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사회, 미술 교과서 수록 인물

전형필

우리나라의 보물을 지킨 문화재 수집가

김혜연 | 그림 한지선

출간일 2022년 6월 27일 | ISBN 978-89-491-2946-4

패키지 양장 · 변형판 152x214 · 64쪽 | 연령 8세 이상 | 가격 10,000원

도서구매
전형필 (보기) 판매가 9,000 (정가 10,000원) 수량 장바구니 바로구매
(10%↓ + 3%P + 2%P)
책소개

웹상세페이지_새싹인물전66_전형필(초등미술교과서수록추가)

편집자 리뷰

우리나라의 정신과 문화를 지킨 문화재 수집가,

전형필의 일생을 담은 교과서 인물 이야기!

 

★ ‘초등 사회 5-2 1. 옛 사람들의 삶과 문화’,

‘초등 미술 4(비상) 9. 미술과 함께하는 학교생활’ 수록 인물

★ 국보 12점을 소장한 한국 고미술의 보물 창고, ‘간송 미술관’ 설립자

 

초등학생이 처음 읽는 인물 이야기 「새싹 인물전」 시리즈의 66권 『전형필』이 ㈜비룡소에서 출간되었다. 우리나라의 수많은 국보와 보물을 지켜 낸 문화재 수집가 전형필의 일생을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게 담았다. 전형필은 현재 초등 사회 5학년 교과서와 미술 4학년 교과서(비상), 중등 국어 3학년 교과서(비상)에 수록되어 있는 인물로, 『훈민정음(해례본)』, 신윤복의 『혜원풍속도』, 「청자 상감 운학문 매병」 등 교과서에 나오는 국보급 문화재들을 소장하고 있는 간송 미술관의 설립자이다.

이 책은 그저 책을 좋아하던 부잣집 아들이 어떻게 문화재를 통해 나라의 정신과 문화를 지키는 일에 재산과 일생을 바치게 되었는지 그 과정을 설득력 있게 보여 준다. 일본의 식민 지배 아래에서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고민하며 책에 몰두하게 된 어린 시절, 우리 역사와 문화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해 주던 사촌 형 박종화와 휘문고보의 고희동 선생님, 예술품 보는 눈이 가장 뛰어나다고 알려진 위창 오세창 선생님 댁을 드나들며 예술품에 깃든 정신과 아름다움을 알아보는 눈을 기른 것 등 전형필이 문화재 수집가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사건과 인물들을 다루었다.

또한 스물네 살에 막대한 유산을 물려받은 전형필이 여러 거간꾼, 수집가들을 찾아다니며 문화재를 하나하나 수집해 나가는 과정도 생생하게 그렸다. 아궁이에서 불타 버릴 뻔한 겸재 정선의 화첩을 구한 일, 영국의 수집가로부터 기와집 사백 채를 살 수 있는 어마어마한 돈으로 국보급 청자 스무 점을 한꺼번에 구입한 일, 꿈에 그리던 『훈민정음』 원본을 겨우 찾아낸 일, 육이오 전쟁 때 사라진 수집품들을 다시 찾아다니던 일 등 우리 문화재를 수집하고 보호하기 위해 헌신한 전형필의 이야기를 담았다. 집안을 말아먹을 철부지라며 손가락질하는 사람들 말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우리 역사가 담긴 그림과 책, 도자기를 기와집 몇십 채, 몇백 채 값으로 사들이며 나라의 문화유산을 지키고자 했던 그의 모습은 가슴 저릿한 감동을 준다.

 

국보급 청자부터 유네스코 세계 기록 유산 『훈민정음』까지,

전형필이 지켜 낸 소중한 우리 문화재를 만난다!

이 작품은 우리 문화재의 가치와 의미에 대해서도 생각해 볼 수 있게 한다. 훗날 간송 미술관이 된 우리나라 최초의 개인 박물관 보화각을 짓고, 우리 미술사를 연구하는 《고고미술》이라는 잡지를 만드는 등 문화재를 수집하는 데 그치지 않고 보호하고 연구하는 데까지 이어지는 전형필의 행보를 보여 준다. 이는 전형필이 지키고자 한 것이 단순한 문화재가 아니라 우리 민족의 정신과 뿌리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부록에서는 전형필이 수집한 뛰어난 예술품에는 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전형필이 수집한 수천 점이 넘는 문화재들이 지금은 어디서 어떻게 보관되고 있는지 등 책을 읽은 뒤 궁금할 만한 내용을 문답 형식으로 구성해 넣었다. 또, 전형필이 처음으로 수집한 그림인 겸재 정선의 「인곡유거」, 존 개즈비로부터 구매한 청자 중 국보 제65호로 지정된 「청자 기린 유개 향로」, 수집품 중 가장 소중하게 여겼던 국보 제70호 『훈민정음』 등 책에 나오는 주요 문화재를 사진으로도 볼 수 있게 담았다.

| 「새싹 인물전」(1~66권) 시리즈 특징 |

 

★ 초등 교과서 수록_ 『정약용』(국어 4-2) 『주시경』(국어 4-1, 6-2)
★ 대한민국 교육브랜드 초등위인전 부문 대상
★ 학교도서관저널 추천 도서
★ 학교도서관사서협의회 추천 도서
★ 아침독서 추천 도서

 

▶ 어린이 눈높이에 꼭 맞는 만듦새!

