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와 주권

안현경 | 그림 우지현

출간일 2022년 4월 20일 | ISBN 978-89-491-2506-0

패키지 반양장 · 변형판 165x230 · 112쪽 | 연령 9세 이상 | 가격 11,000원

시리즈 사회는 쉽다! 6 | 분야 경제/역사

도서구매
국토와 주권 (보기) 판매가 9,900 (정가 11,000원) 수량 장바구니 바로구매
(10%↓ + 3%P + 2%P)
책소개

웹상세페이지_사회는쉽다(개정) (1)

편집자 리뷰

초등 사회 베스트셀러 『사회는 쉽다!』 개정판 출간!

최신 교과 내용과 사회 이슈가 쏙쏙!

 

 

★ 아침독서신문, 한우리 독서운동본부 추천 도서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 속 핵심 지식을 쉽고 재미있게 담은 베스트셀러 「사회는 쉽다!」 시리즈의 개정판이 ㈜비룡소에서 출간되었다. 「사회는 쉽다!」는 정치, 지리, 한국사, 사회 문화 등 초등 사회 교과의 전 주제를 총망라한다. 새롭게 출간된 개정판은 최신 교과와 사회 이슈를 담고, 권별 제목을 핵심 키워드로 다듬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맞춰 ‘1948년 대한민국 정부 수립’ 등 수정된 용어를 적용하고, 변화하는 가족의 모습과 성 평등 및 다양성이 강조되는 사회의 흐름도 빠짐없이 반영했다. 또한 초등 눈높이에 알맞은 새로운 시각 자료와 최신 정보를 첨부하였다. 『8권 도시와 촌락』에서는 1년 간격으로 같은 장소에서 찍은 서울 도심의 모습을 통해 미세 먼지의 문제점을 한 장의 사진으로 요약한다. 또 『9권 의사소통과 미디어』에서는 SNS와 유튜브가 일상화된 개인 미디어 시대는 물론, 코로나19로 원격수업이 활발해진 학교의 모습도 담아냈다.
개정판에서는 ‘민주주의와 정치’, ‘국토와 주권’ 등으로 권별 제목을 간소화하여 독자가 필요로 하는 주제 및 교과와 관련된 권을 더욱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한편, 어린이 눈높이에 알맞은 재미도 놓치지 않았다. 교과서 속 주요 개념들을 어린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품어 봤을 법한 엉뚱하고도 기발한 질문으로 풀어낸다. ‘우리나라는 몇 살일까?’, ‘맨 처음 세상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와 같은 질문은 하나의 주제를 역사 또는 신화 등 다양한 각도에서 생각할 수 있게 한다. 또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며, 관련된 여러 정보와 개념을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습득할 수 있다.

 

국가의 세 가지 조건, 국토, 국민, 주권!

우리 하늘, 땅, 바다, 그리고 우리의 주권, 똑소리 나게 파헤치자!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반도이자 북한, 중국, 일본, 러시아와 맞닿아 있는 우리나라의 위치는 우리의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칠까? 지리학을 다루는 이 책은 새 학기를 맞아 앉는 자리가 바뀐 설호의 이야기로 시작한다. 선생님 코앞이지만 창가 근처인 새 자리, 게다가 반에서 가장 힘세고 사이가 나쁜 흥수와 찬이 사이에 앉게 된 설호에게 자리 때문에 사건이 생긴다고? 흥미진진한 만화 도입부를 읽으면, 우리가 살고 있는 장소 즉 주변 국가, 자연환경 등이 우리의 생활에 큰 영향을 준다는 것을 자연스럽게 느낄 수 있다. 이어 세계 지도에서 우리나라를 찾아보면 반도인 우리나라 지형의 특성과 사계절이 분명한 지리적 위치, 위도와 경도로 나타내는 수리적 위치, 북한과 일본, 중국 등 주변국들과의 관계적 위치가 더욱 분명하게 드러난다.
다음 장에서는 초등 사회 교과에서 주요하게 다루는 국가를 이루는 조건인 국토, 국민, 주권의 개념을 찬찬히 설명한다. 그에 더해 국가 간 국토의 경계를 정한 국제 연합(유엔), 나라 간에 국토를 사거나 빌린 역사적 사건들, 국민의 자격인 국적과 나라 안에서 일어나는 전쟁인 내전, 우리나라가 주권을 잃었던 일제 강점기까지 국토, 국민, 주권과 연관된 교양 상식도 풍부하게 담았다. 땅, 바다, 하늘의 주권이 어디까지인지 영토, 영해, 영공의 개념을 통해 알아보며 땅을 넓히는 간척 사업과 주인 없는 바다인 공해, 국법이 미치지 못하는 특별 지역인 치외 법권 지역에 대해서도 꼼꼼히 알 수 있다.
마지막으로 독도와 간도 문제를 살펴본다. 독도가 우리 땅인 근거와 일본이 독도를 탐내는 이유를 조목조목 밝힌다. 또한 우리의 역사를 중국 역사로 편입시키려는 동북 공정과 간도를 둘러싼 역사적 사건들을 알아본다. 우리의 국토는 앞으로도 언제나 국민의 힘으로 지켜 나가야 하는 곳임을 상기시킨다.

