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 역할과 성 평등

신혜진 | 그림 홍지혜

출간일 2022년 4월 20일 | ISBN 978-89-491-2511-4

패키지 반양장 · 변형판 165x230 · 100쪽 | 연령 9세 이상 | 가격 11,000원

시리즈 사회는 쉽다! 11 | 분야 경제/역사

도서구매
성 역할과 성 평등 (보기) 판매가 9,900 (정가 11,000원) 수량 장바구니 바로구매
(10%↓ + 3%P + 2%P)
책소개

웹상세페이지_사회는쉽다(개정) (1)

편집자 리뷰

초등 사회 베스트셀러 『사회는 쉽다!』 개정판 출간!

최신 교과 내용과 사회 이슈가 쏙쏙!

 

 

★ 아침독서신문, 한우리 독서운동본부 추천 도서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 속 핵심 지식을 쉽고 재미있게 담은 베스트셀러 「사회는 쉽다!」 시리즈의 개정판이 ㈜비룡소에서 출간되었다. 「사회는 쉽다!」는 정치, 지리, 한국사, 사회 문화 등 초등 사회 교과의 전 주제를 총망라한다. 새롭게 출간된 개정판은 최신 교과와 사회 이슈를 담고, 권별 제목을 핵심 키워드로 다듬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맞춰 ‘1948년 대한민국 정부 수립’ 등 수정된 용어를 적용하고, 변화하는 가족의 모습과 성 평등 및 다양성이 강조되는 사회의 흐름도 빠짐없이 반영했다. 또한 초등 눈높이에 알맞은 새로운 시각 자료와 최신 정보를 첨부하였다. 『8권 도시와 촌락』에서는 1년 간격으로 같은 장소에서 찍은 서울 도심의 모습을 통해 미세 먼지의 문제점을 한 장의 사진으로 요약한다. 또 『9권 의사소통과 미디어』에서는 SNS와 유튜브가 일상화된 개인 미디어 시대는 물론, 코로나19로 원격수업이 활발해진 학교의 모습도 담아냈다.
개정판에서는 ‘민주주의와 정치’, ‘국토와 주권’ 등으로 권별 제목을 간소화하여 독자가 필요로 하는 주제 및 교과와 관련된 권을 더욱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한편, 어린이 눈높이에 알맞은 재미도 놓치지 않았다. 교과서 속 주요 개념들을 어린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품어 봤을 법한 엉뚱하고도 기발한 질문으로 풀어낸다. ‘우리나라는 몇 살일까?’, ‘맨 처음 세상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와 같은 질문은 하나의 주제를 역사 또는 신화 등 다양한 각도에서 생각할 수 있게 한다. 또 질문에 대한 답을 찾아가며, 관련된 여러 정보와 개념을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습득할 수 있다.

 

남자와 여자, 여자와 남자가 함께 행복해지려면?

성 역할 고정관념부터 성차별, 성 평등과 바람직한 정체성 만들기까지

 

바쁜 아침 아빠는 허둥지둥 아이들을 깨워 아침을 먹이고, 엄마는 여유롭게 준비를 끝낸 뒤 먼저 출근한다. 여자아이가 울면 여자답지 못하다는 말을 듣고, 아빠 생일상을 차린 남자아이는 장가갈 준비가 다 되었다는 말을 듣는다. 명절에는 남자들이 바쁘게 명절 음식을 만드는 사이 여자들은 편하게 앉아 대화를 나눈다. 이 책은 우리 사회의 성 역할 고정관념을 뒤집어 본 만화로 시작한다. 이를 통해 ‘남자답다’, ‘여자답다’고 하는 것들이 무엇이고 누구에 의해 언제 정해진 것인지 의문을 제기하고, 그 답을 찾아간다.
이를 위해 먼저 남자와 여자의 신체적 차이를 살펴보고, 선사 시대에는 다르지 않았던 남녀의 성 역할이 계급 사회를 지나 고정관념으로 굳어져 성차별로 이어지는 과정을 다룬다. 우리나라의 경우 조선 중기 이후 유교가 중심이 되면서 남존여비 사상이 두드러지고 남성 위주의 사회로 변화했음을 밝힌다. 딸이 아들과 마찬가지의 상속권이 있었던 고려와의 비교를 통해서 성 역할 고정관념이 사회상에 따른 산물임을 분명히 한다.
이어 과거부터 자행된 성차별의 사례를 학습한다. 전쟁에서 나라를 구했지만 마녀의 누명을 쓰고 처형된 잔 다르크부터 여자를 아버지, 남편, 아들에 종속시키는 삼종지도, 멀리 도망가지 못하게 여자의 발을 동여매는 전족, 여성스러운 몸매를 강조하기 위해 착용한 코르셋을 살펴본다. 그와 더불어 여성에게 정치의 참여를 가능하게 한 여성 참정권 운동, 우리나라 최초의 여성 교육기관, 호주제 폐지 등의 사건을 통해 달라진 여성 인권에 대해서도 다룬다.
그리고 여전히 남아 있는 남아 선호 사상과 남녀의 임금 격차 등을 극복하고 성 평등을 이루기 위한 각종 제도를 통해 남자와 여자가 상대적 평등을 이루어야 함을 밝힌다. 서로에 대한 혐오와 대립에서 벗어나 함께 살아갈 파트너로서, 성 역할 고정 관념에 묶이지 않은 나다운 내가 되는 것을 꿈꾸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남자와 여자를 떠나 모두의 행복 추구권이 존중받아야 함을 전달한다.

