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마음 처방 감정 편

원제 All about feelings

펠리시티 브룩스 | 그림 마르 페레로 | 옮김 송지혜

출판사 어스본 코리아 | 출간일 2023년 2월 8일 | ISBN 979-11-9089-638-2

패키지 양장 · 변형판 297.8x246.7 · 32쪽 | 연령 5세 이상 | 가격 13,000원

책소개

어린이를 위한 마음 처방 감정 편

편집자 리뷰

‘감정’과 ‘관계’를 건강하게 다루는

행복한 아이를 위하여!

 

오락가락 내 기분, 괜찮은 걸까요?

왜 부글부글 화가 날까요?

슬프고 속상할 때 어떻게 해야 할까요?

 

소중한 감정, 슬기롭게 다루는 방법

 

마음속 다양한 감정을 알고 자신의 감정을 슬기롭게 다루며 친구와 건강하게 소통하는 방법을 안내하는 「어린이를 위한 마음 처방」 시리즈가 출간되었어요. 이 시리즈는 어린이가 마주하는 다양한 감정과 관계를 상황별 예시를 들어 알려 주고, 구체적인 솔루션을 통해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고 해소하며 원만한 친구 관계를 형성할 수 있게 도와줘요. 또한 <부모님을 위한 조언>이 함께 실려 있어서, 어린이가 감정과 관계를 다루어 나가는 과정에서 양육자가 아이를 다독이고 도움을 줄 수 있는 현실적인 방법도 안내해 주지요. 여러 가지 상황 속 마음 처방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읽어 나가는 사이, 자존감이 단단해지고 건강한 마음이 자라며 바람직한 친구 관계를 형성해 나갈 수 있을 거예요.

 

◆ 나의 감정을 인식하고, 이해하고, 바르게 표현해요!

이 책은 어린이가 여러 가지 감정을 인식하고, 이해하고, 감정에 이름을 붙인 다음,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고 조절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게 기획되었어요. 아이들에게 ‘기분이 어때?’라고 묻는다면, 쉽게 대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요. 자신이 왜 그런 감정을 느끼는지 이해하지 못하고,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도 잘 알지 못하지요.

이 책에서는 아이들이 일상생활 속 여러 가지 상황에서 어떤 감정을 느끼는지 들여다봐요. 그리고 그 감정을 사물에 비유하거나 색깔로 표현할 수 있게 도와주지요. 그런 다음, 왜 그런 감정을 느꼈는지 이유를 살펴보아요. 또한 글과 그림으로 묘사된 상황을 살펴보고, 등장한 친구가 어떤 감정을 느낄지 함께 생각해 보기도 하지요. 때때로 감정은 변하거나 뒤섞일 수 있고, 이로 인해 무척 혼란스러울 수 있다는 것도 알려 줘요. 모든 감정이 자연스러운 것이며, 그렇게 느낄 만하다는 사실을 전해 준 다음에는 그러한 감정을 어떻게 다루어야 하는지 이야기해요. 다른 사람에게 감정을 말하기, 1부터 10까지 세기, 조용한 곳에 들어가기, 스스로 안아 주기, 감정 일기 쓰기 등 감정을 다룰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안내해 줘요. 자신의 감정에 공감을 얻은 아이들은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이해할 뿐 아니라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게 되지요. 자신의 감정을 다루고 표현할 수 있게 되면 가족과 친구, 선생님과 원만하게 소통하고 건강한 관계를 형성해 나갈 수 있게 된답니다.

 

◆ <토닥토닥 속마음 솔루션> 따라해 봐요!

어린이가 집, 유치원이나 학교, 놀이터 등에서 가족, 친구, 선생님과 마주하는 여러 가지 상황을 아기자기한 그림으로 담았어요. 각 상황에는 다양한 친구들이 등장하고 이들은 각기 다른 감정을 갖고 있지요. 어린이는 책 속 친구와 자신 사이에 닮은 모습을 발견하고 공감하기도 하며, 스스로 감정을 되짚어 보고 적절한 감정 표현 방법을 익힐 수 있을 거예요. 또한 ‘어떤 감정일까요?’, ‘이런 감정이 들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등 물음에 참여하며 등장인물의 표정이나 몸짓으로 타인의 감정을 읽어 내면 다른 사람을 이해하고 바라보는 마음을 키울 수 있게 되지요.

감정을 다루는 다양한 활동과 솔루션도 소개했어요. 슬픈 마음이 들거나, 화가 나거나, 짜증이 날 때 감정을 풀어낼 수 있는 여러 가지 활동을 따라해 보세요. 마음 처방을 보고 좋아하는 활동을 골라서 즐기며 낯선 감정을 적절하게 풀어내고 긍정적인 마음을 가질 수 있게 되지요.

 

◆ <전문가의 핵심 조언> 부모님도 함께 노력해요!

어린이의 감정 교육에 대해 양육자가 기억해야 할 사실과 부모님이 함께 노력할 수 있는 방법이 담겨 있어요. 어린이가 감정을 잘 다스리고 조절해 나가는 방법을 익히기 위해서는 어린이의 감정에 동요되지 않는 부모님의 성숙한 도움이 밑바탕이 되어야 해요. 일상적인 대화에서 감정 단어를 사용하는 것부터 감정 폭발을 방지하거나 감정 회복을 도울 수 있는 물건들을 준비해 주는 실제적인 방법까지 안내해 줘요. 전문가의 친절한 조언을 보며 책에 나온 활동을 함께 하거나 아이가 감정을 표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사이, 아이들은 낯선 감정으로 인한 어려움을 극복해 내고 발달 과정에 꼭 필요한 감정 표현법을 배우게 될 거예요.

 

작가 소개

펠리시티 브룩스

"펠리시티 브룩스"의 다른 책들

송지혜 옮김

부산대학교에서 분자생물학과 일어일문학을 전공하고, 고려대학교에서 과학언론학으로 석사학위를 받았다. 제1회 밀크T 창작동화 공모전에서 과학 동화 부문 은상을 받았으며, 어린이를 위한 과학책을 쓰고 옮기는 일을 하고 있다. 쓴 책으로 『초등학생이 딱 알아야 할 첨단과학 상식 이야기』, 『자연을 담은 색, 색이 만든 세상』 등이 있고, 옮긴 책으로 『알기 쉬운 원소도감』, 『초등학생이 알아야 할 바다 100가지』, 『10대를 위한 최신 과학: 드론』 등이 있다.

"송지혜"의 다른 책들

독자리뷰
등록된 리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