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와 촌락

유다정 | 그림 김령언

출간일 2022년 4월 20일 | ISBN 978-89-491-2508-4

패키지 반양장 · 변형판 165x230 · 92쪽 | 연령 9세 이상 | 가격 11,000원

도서구매
도시와 촌락 (보기) 판매가 9,900 (정가 11,000원) 수량 장바구니 바로구매
(10%↓ + 3%P + 2%P)
책소개

웹상세페이지_사회는쉽다(개정) (1)

편집자 리뷰

초등 사회 베스트셀러 『사회는 쉽다!』 개정판 출간!

최신 교과 내용과 사회 이슈가 쏙쏙!

 

 

★ 아침독서신문, 한우리 독서운동본부 추천 도서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 속 핵심 지식을 쉽고 재미있게 담은 베스트셀러 「사회는 쉽다!」 시리즈의 개정판이 ㈜비룡소에서 출간되었다. 「사회는 쉽다!」는 정치, 지리, 한국사, 사회 문화 등 초등 사회 교과의 전 주제를 총망라한다. 새롭게 출간된 개정판은 최신 교과와 사회 이슈를 담고, 권별 제목을 핵심 키워드로 다듬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맞춰 ‘1948년 대한민국 정부 수립’ 등 수정된 용어를 적용하고, 변화하는 가족의 모습과 성 평등 및 다양성이 강조되는 사회의 흐름도 빠짐없이 반영했다. 또한 초등 눈높이에 알맞은 새로운 시각 자료와 최신 정보를 첨부하였다. 『8권 도시와 촌락』에서는 1년 간격으로 같은 장소에서 찍은 서울 도심의 모습을 통해 미세 먼지의 문제점을 한 장의 사진으로 요약한다. 또 『9권 의사소통과 미디어』에서는 SNS와 유튜브가 일상화된 개인 미디어 시대는 물론, 코로나19로 원격수업이 활발해진 학교의 모습도 담아냈다.
개정판에서는 ‘민주주의와 정치’, ‘국토와 주권’ 등으로 권별 제목을 간소화하여 독자가 필요로 하는 주제 및 교과와 관련된 권을 더욱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한편, 어린이 눈높이에 알맞은 재미도 놓치지 않았다. 교과서 속 주요 개념들을 어린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품어 봤을 법한 엉뚱하고도 기발한 질문으로 풀어낸다. ‘우리나라는 몇 살일까?’, ‘맨 처음 세상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와 같은 질문은 하나의 주제를 역사 또는 신화 등 다양한 각도에서 생각할 수 있게 한다. 또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며, 관련된 여러 정보와 개념을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습득할 수 있다.

 

도시와 촌락은 어떻게 다르고 어떻게 함께 살아갈까?

도시와 촌락의 정의부터 역사, 장단점 및 공존의 방법까지 알아본다!

 

이 책은 도시에 사는 서진이와 촌락에 사는 동혁이의 하루를 담은 만화로 시작한다. 도시 속에서 바쁜 하루를 보내는 서진이와 도시보다 한적하고 자연이 가까운 동혁이의 하루는 도시와 촌락의 차이를 알기 쉽게 전달한다.
우리의 생활 환경인 이 두 장소에 대해서 알기 위해서는 먼저 사람들이 모여 살기 시작한 역사를 파헤칠 필요가 있다. 이곳저곳 먹을 것을 찾아 돌아다니며 살던 사람들은 농사를 짓기 시작하면서 한곳에 자리를 잡고 살게 되었다. 이에 고대 도시가 등장했고, 적의 침입을 막기 좋은 곳이나 교통이 편리한 곳에 세워진 도시는 산업 혁명 이후 점차 거대해지기 시작했음을 알 수 있다. 대한민국의 서울, 일본의 도쿄, 영국의 런던 같은 도시들은 메가 시티라고 불릴 만큼 그 규모가 크고, 여러 문화를 지닌 사람들이 함께 살아가는 곳이 되었다.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모여 사는 도시의 특징과 각 나라마다 다른 특색 있는 도시의 모습도 소개한다. 또, 농사를 주로 짓는 농촌, 바다가 가까운 어촌, 산에 있는 산촌 등 여러 촌락의 삶과 지역에 따라 달라지는 문화를 조명해 본다.
마지막으로 도시와 촌락의 문제점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법을 찾는다. 많은 사람들이 살고 있는 도시는 생활이 편리하지만 쓰레기, 교통 체증, 집값 상승, 소음 공해, 무분별한 개발 등 다양한 문제를 안고 있다. 반대로 촌락은 인구 노령화와 교육 시설 및 편의 시설 부족의 문제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유기적으로 연결된 도시와 촌락은 서로의 다른 환경과 조건을 이용하여 서로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지역 특산물 직거래와 관광 사업, 지역 축제 등 서로 교류하고 도움을 주고받는다면 함께 살아가고 함께 발전하는 것이 충분히 가능함을 일깨워 준다.

