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기차 여행으로 초등 사회 교과 지식을 한번에!

시베리아 횡단 열차부터 오리엔트 특급까지,

철도를 따라가면 세계의 역사, 지리, 문화가 보여요!

 

지구촌에 사는 우리는 세계 시민으로서 다른 나라에 대해 잘 알아야 해요. 기차를 타면 풍경뿐만 아니라

전 세계 각양각색 사람들의 모습도 볼 수 있어 세상을 한층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답니다.

이 책을 따라 기차 여행을 즐기면서 지리, 역사, 문화, 과학 지식을 쌓고

다른 문화에 대한 이해와 공감도 키워 보세요.

– 전국지리교사모임 추천

 

“세계 여러 나라의 지리, 역사, 문화에 대한 매력적인 정보를 주는 책이다.” -아마존 독자

모험과 여행의 설렘과 경이로움이 담긴 아름답고 유익한 책! -영국 워터스톤스 서점

자연과 풍경, 문화와 기술 등 흥미롭고 다양한 주제가 모든 페이지에 가득하다. – 굿리즈 서평

전 세계 6대륙 34개국을 달리는 흥미진진한 기차 여행!

세계사와 지리가 보이는 아주 특별한 ‘철도’ 지도책!

6대륙 34개국을 달리는 기차 여행을 통해 세계의 역사와 지리, 문화를 배우는 지도책 『세계사와 지리가 보이는 특급 기차 여행』이 ㈜비룡소에서 출간되었다. 오로라와 순록을 만나는 북극권 야간열차, 해저 터널로 영국과 유럽을 잇는 유로스타, 아프리카 사파리를 즐기는 로보스 레일, 모험과 낭만이 넘치는 오리엔트 특급 열차, 세상에서 가장 긴 철도를 달리는 시베리아 횡단 열차…. 누구나 일생에 한 번쯤 타 보고 싶은 세계의 유명 기차들이다. 이 책은 이렇게 가슴 설레는 12개 기차 여행의 다채로운 철도 지도와 여행 속 풍경에 사회 교과 정보를 쏙쏙 담은 특별한 지도책이다.

기차 모험 동화 시리즈를 쓴 철도 마니아인 저자는 근현대 역사와 세계 지리 정보를 꿰뚫는 기차 노선을 엄선했다. 모두 유럽과 아시아, 아프리카, 오세아니아, 남아메리카와 북아메리카에서 실제로 달리고 있는 기차들이다. 이들이 달리는 방대한 철도를 따라가다 보면 한대 기후부터 건조 기후까지 아우르는 세계의 자연환경, 산업 혁명과 세계 대전 같은 역사적인 사건, 의식주를 비롯한 세계 여러 나라의 생활 등을 자연스럽게 알 수 있다.

또한 아주 매력적인 페이지 구성도 눈여겨볼 만하다. 각 기차의 핵심 노선 전체가 멀리서 한눈에 들어오게 담은 철도 지도와 사람들의 표정과 생활 모습이 생생하게 드러나는 차창 밖 풍경을 4페이지에 걸쳐 이어서 볼 수 있게 담았다. 지도 중간중간 지역 특산물과 동물, 건축물 등을 소개하는 일러스트도 만날 수 있다.

 

신나는 기차 여행에 알차게 담은 생생 정보,

외울 것도 볼 것도 많은 사회 교과 지식이 머릿속에 쏙쏙!

이 책은 20세기 문명을 대표하는 기차와 철도를 통해 세계 여러 나라의 인문 자연 환경, 세계 근현대 역사 등 다양한 사회 교과 지식을 흥미진진하게 아우른다.

저자는 기차 노선에 어렵고 복잡한 세계사의 장면들을 쉽고 짤막하게 담았다. 미국 동부의 시카고와 서부의 샌프란시스코를 잇는 기차 캘리포니아 제퍼를 소개하며 미국 서부 개척의 역사부터 현대 첨단 기술의 상징 실리콘 밸리를 이야기하고, 시베리아 횡단 열차를 통해 러시아 혁명의 원인과 결과를 보여 준다. 또 아프리카의 로보스 레일과 남아메리카의 벨몬드 안데스 익스플로러를 다루며, 아프리카나 아메리카의 귀중한 자원을 빼앗거나 원주민들을 쫓아내고 발전을 이루었던 유럽 여러 나라들의 어두운 과거도 잊지 않고 짚어 낸다.

