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의 모든 것

김서윤 | 그림 우지현

출간일 2022년 4월 20일 | ISBN 978-89-491-2510-7

패키지 반양장 · 변형판 165x230 · 108쪽 | 연령 9세 이상 | 가격 11,000원

시리즈 사회는 쉽다! 10 | 분야 경제/역사

도서구매
사회의 모든 것 (보기) 판매가 9,900 (정가 11,000원) 수량 장바구니 바로구매
(10%↓ + 3%P + 2%P)
책소개

웹상세페이지_사회는쉽다(개정) (1)

편집자 리뷰

초등 사회 베스트셀러 『사회는 쉽다!』 개정판 출간!

최신 교과 내용과 사회 이슈가 쏙쏙!

 

 

★ 아침독서신문, 한우리 독서운동본부 추천 도서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 속 핵심 지식을 쉽고 재미있게 담은 베스트셀러 「사회는 쉽다!」 시리즈의 개정판이 ㈜비룡소에서 출간되었다. 「사회는 쉽다!」는 정치, 지리, 한국사, 사회 문화 등 초등 사회 교과의 전 주제를 총망라한다. 새롭게 출간된 개정판은 최신 교과와 사회 이슈를 담고, 권별 제목을 핵심 키워드로 다듬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맞춰 ‘1948년 대한민국 정부 수립’ 등 수정된 용어를 적용하고, 변화하는 가족의 모습과 성 평등 및 다양성이 강조되는 사회의 흐름도 빠짐없이 반영했다. 또한 초등 눈높이에 알맞은 새로운 시각 자료와 최신 정보를 첨부하였다. 『8권 도시와 촌락』에서는 1년 간격으로 같은 장소에서 찍은 서울 도심의 모습을 통해 미세 먼지의 문제점을 한 장의 사진으로 요약한다. 또 『9권 의사소통과 미디어』에서는 SNS와 유튜브가 일상화된 개인 미디어 시대는 물론, 코로나19로 원격수업이 활발해진 학교의 모습도 담아냈다.
개정판에서는 ‘민주주의와 정치’, ‘국토와 주권’ 등으로 권별 제목을 간소화하여 독자가 필요로 하는 주제 및 교과와 관련된 권을 더욱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한편, 어린이 눈높이에 알맞은 재미도 놓치지 않았다. 교과서 속 주요 개념들을 어린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품어 봤을 법한 엉뚱하고도 기발한 질문으로 풀어낸다. ‘우리나라는 몇 살일까?’, ‘맨 처음 세상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와 같은 질문은 하나의 주제를 역사 또는 신화 등 다양한 각도에서 생각할 수 있게 한다. 또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며, 관련된 여러 정보와 개념을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습득할 수 있다.

 

‘사회’는 공부하기 귀찮고 쓸모없는 과목이라고?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지리, 역사까지 우리가 살아가면서 꼭 알아야 할 지식이야

 

초등학교 인기 과목 순위에서 꼴찌를 한 사회 과목이 기자 회견을 열었다. 배워야 할 것이 너무 많고 어디에 도움이 되는지도 알 수 없어 사회 과목이 싫다는 초등학생들 앞에서 사회 과목은 어떤 반론을 내놓을까? 이 책은 사회 과목이 무엇이고 왜 중요한지를 알려 주는 책이다. 우리가 속해 있는 이 사회를 살아가기 위해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사회 속에서 내 역할은 무엇인지 알려 준 뒤 이것들을 한번에 배울 수 있는 것이 바로 사회 교과서라고 설명한다. 사회 교과서에는 문화, 역사, 경제, 정치, 지리까지 우리가 사회를 이해하는 데 꼭 필요한 다양한 지식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
뒤이은 내용은 우리가 살아 가는 사회 안에서 발생하는 협동, 경쟁, 갈등, 규칙에 대해 하나하나 설명하고 세계에는 다양한 사회와 그만큼 다양한 문화가 존재함을 보여 준다. 또 다른 책에서 쉽게 찾아볼 수 없었던 사회학자가 사회를 연구하는 방법도 엿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우리 사회가 더 좋은 사회로 나아가기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제시한다. 민주주의의 원칙에 의거한 공정하고 투명한 선거를 하는 일, 사회 구성원 모두에게 평등한 권리가 적용되는 일 등 우리 사회에서 일어나는 일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임을 전한다. 또 사회의 그늘에 놓인 사람을 돕고 사회의 규칙이 누군가에게는 해가 되고 있지 않은지 의심하고 바꿀 줄도 알아야 함을 알려 준다. 또 수많은 사람이 살아가는 사회이기에 서로 다른 모습은 존중하는 자세가 매우 중요하다.
이 책의 말미에 가면 사회 교과서가 더 이상 공부할 거리만 많은 애물단지 책이 아님을 느끼게 될 것이다. 우리 어린이들이 꾸려 갈 사회의 미래를 상상하고, 그 상상을 현실로 이루기 위해 사회 교과서 속 보물을 잘 캐내야 한다.

