이무기 신발을 훔쳤을까?』, 『편의점 비밀 요원』, 『나는 빵점!』, 『똥덩어리 삼총사』 등이 있다.

독자리뷰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