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족의 혼을 캔버스에 담은 한국 대표 화가

이중섭

김유, 김홍모

출간일 2023년 1월 10일 | ISBN 978-89-491-2947-1

패키지 양장 · 변형판 158x214 · 72쪽 | 연령 7세 이상 | 가격 10,000원

도서구매
이중섭 (보기) 판매가 9,000 (정가 10,000원) 수량 장바구니 바로구매
(10%↓ + 3%P + 2%P)
책소개

웹상세페이지_새싹인물전67_이중섭 (최종)

편집자 리뷰

우리 민족의 혼을 캔버스에 담은 한국 대표 화가,

이중섭의 일생을 담은 교과서 인물 이야기!

★ ‘초등 미술 3(동아) 6. 미술가와 작품 이야기’,

‘초등 미술 3(비상) 6. 즐기며 배우는 미술관’ 수록 인물

★ 뉴욕 현대 미술관(MoMA) 아시아 최초 전시 화가

 

초등학생이 처음 읽는 인물 이야기 「새싹 인물전」 시리즈의 67권 『이중섭』이 ㈜비룡소에서 출간되었다. 우리 민족의 숨결을 담은 강렬한 유화와 독특한 기법의 은지화로 한국 근대 회화를 대표하는 이중섭의 일생을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게 담았다. 현재 초등 미술 3학년 교과서와 중등 미술 1학년 교과서에 「황소」, 「도원」, 「길 떠나는 가족」 등 여러 작품이 수록된 이중섭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사랑받는 화가로 손꼽힌다.

이 책은 어릴 때부터 그림 그리는 것을 좋아한 재능 있는 화가가 시대의 아픔을 견디고 민족의 혼이 담긴 강렬하고 환상적인 그림을 그리게 되는 과정을 설득력 있게 보여 준다. 고구려 벽화처럼 천년이 지나도 감동을 줄 수 있는 그림을 그리고 싶다는 열망을 품은 어린 시절, 오산고보에서 임용련 선생님을 만나 소를 그리며 민족의 숨결을 담은 그림을 자신만의 느낌과 색으로 표현하는 것을 배웠던 일, 일본에서 미술을 공부하고 여러 차례 공모전에 뽑히며 일본과 한국에서 유명해진 일, 전쟁과 분단으로 가족과 떨어져 통영에 홀로 남아 대표작인 「황소」, 「흰 소」를 그려낸 일 등 이중섭이 화가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겪은 중요한 사건들을 다루었다.

 또한 어려움 속에서도 예술에 대한 열정과 삶의 희망을 놓지 않고 자신만의 독특한 작품 세계를 만들어 간 위대한 화가의 모습도 담았다. 이중섭은 일본 유학 시절 만난 야마모토 마사코와 태평양 전쟁 속에서도 사랑을 꽃피운다. 하지만 행복한 결혼 생활도 잠시뿐, 육이오 전쟁이 터지자 피난 생활을 하며 고생하다 아내와 두 아들을 결국 일본으로 보내게 된다. 외롭고 궁핍한 생활 속에서 끼니를 걱정하며 지낼 때에도 이중섭은 담뱃갑 속 은종이에 그림을 그린다. 하루하루를 겨우 버티는 와중에 고려청자의 상감 기법을 떠올리게 하는 독특한 은지화를 만들어 내는 이중섭의 모습은 특별한 감동을 느끼게 한다.

가족에게 보낸 그림 편지부터 은지화와 대표작 「황소」까지,

천재 화가 이중섭의 삶이 담긴 독창적인 작품을 만난다!

이 책은 「도원」, 「두 아이와 물고기와 게」, 「길 떠나는 가족」 등 환상적인 그림 뒤에 자리한 이중섭의 삶을 이야기하며 그림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죽은 첫아이의 관에 혼자 외롭지 않도록 어린아이들이 뛰어놀며 장난치는 그림을 넣어 준 일, 피난살이에 배고파 게를 잡아먹는 것이 미안해 아이들이 게와 물고기를 친구 삼아 노는 모습을 그린 것, 일본에 있던 아내와 아이들에게 사랑과 그리움을 담아 수백 통의 그림 편지를 보낸 일 등 힘든 상황에서도 가족에 대한 따뜻한 사랑과 삶을 향한 의지를 잃지 않고 그림으로 표현한 이중섭의 이야기를 생생하게 담았다.

부록에서는 이중섭이 왜 특히 소를 많이 그렸는지, 어떤 방식으로 독특한 은지화를 만들어 냈는지, 어떻게 우리나라 사람들이 사랑하는 대표 화가가 되었는지 등 책을 읽은 뒤 궁금할 만한 질문을 문답 형식으로 구성했다. 또한 「가족을 그리는 화가」, 「두 아이와 물고기와 게」, 「흰 소」, 「황소」 등 그의 대표작들을 사진으로 만날 수 있다.

| 「새싹 인물전」(1~67권) 시리즈 특징 |

 

★ 초등 교과서 수록_ 『정약용』(국어 4-2) 『주시경』(국어 4-1, 6-2)
★ 대한민국 교육브랜드 초등위인전 부문 대상
★ 학교도서관저널 추천 도서
★ 학교도서관사서협의회 추천 도서
★ 아침독서 추천 도서

 

▶ 어린이 눈높이에 꼭 맞는 만듦새!