 

| 초등 교과 연계 |

 

사회 4-1 1. 지역의 위치와 특성
사회 5-1 1. 국토와 우리 생활

목차

1 어디 사는지 보면 알아!: 장소에 따라 달라지는 생활 모습
새 학기 내 자리는 어디?
설호의 자리는 왜 문제일까?
장소에 따라 사는 모습이 다르다고?
설호가 도시에 살거나 농촌에 산다면
우리나라는 지구 어디에 있을까?
더 알아보기: 지리학, 어디에 어떻게 쓰일까?
알쏭달쏭 낱말 사전
도전! 퀴즈 왕

 

2 지도로 보는 우리나라: 위치를 말하는 여러 가지 방법
지도에서 우리나라를 찾아봐!
바다에 둘러싸인 우리나라
우리 땅의 생김새를 알아봐!
우리나라의 위치를 숫자로 표시하면
위도와 경도를 보면 알 수 있는 것
우리나라 주변에는 어떤 나라들이 있을까?
얽히고설킨 우리나라와 북한의 관계
더 알아보기: 세계의 시간이 시작되는 곳, 그리니치 천문대
알쏭달쏭 낱말 사전
도전! 퀴즈 왕

 

3 나라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나라를 이루는 세 가지 조건
도전, 나만의 국가 만들기!
국토를 확보하라!
국토는 어떻게 정할까?
유엔이 정한 국토의 기준
국토를 살 수도 있다고?
국민을 모아라!
국가가 되려면 국민이 얼마나 많아야 할까?
같은 국민들끼리 싸우기도 해
주권을 지켜라!
더 알아보기: 하나의 땅, 두 개의 나라
알쏭달쏭 낱말 사전
도전! 퀴즈 왕

 

4 우리 국토에 대해 얼마나 아니?: 우리나라의 영토, 영해, 영공
우리 국토는 어디부터 어디까지일까?
우리가 지켜야 하는 땅, 영토
땅속 어디까지 우리 땅일까?
영토는 변할 수 있어
우리가 지켜야 하는 바다, 영해
영해를 정하는 기준
우리가 지켜야 하는 하늘, 영공
더 알아보기: 우리 영토 안의 다른 영토
알쏭달쏭 낱말 사전
도전! 퀴즈 왕

 

5 우리 땅과 역사를 지켜라!: 독도 문제와 간도 문제
우리 땅 독도를 탐내는 일본
독도가 우리 땅인 이유를 말할 수 있어야 해!
탐나는 건 독도 주변의 바다?
독도를 지키기 위한 노력
우리 역사를 훔치려고 하는 중국
간도는 어떤 곳일까?
아는 만큼 단단해지는 우리 국토와 주권
더 알아보기: 사이버 외교관 반크
알쏭달쏭 낱말 사전
도전! 퀴즈 왕

작가 소개

안현경

서울 대학교에서 지리학을, 이화 여자 대학교 에코 과학부에서 행동 생태학을 공부했다. 어린이 책 출판사 편집자, 대학교 연구원, 지역 신문 기자, 지자체 임기제 공무원 등으로 일했다. 지금은 마을, 지역, 국가 등 다양한 공간 단위에서 아이와 탐험할 거리를 찾고 있다.

우지현 그림

북한산 아래 작은 마을에서 태어났다. 숲과 도서관을 좋아하고, 날마다 그림을 그리며 살고 있다. 쓰고 그린 책으로 『울보 바위』, 『느릿느릿 도서관』, 『걸었어』(공저), 『내가 태어난 숲』(공저) 등이 있고, 그린 책으로는 『수학 도깨비』, 『아빠와 함께 걷는 문학 길』, 『마고할미네 가마솥』, 『위기일발 지구를 구한 감동의 환경 운동가들』, 『송곳니의 법칙』 등이 있다.

독자리뷰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