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룡소 도서목록 프린트 | 읽기도구 닫기

이문열, 형민우 초한지 2


첨부파일


서지 정보

부제: 황제의 꿈

이문열, 형민우

출판사: 고릴라박스

발행일: 2011년 3월 11일

ISBN: 978-89-6548-044-0

패키지: 반양장 · 46배판 188x257mm · 176쪽

가격: 15,000원

시리즈: 이문열 형민우 초한지 2

분야 만화


책소개

우리 시대의 거장 이문열과 한국 만화계의 신화 형민우가 만났다!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고전문학 『초한지』의 결정판!

대한민국 대표 작가와 만화가가 만나 화제가 되었던 『이문열 ․ 형민우 초한지』 시리즈의 2권이 고릴라박스에서 출간되었다. 총 10권으로 기획된 이 시리즈는 우리나라 최고의 만화가 중 하나로 꼽히는 형민우가 사마천의 『사기』를 원전으로 하여 역사적 사실에 충실한 이문열의 『초한지』를 어린이와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춰 새롭게 그려 냈다. 『이문열 ․ 형민우 초한지』2권에서는 장량과 창해 역사의 시황제 암살 시도와 시황제의 죽음, 정권을 장악하고 백성을 핍박하는 조고와 진나라의 폭정에 반기를 든 농민 봉기군의 이야기가 파노라마처럼 펼쳐진다.

 

국내에서 이미 수많은 마니아를 거느린 형민우는 세계적으로 주목받는 만화가로, 특히 전작 『프리스트』가 헐리우드에서 영화로 만들어져 2011년 5월 전 세계 개봉을 앞두고 있다. 그가 세계적으로 실력을 인정받는 이유는 무엇보다도 그의 압도적인 작화 실력과 발군의 스토리텔링 덕분이다. 이런 이유로 그의 신작은 항상 세간의 관심과 흥미를 자아내 왔다. 2009년 6월에는 미국 LA한국문화원이 개최한 ‘한국만화 100주년 기념 전시회’에 『이문열․형민우 초한지』가 공개되어 호평을 받기도 한 바, 한국을 대표할 그래픽 노블로서 해외 수출에 대한 기대가 높다.

초한지만의 고유한 동양적 정서를 표현하기 위해 형민우는 한지의 질감을 만들어 내는 작업과 동시에 매 컷마다 농담을 살려 채색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여 수묵화를 기본으로 하는 새로운 스타일의 그림체를 창조했다. 뿐만 아니라 ‘인간이란?’, ‘인간의 꿈이란 무엇인가?’라는 진지한 철학적 질문을 초한 전쟁이라는 거대한 역사의 소용돌이 속에 녹여 내는 데도 성공했다. 또한 이 책은 쉽게 풀어 쓴 중국의 역사와 문화 등 다양한 학습 정보가 마련돼 있어 중국 역사에 대한 길잡이로도 손색없다.


편집자 리뷰

■ 고전문학 읽기의 새로운 시작

진나라 말, 천하의 패권을 겨룬 두 영웅이 있었다. 자신을 비워 세상을 담아 낸 큰 그릇, 한고조 유방과 힘은 산을 뽑고 기세는 천하를 뒤덮은 영웅, 초패왕 항우. 극명하게 대비되는 지략과 용인술로 난세를 헤쳐나간 두 영웅의 박진감 넘치는 활약상을 통해 용기와 지혜, 기개와 신념, 리더십 등 중국 고전문학 읽기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 것이다.

 

■ 역사적 사실에 충실한 원작

지금껏 많은 수의 초한지가 번역돼 나왔지만 이문열의 『초한지』만큼 정사(正史)에 가까운 책은 없었다. 역사를 비틀고 왜곡하여 오히려 무협에 가깝다는 평가를 받는 『서한연의』를 원저로 한 다른 저작에 비해, 이문열의 『초한지』는 『사기』와 『자치통감』 등 실재하는 역사서를 바탕으로 하여 새롭게 창작된 작품이기 때문이다. 이 책의 원작을 이문열의 소설로 삼은 것도 이 같은 이유에서다. 이 책이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교양 역사서로서 손색없는 이유이기도 하다.

 

■ 동양의 정서를 화폭에 담다

2011년 5월 전 세계 개봉을 앞두고 있는 할리우드 영화 《프리스트》의 원작자답게 형민우는 대한민국 만화계의 수출 첨병이다. 수많은 마니아를 거느린 그가 세계적으로 실력을 인정받는 이유는 압도적인 작화 실력과 발군의 스토리텔링 덕분이다. 그런 그가 인간에 대한 깊은 탐구심을 바탕으로 동양적 정서가 가득 밴 수묵화 같은 배경 속에 살아 숨 쉬며 약동하는 영웅들의 자화상을 그려 냈다.