그림책에서 읽기 책으로 넘어가는 초등 저학년 어린이들의 눈높이에 맞게 글의 분량과 수준을 맞추었고, 딱딱한 설명글이 아닌 동화처럼 술술 읽히는 이야기로 표현했으며, 유머러스하고 친근한 그림으로 보는 맛까지 충족시킨다. 또한 한 손에 쏙 들어오는 아담한 판형과 장정으로 어린이가 혼자 들고 보기에도 딱 좋게 만들었다.

 

▶ 교과서 인물부터 교양과 상식을 넓히는 인물까지 총망라!

[교과서 인물] 초등 교과서 등장인물 39명

초등 교과서 인물들을 필수적으로 소개한다. ‘국어 4-2 6. 본받고 싶은 인물을 찾아봐요’에 수록된 『정약용』, ‘국어 4-1 9. 자랑스러운 한글’과 ‘국어 6-2 1. 작품 속 인물과 나’에 수록된 『주시경』뿐 아니라, 국어, 사회, 과학, 통합교과, 도덕, 음악 등 교과서에 등장하는 인물들의 전 생애를 이 시리즈로 만나 볼 수 있다.

[공간별 인물] 한국 인물 98명, 세계 인물 28명

한국 인물과 세계 인물을 고대 인물부터 현대 인물까지 고루 담았다. 건국 신화의 주인공 주몽부터 현대 예술가 백남준까지, 고대 이집트의 클레오파트라부터 현대 동물행동학자 제인 구달까지…… 공간별, 시대별로 주목해야 할 인물과 사건을 훑을 수 있어 어린이들의 상식 범위를 크게 넓힌다.

[분야별 인물] 한국사 28명 세계사 8명 과학 9명 사회 12명 예술 10명

어느 한 분야 인물에 치우치지 않도록 했다. 단지 인물의 일대기뿐 아니라, 인물과 관련된 역사, 정치, 사회, 과학, 예술의 기초 지식을 자연스럽게 터득할 수 있다. 어린이들이 자기 관심 분야 인물들을 만나는 경험을 통해 롤 모델을 세울 수도 있을 것이다.

 

▶ 국내외 대표 어린이 책 작가 총출동!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동화 작가들과 일러스트레이터들이 참여한 창작물과 영국 Franklin Watts 출판사의 「Famous People Famous lives」 시리즈의 번역물로 구성되었다. 동화 작가24명, 일러스트레이터 33명, 번역가 8명을 포함해, 참여 작가만 무려 총 65명!

우리나라에서는 평균 십수 년 동안 어린이를 위한 글쓰기에 매진해 온 국내 대표 동화 작가들이 참여했다. 한국어린이도서상, IBBY(국제아동청소년도서협의회) 어너리스트 수상 작가 유은실, 한국문화예술진흥원 올해의 예술상 수상 작가 남찬숙, 황금도깨비상 수상 작가 김종렬 등이 우리 말맛을 리듬감 넘치게 표현해 냈다. 어린이 눈높이에 맞는 고급스러운 어휘들을 풍성하게 담아 독해력과 문학적 표현력을 키워 준다. 또한 한국 안데르센상 수상 작가 곽성화, 부천만화대상 어린이 만화상 수상 작가 김홍모 등 일러스트와 만화 분야에서 종횡무진 하는 대표 작가들이 익살스러운 그림으로 친근감을 더했다. 유영번역상, 한국출판문화상 수상 번역가 정영목 등 국내 최고 번역가들의 번역은 신뢰도를 높인다.

 

▶ 사진과 연표로 보는 역사 부록

인물의 이야기를 더욱 입체적으로 알 수 있게 하는 부록을 곁들였다. 하나는, ‘사진으로 보는 인물 이야기’를 통해 인물의 삶을 실감 나는 사진으로 다시금 확인할 수 있으며, ‘인물에 대해 더 궁금한 것들’을 통해 본문 이야기에서 미처 다루지 못한 배경 지식이나, 인물의 뒷이야기를 다루어 더욱 깊이 있는 이해를 돕는다. 또한 ‘함께 보면 쏙쏙 이해되는 역사’ 연표는 인물의 역사와 시대의 역사를 견주어 살필 수 있도록 구성했다. 역사의 흐름을 읽어 낼 수 있는 유용한 시각 자료가 될 것이다.

작가 소개

김유

제17회 창비 좋은 어린이책 대상을 받았다. 바닷마을 작업실 메리응유에서 글을 쓰고 있다. 그림책 『마음버스』, 동화책 『내 이름은 구구 스니커즈』, 『겁보 만보』, 『무적 말숙』, 『안읽어 씨 가족과 책 요리점』, 『라면 먹는 개』, 『귀 큰 토끼의 고민 상담소』, 『가족이 있습니다』 『지퍼백 아이』 등을 썼다.

독자리뷰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