맛있는 과학튀김 1

요리 속에 과학이 쏙쏙

유쾌한 공작소 | 그림 이동수 | 감수 손영운

출간일 2009년 1월 9일 | ISBN 978-89-491-9320-5

패키지 반양장 · 46배판 188x257mm · 192쪽 | 연령 9세 이상 | 가격 9,000원

책소개

음식을 둘러싼 과학의 세계를 탐구한다!

 

음식과 과학을 만남을 주제로 한 신개념 학습만화 『맛있는 과학튀김 1』이 비룡소의 만화브랜드 고릴라박스에서 출간되었다. 이 책은 음식을 조리하고 먹고 소화하는 과정 등 음식 속에 숨어 있는 과학의 개념과 원리를 재미있게 소개하고 있다. 또한 음식과 연계된 화학과 물리, 생물 그리고 건강 지식까지 폭넓게 배울 수 있도록 초등학생의 눈높이에 맞춰 설명했다. 각 단원이 끝날 때마다 앞에서 배웠던 학습 내용을 심도 있게 정리할 수 있도록 구성했으며, 몸과 머리가 좋아지는 건강 음식을 소개하고 있어 성장기 어린이들이나 학부모들이 곁에 두고 볼 수 있는 유용한 책이다.

편집자 리뷰

 

■ 부엌이 과학 실험실이라고?

우리가 무심코 지나치는 부엌은 사실 과학 실험실과 다를 바 없다. 물이 끓고 어는 현상, 몸에 좋은 김치나 청국장이 발효하는 원리, 압력솥이나 전자레인지 같은 조리기구의 작동원리 등 다양한 과학 현상이 부엌에 숨어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의 기획은 바로 여기에서 출발했다. 어렵게 느껴지는 과학을 식탁으로, 거실로, 안방으로 끌어들이자는 것. 그리하여 기존 교과서에서 배워 왔던 딱딱하고 재미없는 과학을 모두가 즐길 수 있는 생활 과학의 영역으로 끄집어냈다.

 

■ 음식 속에 과학이 들어 있다?

맛있는 음식 속에 과학이 들어 있다는 사실을 우리는 너무 쉽게 간과해 왔다. 몸에 좋은 음식이 왜 몸에 좋은지, 비타민이 좋다는데 대체 비타민이란 무엇인지, 시금치를 먹으면 눈이 왜 좋아지는지, 소금물에 담근 오이지는 왜 쭈그러드는지 등 당연한 것을 당연하다고만 생각해 왔기 때문이다. 그러나 매사에 의문을 가지고 눈을 크게 뜨면 보이지 않던 것도 보이는 법. 이 책은 그동안 너무 당연해 무시돼 왔던 음식의 세계에 현미경을 들이밀고 그 속에 숨겨진 다양한 과학 개념과 원리를 풀어낸다.

 

 

■ 격돌! 백반 전문 식당과 분식점의 음식 대결

건강 요리 비법을 두고 벌어지는 백반 전문 식당 ‘두리기상’과 분식점 ‘주변머리’의 대결이 매우 흥미롭다. 건강하고 맛있는 음식을 먹이고 싶어 두리기상을 연 나호호 여사와 반면에 조미료의 신봉자로 주변머리를 운영하는 허비만의 음식 대결은 폭소 그 자체다. 게다가 영양실조에 걸린 아리까리별 사람들을 구하고자 지구에 온 까리바와 아야야가 음식점 ‘쑥대머리’를 개업하면서 이야기는 점점 흥미진진해진다. 과연 허비만은 두리기상의 건강 요리를 뛰어넘는 메뉴를 개발해 빼앗긴 손님들을 되찾을 수 있을까? 또 아리까리별은 영양실조라는 위기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 차례

1화 압력은 일급 요리사 
  – 맛있는 과학교실 : 압력과 조리 
  – 나호호 여사의 몸짱 음식 : 콩

2화 뼈는 멸치를 좋아해
  – 맛있는 과학교실 : 비타민과 건강
  – 나호호 여사의 몸짱 음식 : 멸치

3화 전자레인지의 원리
  – 맛있는 과학교실 : 전자레인지와 가스레인지
  – 나호호 여사의 몸짱 음식 : 시금치

4화 맛있는 냄새의 비밀 
  – 맛있는 과학교실 : 후각과 맛
  – 나호호 여사의 몸짱 음식 : 대파

5화 발효는 맛있는 마법
  – 맛있는 과학교실 : 발효의 역사 
  – 나호호 여사의 몸짱 음식 : 김치

6화 일편단심 물리적 변화
  – 맛있는 과학교실 : 물질의 물리적 변화
  – 나호호 여사의 몸짱 음식 : 청국장

7화 변신의 귀재 화학적 변화
  – 맛있는 과학교실 : 물질의 화학적 변화
  – 나호호 여사의 몸짱 음식 : 미역

8화 건강도우미 불포화지방산
  – 맛있는 과학교실 : 물의 상태 변화 
  – 나호호 여사의 몸짱 음식 : 꽁치 

9화 호르몬은 거짓말 탐지기 
  – 맛있는 과학교실 : 호르몬의 작용 
  – 나호호 여사의 몸짱 음식 : 굴

작가 소개

유쾌한 공작소

유쾌한 공작소는 어린이들이 ‘재미있는 만화 보기’를 통해 꿈과 지식, 상상력을 마음껏 펼칠 수 있기를 희망하는 교양학습만화 전문 기획 집단이다. 주요 작품으로는 『수리수리 구구단』, 『수리수리 영어단어』, 『대조영』, 『장금이의 세계문화체험』, 『종이왕』, 『마법 계산왕』, 『곤충대전 벅스벅스』, 『악마퍼즐』, 『미스터리 거북선 대탐험』 등이 있다.

이동수 그림

서울문화사의 만화 공모전에 입상한 후 현재 만화가 및 프리랜서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동하며 어린이를 위한 만화와 동화를 기획, 집필하고 있다. 주요 작품으로는 『울라불라 블루짱』, 『도전! 주산왕』, 『엄마, 안전이 뭐예요?』, 『도전! 효행일지』, 『사이언스 레인저』 등이 있다.

손영운 감수

서울대학교를 졸업하였고, 중·고등학교 과학교사를 지냈으며, 중학교 과학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를 집필하였다. 『철학을 따는 나무』, 『청소년을 위한 서양 과학사』, 『아인슈타인처럼 생각하기』, 『교과서를 만든 과학자』 등 여러 책을 집필하였고, 이중 13권이 한국과학창의재단 선정 우수 과학도서이다. 현재 과학 전문 작가로 활동하고 있다.

독자리뷰(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