그림책에서 읽기 책으로 넘어가는 초등 저학년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글의 분량과 수준을 맞추었고, 딱딱한 설명글이 아닌 동화처럼 술술 읽히는 이야기로 표현했으며, 유머러스하고 친근한 그림으로 보는 맛까지 충족시킨다. 또한 한 손에 쏙 들어오는 아담한 판형과 장정으로 어린이가 혼자 들고 보기에도 딱 좋게 만들었다.

 

▶ 교과서 인물부터 교양과 상식을 넓히는 인물까지 총망라!

[교과서 인물] 초등 교과서 등장인물 38명

초등 교과서 인물들을 필수적으로 소개한다. ‘국어 4-2 6. 본받고 싶은 인물을 찾아봐요’에 수록된 『정약용』, ‘국어 4-1 9. 자랑스러운 한글’과 ‘국어 6-2 1. 작품 속 인물과 나’에 수록된 『주시경』뿐 아니라, 국어, 사회, 과학, 통합교과, 도덕, 음악 등 교과서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전 생애를 이 시리즈로 만나 볼 수 있다.

[공간별 인물] 한국 인물 38명, 세계 인물 28명

한국 인물과 세계 인물을 고대 인물부터 현대 인물까지 고루 담았다. 건국 신화의 주인공 주몽부터 현대 예술가 백남준까지, 고대 이집트의 클레오파트라부터 현대 동물행동학자 제인 구달까지…… 공간별, 시대별로 주목해야 할 인물과 사건을 훑을 수 있어 어린이들의 상식 범위를 크게 넓힌다.

[분야별 인물] 한국사 28명 세계사 8명 과학 9명 사회 12명 예술 9명

어느 한 분야 인물에 치우치지 않도록 했다. 단지 인물의 일대기뿐 아니라, 인물과 관련된 역사, 정치, 사회, 과학, 예술의 기초 지식을 자연스럽게 터득할 수 있다. 어린이들이 자기 관심 분야 인물들을 만나는 경험을 통해 롤 모델을 세울 수도 있을 것이다.

 

▶ 국내외 대표 어린이 책 작가 총출동!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동화 작가들과 일러스트레이터들이 참여한 창작물과 영국 Franklin Watts 출판사의 「Famous People Famous lives」 시리즈의 번역물로 구성되었다. 동화 작가24명, 일러스트레이터 33명, 번역가 8명을 포함해, 참여 작가만 무려 총 65명!

우리나라에서는 평균 십수 년 동안 어린이를 위한 글쓰기에 매진해 온 국내 대표 동화 작가들이 참여했다. 한국어린이도서상, IBBY(국제아동청소년도서협의회) 어너리스트 수상 작가 유은실, 한국문화예술진흥원 올해의 예술상 수상 작가 남찬숙, 황금도깨비상 수상 작가 김종렬 등이 우리 말맛을 리듬감 넘치게 표현해 냈다. 어린이 눈높이에 맞는 고급스러운 어휘들을 풍성하게 담아 독해력과 문학적 표현력을 키워 준다. 또한 한국 안데르센상 수상 작가 곽성화, 부천만화대상 어린이 만화상 수상 작가 김홍모 등 일러스트와 만화 분야에서 종횡무진 하는 대표 작가들이 익살스러운 그림으로 친근감을 더했다. 유영번역상, 한국출판문화상 수상 번역가 정영목 등 국내 최고 번역가들의 번역은 신뢰도를 높인다.

 

▶ 사진과 연표로 보는 역사 부록

인물의 이야기를 더욱 입체적으로 알 수 있게 하는 부록을 곁들였다. 하나는, ‘사진으로 보는 인물 이야기’를 통해 인물의 삶을 실감 나는 사진으로 다시금 확인할 수 있으며, ‘인물에 대해 더 궁금한 것들’을 통해 본문 이야기에서 미처 다루지 못한 배경 지식이나, 인물의 뒷이야기를 다루어 더욱 깊이 있는 이해를 돕는다. 또한 ‘함께 보면 쏙쏙 이해되는 역사’ 연표는 인물의 역사와 시대의 역사를 견주어 살필 수 있도록 구성했다. 역사의 흐름을 읽어 낼 수 있는 유용한 시각 자료가 될 것이다.

작가 소개

김혜연

1963년 서울에서 태어났다. 한양대학교 독어독문학과를 졸업했다. 2004년 「작별 선물」로 안데르센 그림자상 특별상을 받았고, 2008년 『나는 뻐꾸기다』로 황금도깨비상을 받았다. 『나는 뻐꾸기다』는 외삼촌 집에 얹혀사는 신세인 주인공 동재와, 가족을 미국에 유학 보내고 혼자 사는 기러기 아저씨의 우정을 그린 동화. 뛰어난 구성과 섬세한 묘사, 무엇보다도 슬프고 힘든 상황을 인정하고 슬기롭게 견뎌내는 주인공의 건강함과 슬픈 얘기를 슬프지 않게 풀어가는 작가의 재치가 돋보인다는 평을 받았다. 그 외 쓴 작품으로는 단편동화 「바다로 간 로또 할아버지」가 있다.

독자리뷰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