링컨

이명랑 | 그림 오승민

출간일 2012년 3월 2일 | ISBN 978-89-491-8846-1

패키지 양장 · 변형판 148x215 · 80쪽 | 연령 8세 이상 | 절판

시리즈 새싹 인물전 46 | 분야 경제/역사

책소개

유치원생 및 초등학교 저학년의 눈높이에 맞춰 쓰인 위인 동화 시리즈로, 국내를 대표하는 동화 작가들과 화가들이 대거 참여해 하늘 위에서 빛나는 신과 같은 존재가 아닌 옆자리 짝꿍처럼 친근한 새로운 위인상을 제시한다.

편집자 리뷰

노예 해방을 이룬 미국 대통령, 링컨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을 위한 위인 동화 「새싹 인물전」 시리즈의 46권 『링컨』이 (주)비룡소에서 출간되었다. 「새싹 인물전」 시리즈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동화 작가들과 만화가들이 참여한 창작 위인 동화로,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옆 자리 짝꿍처럼 친근한 위인들의 면면을 알려 준다.

 

46권 『링컨』은 노예 해방을 이룬 미국의 제16대 대통령 링컨의 일생을 담았다. 1998년 장편소설 『꽃을 던지고 싶다』를 시작으로 다양한 소설과 청소년 소설, 에세이를 발표해 온 작가 이명랑이 글을 쓰고, 한국 안데르센 그림자상, 노마콩쿠르 선정 작가인 오승민이 그림을 그려, 링컨의 삶을 흥미롭게 되살려 냈다.

링컨은 미국 켄터키 주의 작은 통나무집에서 농부의 아들로 태어났다. 어린 시절 링컨은 집안일을 거드느라 학교에 자주 갈 수 없었지만 이웃에게서 책을 빌려 읽으며 혼자서 공부했다. 링컨은 미시시피 강의 뱃사공, 가게 점원, 우체국장 겸 우편집배원으로 일하면서 가난하고 억울한 사람을 돕는 정치인이 되겠다는 꿈을 품었다. 결국 링컨은 1834년에 일리노이 주 의원이 되어 정치가로서의 삶을 시작했고, 1860년에는 대통령 선거에 출마해서 대통령으로 당선되기에 이르렀다. 링컨은 배움에 대한 열정과 성실히 노력하는 자세를 갖춘 인물로서 지금도 미국 사람들에게 존경받는 대통령으로 손꼽힌다. 또한 링컨은 1863년에 ‘노예 해방 선언’을 선포해 수백만 명에 이르는 노예에게 자유를 찾아 주었다. “사람은 누구나 자유와 행복을 누릴 권리가 있다.”는 진리를 지키기 위해 평생을 노력한 링컨의 삶은 우리에게 큰 교훈을 주고 있다.

부록에서는 링컨이 주목했던 미국 노예의 역사를 소개한다. 또한 노예 제도와 미국 남북 전쟁과의 관계를 알아본다. 이어서 민주주의 가치를 일깨우며 링컨을 훌륭한 연설가로 기억하게 한 ‘게티즈버그 연설’에 얽힌 역사를 돌아본다. 또 우리나라 국회와 미국 국회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통해서 국회가 어떻게 구성된 기관인지도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링컨이 덥수룩한 수염을 기르게 된 이유가 어린 소녀의 편지였다는 재미있는 일화를 소개한다.

작가 소개

이명랑

1973년 서울에서 태어났다. 26세에 첫 장편 소설 『꽃을 던지고 싶다』로 주목을 받으며 소설가로 데뷔한 뒤 『삼오식당』, 『나의 이복형제들』, 『입술』 등의 작품을 출간했다. 쓴 작품으로 중학교 국어 교과서에 수록된 『내 마음을 아는지 모르는지』를 비롯해, 동화 『재판을 신청합니다』, 『나는 개구리의 형님』, 『할머니의 정원』, 청소년 소설 『구라짱』, 『사춘기라서 그래?』, 『차라리 결석을 할까?』, 중학 생활 안내서인 「중학 생활 날개 달기」 시리즈 등이 있다. 현재 문화 콘텐츠 기획사 <문학하다>에서 문학 강연을 맡고 있다.

오승민 그림

2004년 창작 그림책 『꼭꼭 숨어라』로 데뷔해 한국안데르센 그림자상, 국제 노마 콩쿠르 가작을 수상했습니다. 2007년 BIB 브라티슬라바 일러스트레이션 비엔날레에 『못생긴 아기 오리』가 출품되었고, 2009년에는 『아깨비의 노래』로 볼로냐 국제 도서전 한국관 일러스트레이터로 선정되었습니다. ‘2023 IBBY 장애 아동을 위한 좋은 책’ 프로젝트에 그림책 『오늘은 돈가스 카레라이스』가 최종 도서 목록으로 선정되었습니다. 20년 넘게 어린이책 작가로 활동하며 그림책, 동화, 논픽션 등 다양한 장르와 스타일로 200여 작품에 그림을 그렸습니다. 최근 작품으로는 『히든』, 『삶은 여행』, 『의자에게』 등이 있습니다.

교과 연계 정보
5학년   >   5학년2학기   >   국어(읽기)   >   6. 깊은 생각 바른 판단   >   전기문 읽기

학습에 도움이 되는 점, 활용도

인물의 삶과 시대상황의 관계를 살펴보고 인물의 가치관을 알아봅시다.

엄마에게 Tip

링컨의 삶은 링컨의 가치관과 업적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요?
6학년   >   도덕   >   6. 용기, 내 안의 위대한 힘   >   3. 용기로 이루는 가치있는 삶

학습에 도움이 되는 점, 활용도

위인의 삶의 모습을 통해 용기 있는 행동과 도덕적인 생활 태도의 관계에 대해 더 깊이 생각해 봅시다.

엄마에게 Tip

링컨의 삶에서 용기 있는 행동을 찾아 이야기해 봅시다.
독자리뷰(1)
도서 제목 댓글 작성자 날짜
링컨
김수아 2012.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