 

| 초등 교과 연계 |

 

사회 3-2 1. 환경에 따라 다른 삶의 모습
사회 4-2 1. 촌락과 도시의 생활 모습

목차

1 너는 어디에 사니?: 도시와 촌락의 생활 모습
도시에 사는 서진이와 촌락에 사는 동혁이의 하루
촌락 사람들은 어떻게 살까?
도시 사람들은 어떻게 살까?
도시와 촌락, 왜 이렇게 다를까?
도시든 촌락이든 혼자서는 살 수 없어!
더 알아보기: 행정 구역으로 본 도시와 촌락
알쏭달쏭 낱말 사전
도전! 퀴즈 왕

 

2 오래전 사람들은 어디에 살았을까?: 최초의 마을부터 최고의 도시까지
사람들이 맨 처음 모여 살았던 곳
농사짓기 좋은 곳이 살기 좋은 곳
적의 침입을 막기 위해 세워진 도시
교통이 편리한 곳에 세운 도시
더 알아보기: 고대 유럽 최고의 도시 아테네와 로마
알쏭달쏭 낱말 사전
도전! 퀴즈 왕

 

3 거대 도시는 어떻게 생겨났을까?: 도시로 모이는 사람들
거대 도시가 등장하다!
산업 혁명은 어떻게 도시를 키웠을까?
여러 기능을 가진 도시들
세계의 다양한 도시들
더 알아보기: 우리 역사의 중심, 서울
알쏭달쏭 낱말 사전
도전! 퀴즈 왕

 

4 도시에 있는 것과 없는 것: 도시의 편리한 점과 문제점
도시에는 얼마나 많은 사람이 살까?
왜 사람들은 도시로 모일까?
도시는 땅속도 복잡해!
도시 사람들의 직업은 다양해!
도시에 살면 더 행복할까?
더 알아보기: 촌락에는 어떤 문제가 있을까?
알쏭달쏭 낱말 사전
도전! 퀴즈 왕

 

5 도시와 촌락 모두 행복해지는 법: 더불어 사는 도시와 촌락
도시와 촌락은 서로 도와야 해
도시와 촌락 모두에게 좋은 직거래
도시는 촌락으로, 촌락은 도시로!
사람들이 사는 곳은 어디나 소중해!
더 알아보기: 사람들이 꿈꾸는 도시의 미래
알쏭달쏭 낱말 사전
도전! 퀴즈 왕

작가 소개

유다정

『발명, 신화를 만나다』로 제9회 창비 좋은 어린이책 기획 부문 대상을 받았다. 어린이 논픽션 책을 쓰면서 재미와 지식을 함께 담으려고 노력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난 한글에 홀딱 반했어』, 『태양의 새 삼족오』, 『투발루에게 수영을 가르칠 걸 그랬어!』, 『고래를 삼킨 바다 쓰레기』, 『명품 가방 속으로 악어들이 사라졌어』 등이 있다.

김령언 그림

초록이 보이는 커다란 창 앞에서 그림을 그리고 싶어 제주도에 내려와 살고 있다. 그린 책으로 『심술쟁이 버럭영감』, 『윌리의 호주머니』, 『빙하기라도 괜찮아』, 『여기는 세균호텔』, 『침 뱉으며 인사하는 나라는?』 등이 있다.

독자리뷰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