 

| 초등 교과 연계 |

 

사회 3-2 3. 가족의 모습과 역할 변화
사회 4-2 3. 사회 변화와 문화 다양성 외

목차

1 남자 같은 여자아이, 여자 같은 남자아이: 성 역할에 대한 고정 관념
거꾸로 뒤집어 본 세상
남자와 여자, 뭐가 달라?
처음부터 남녀의 일이 달랐을까?
남자가 더 중요한 사람이 된 이유
고정 관념이 왜 나빠?
시대에 따라 변하는 성 역할
우리 곁의 고정 관념
더 알아보기: 생물학적 성과 사회적 성
알쏭달쏭 낱말 사전
도전! 퀴즈 왕

 

2 그러면 왜 안 되는 건데?: 성 역할 고정 관념에서 벗어나기
성 역할 고정 관념은 이제 그만!
고백받는 남자, 고백하는 여자
발레 하는 남자, 축구 하는 여자
국어를 잘하는 남자, 수학을 잘하는 여자
집안일은 누구의 몫일까?
여자는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만들어지는 것
더 알아보기: 남녀를 바라보는 눈, 언제 어디서나 똑같을까?
알쏭달쏭 낱말 사전
도전! 퀴즈 왕

 

3 고정 관념은 이렇게나 위험해: 역사 속의 성차별
이 용감한 여자가 마녀라고?
여자는 보호받아야 할 존재가 아니야!
여자의 발은 작아야 한다?
차이를 인정하지 않으면 불행해!
더 알아보기: 여성의 삶을 변화시킨 사건들
알쏭달쏭 낱말 사전
도전! 퀴즈 왕

 

4 남자와 여자는 다르지만 평등해: 성 평등을 위하여
아들딸 구별하지 말자!
왜 똑같이 일하는데 적게 버나요?
육아하는 아빠, 출근하는 엄마
생각과 제도를 함께 바꿔야 해!
차이를 인정할 때 평등해져!
더 알아보기: 평등도 잴 수 있나요?
알쏭달쏭 낱말 사전
도전! 퀴즈 왕

 

5 나는 나다운 사람이 될 거야!: 바람직한 정체성 만들기
깎아내려서 좋아질 게 뭐야?
라이벌이 아니라 함께 살아가야 할 짝꿍
‘남자답다, 여자답다’에 갇힐 필요는 없어!
내가 내가 되는 꿈
모든 사람은 행복할 권리가 있어!
더 알아보기: 고정 관념과 편견을 깬 사람들
알쏭달쏭 낱말 사전
도전! 퀴즈 왕

작가 소개

신혜진

서강 대학교에서 신문 방송학과 국어 국문학을 공부했다. 졸업 후 글을 통해 세상과 소통하고 싶다는 생각에 출판사 편집자로 일했다. 어린이 책부터 인문, 소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책을 만들었고, 지금도 여전히 활자 속을 거닐고 있다. 지은 책으로 『사회는 쉽다 11 성 역할과 성 평등』 등이 있다.

홍지혜 그림

즐겁게 그린 그림은 보는 사람도 즐겁게 한다는 마음으로 그림을 그린다. 2011년 볼로냐 국제아동도서전에서 ‘올해의 일러스트레이터’로 선정되었다. 쓰고 그린 책으로 『빈칸』 등이 있고, 그린 책으로 『열두 달 김치 이야기』, 『장화홍련전 : 우리가 정말 가족일까?』, 『너울너울 신바닥이』, 『옛이야기 들으러 미술관 갈까?』, 『해바라기 마을의 거대 바위』 등이 있다.

독자리뷰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