 

| 초등 교과 연계 |

 

사회 4-2 3. 사회 변화와 문화 다양성
사회 5-1 2. 인권 존중과 정의로운 사회

목차

1 사회가 도대체 뭐길래!: 사회의 뜻과 필요성
사회 과목은 인기 꼴찌?
사람들이 모이면 사회가 돼
가족도 사회, 나라도 사회!
사회를 떠나서 살 수 있을까?
사회에서 살아가기 위해 꼭 필요한 것은?
사회 안에서 내 역할은 뭘까?
사회 교과서는 보물단지!
더 알아보기: 나는 어떻게 사회 구성원이 될까?
알쏭달쏭 낱말 사전
도전! 퀴즈 왕

 

2 사회 교과서에 숨은 보물들: 사회를 공부하는 이유
사회 교과서 속 문화 이야기
우리가 문화를 배우는 이유
사회 교과서 속 역사 이야기
우리가 역사를 배우는 이유
사회 교과서 속 경제 이야기
우리가 경제를 배우는 이유
사회 교과서 속 정치 이야기
사회 교과서 속 지리 이야기
더 알아보기: 세계의 별별 문화들
알쏭달쏭 낱말 사전
도전! 퀴즈 왕

 

3 사회 안에 ‘이것’ 꼭 있다!: 사람들이 사회를 살아가는 법
사회 안에는 협동이 있다!
사회 안에는 경쟁이 있다!
사회 안에는 갈등이 있다!
갈등이 사회에 약이 된다고?
사회 안에는 규칙이 있다!
관습, 도덕, 법은 어떻게 다를까?
더 알아보기: 사회학자는 사회를 어떻게 연구할까?
알쏭달쏭 낱말 사전
도전! 퀴즈 왕

 

4 사회는 변화하는 거야!: 사회 변화가 가져온 것들
지금 이 순간도 사회는 변하고 있다!
무엇이 사회를 변화시키는 걸까?
옛날 사회와 현대 사회는 어떻게 다를까?
현대 사회는 어떤 특징을 갖고 있을까?
지금은 옛날보다 더 좋은 사회일까?
앞으로의 사회는 어떤 모습일까?
더 알아보기: 버려야 할 전통, 지켜야 할 전통
알쏭달쏭 낱말 사전
도전! 퀴즈 왕

 

5 내 손으로 만드는 더 멋진 사회!: 사회를 바꾸는 방법
사회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관심을 가져 봐!
어렵고 힘든 처지에 있는 사람들을 도와 봐!
때로는 사회의 규칙을 의심해 봐!
다른 사람, 다른 문화를 존중해 봐!
내가 바라는 사회의 미래를 상상해 봐!
사회 교과서 속 보물들을 잘 캐내 봐!
더 알아보기: 21세기는 지구촌 사회
알쏭달쏭 낱말 사전
도전! 퀴즈 왕

작가 소개

김서윤

사회학과 국어 국문학을 공부했다. 글을 쓰고 책을 만드는 일을 하고 있다. 『토요일의 심리클럽』으로 제1회 창비청소년도서상 교양 부문 대상을 받았다. 지은 책으로 『사회는 쉽다 4 모두를 위한 사회 복지』, 『사회는 쉽다 10 사회의 모든 것』, 『내가 가게를 만든다면?』, 『내가 국제기구를 만든다면?』 등이 있다.

우지현 그림

북한산 아래 작은 마을에서 태어났다. 숲과 도서관을 좋아하고, 날마다 그림을 그리며 살고 있다. 쓰고 그린 책으로 『울보 바위』, 『느릿느릿 도서관』, 『걸었어』(공저), 『내가 태어난 숲』(공저) 등이 있고, 그린 책으로는 『수학 도깨비』, 『아빠와 함께 걷는 문학 길』, 『마고할미네 가마솥』, 『위기일발 지구를 구한 감동의 환경 운동가들』, 『송곳니의 법칙』 등이 있다.

독자리뷰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