외울 것도 볼 것도 많은 세계 지리 정보 역시 알차게 풀어냈다. 섬나라 영국의 런던과 유럽 대륙의 네덜란드 암스테르담까지 이어지는 유로스타 노선을 통해 서유럽 주요 국가들의 위치를 보여 주고, 국토의 대부분이 해수면보다 낮은 네덜란드의 환경적 특징과 이를 극복하기 위한 간척 사업, 활발히 쓰이는 친환경 풍력 에너지 등을 알려 준다. 또한 북극권 야간열차부터 오스트레일리아의 더 간까지 여러 대륙의 다양한 지형을 달리는 기차를 다루기에 교과서에서 배우는 한대, 냉대, 온대, 열대, 건조 기후 지역에 대한 정보를 빠짐없이 볼 수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의식주와 다양한 문화도 생생하고 다채롭게 담았다. 일본 도카이도 신칸센을 통해 100년 전만 해도 고기 먹는 일이 드물었던 일본의 해산물 중심 식생활을 알려 준다. 또 여행 기념 선물 오미야게, 지역별 도시락 에키벤 등 일본만의 독특한 기차 여행 문화를 볼 수 있다. 중국 푸싱하오의 노선과 풍경에는 중국의 전통 명절 음력설과 세계 문화유산인 만리장성뿐만 아니라 다양한 종류의 야식, 5억 대가 넘는 자전거 등 중국의 과거와 현재를 아우르는 정보가 가득 담겨 있다. 이 엄청난 양의 정보를 간결한 글줄과 일러스트로 지도와 더불어 보여 주기에 어린이들은 부담스럽지 않게 사회 교과서 속 지식을 머릿속에 쏙쏙 담을 수 있다.

 

*초등 사회 교과서 연계

3-1 3. 교통과 통신 수단의 변화 / 3-2 1. 환경에 따라 다른 삶의 모습 / 4-2 1. 촌락과 도시의 생활 모습 / 6-2 1. 세계 여러 나라의 자연과 문화

 

흥미로운 기차 정보와 여행의 매력을 200% 살린 디자인!

철도 마니아도 빠져드는 재미있는 기차 여행, 지금 당장 떠나요!

이 책에서는 철도 마니아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흥미로운 정보도 만날 수 있다. 세계 최초의 철도와 지하철부터 기차의 황금기와 쇠퇴, 첨단 철도 건설 도구인 대형 회전식 굴착기까지 철도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게 정리했다. 또한 세계에서 가장 긴 철도 터널, 최다 승강장을 자랑하는 역, 세계에서 가장 높은 곳에 있는 철도 등 철도 관련 건설물들에 대한 정보와 전쟁, 폐광, 분단, 귀신 같은 여러 사연으로 인해 더 이상 사용하지 않고 버려진 세계 곳곳의 유령역 등 어디서도 보기 힘든 흥미로운 이야기들이 가득하다.

전 세계 각양각색의 기차 여행을 책장마다 효과적으로 디자인했다는 점도 매력적이다. 에이시 특급 열차, 푸싱하오 같은 종단 열차는 세로로, 캘리포니아 제퍼나 캐나디안 같은 횡단 열차는 가로로 길게 펼쳐 읽게 구성했다. 또 북극권이나 시베리아처럼 추운 지역은 차가운 느낌의 파란색이나 초록색으로, 뜨거운 사막이나 광활한 오지는 따뜻한 느낌의 붉은색이나 노란색으로 화면 전체를 구성했다. 다양한 환경의 특징과 차이를 실감 나게 느낄 수 있게 시각적으로 구현한 것이다. 각 노선마다 다른 기차표도 구경거리다. 더불어 거리, 시간, 최고 속도, 개통 연도 등 각 노선의 구체적인 정보를 여행 수첩으로 꾸며 12개 기차 여행의 개성과 재미를 더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