형민우는 수묵화 같은 배경을 창조해 내기 위해 한지의 질감을 만들어 내는 작업과 동시에 매 컷마다 농담을 살려 채색하는 고전적인 방식을 택했다. 이 같은 방식은 오랜 시간과 높은 비용을 이유로 점차 사라져 가는 추세지만, 그는 자신만의 디지털 컬러링 기법을 도입하여 수묵화의 농담을 디지털화하는 데 성공했다. 이 같은 작업 방식을 택한 이유에 대해 그는 초한지만의 고유한 동양적 정서를 살려 내기 위해서라고 말한다. 그리고 이러한 노력의 결실은 강한 남성미를 내뿜는 거친 캐릭터들과의 완벽한 조화에서 더욱 빛을 발한다.

 

■ 인간과 인간의 꿈에 대한 끈질긴 탐구

형민우는 전작 『프리스트』에서 보여 준 바와 같이 이 책에서도 깊은 철학적 통찰을 보여 준다. 그는 인간과 인간이 이루고자 하는 꿈에 관해 시황제와 항우, 유방에게 집요하게 질문한다. 게다가 상투적이지도 않다. 이제껏 어느 초한지에서도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캐릭터(대운선사와 그의 제자들)를 등장시켜 그들의 눈에 비친 영웅들의 참모습을 보여 준다. 『이문열․형민우의 초한지』가 천편일률적인 영웅 이야기를 뛰어넘어 인간과 역사에 관한 가치 있는 인문서로 읽힐 수 있는 대목이다.

 

■ 다양한 역사 지식과 학습 상식

초한지는 실제 역사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이문열 · 형민우 초한지』에서는 중국의 역사와 지리, 문화 등 교과서에서 제대로 다루고 있지 않은 학습 상식을 교육적 목표에 맞춰 별도로 마련했다. 항우와 유방 두 영웅호걸의 이야기를 읽다 보면 어느새 교양인이 된 자신을 볼 수 있다.

 

■ 목차

제2권 황제의 꿈

 

· 이름 없는 영웅 창해 역사

· 위대한 폭군 시황제

· 황제를 넘어선 환관 조고

· 진나라 멸망의 도화선 진승과 오광

 

■ 줄거리

장량과 창해 역사의 시황제 암살 시도는 실패하지만, 시황제는 곧 병이 깊어져 순시 도중에 숨을 거둔다. 그러자 간신 조고는 시황제의 유서를 고쳐 왕위 계승자인 부소 황자를 죽이고 호해 황자를 꼭두각시 황제로 세워 정권을 장악한다. 호해와 조고는 사리사욕을 채우기 위해 전보다 더 잔인하게 백성을 탄압한다. 그러던 즈음 평범한 백성인 진승과 오광은 진나라의 폭정에 지쳐 반란을 일으키고, 순식간에 엄청난 규모로 불어난 반란군은 진나라와의 한판 대결을 준비하는데…….

 

■ 작가 소개

․ 원작 : 이문열

1948년 서울에서 태어나 경북 영양 등지에서 자랐다. 서울대학교 사범대학에서 수학했으며 1979년 《동아일보》 신춘문예로 등단했다. 주요 작품으로는 『사람의 아들』, 『젊은날의 초상』, 『황제를 위하여』,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시인』, 『호모 엑세쿠탄스』, 평역소설 『삼국지』, 『수호지』, 『초한지』 등이 있다. 오늘의 작가상, 동인문학상, 이상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그의 작품은 현재 미국, 프랑스 등 전 세계 20여 개국 15개 언어로 번역․출간되고 있다.

 

․ 각색, 그림 : 형민우

1993년 단편 『치씨부임기』로 데뷔한 이래 독특한 작품 세계와 화풍으로 우리 만화의 해외 수출에 선봉장 역할을 하고 있다. 주요 작품으로는 『프리스트』, 『태왕북벌기』, 『고스트페이스』, 『무신전쟁』 등이 있다. 이 중 대표작인 『프리스트』는 온라인 게임으로 만들어져 중국 등에 수출되었고, 할리우드 영화로도 제작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만화문화대상 등을 수상했다.


작가 소개

--

이문열

1948년 서울에서 태어나 경북 영양 등지에서 자랐다. 서울대학교 사범대학에서 수학했으며 1979년 《동아일보》 신춘문예로 등단했다. 주요 작품으로는 『사람의 아들』, 『젊은날의 초상』, 『황제를 위하여』,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시인』, 『호모 엑세쿠탄스』, 평역소설 『삼국지』, 『수호지』, 『초한지』 등이 있다. 오늘의 작가상, 동인문학상, 이상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그의 작품은 현재 미국, 프랑스 등 전 세계 20여 개국 15개 언어로 번역, 출간되고 있다.

"이문열"의 다른 책들

--

형민우

1993년 단편 『치씨부임기』로 데뷔한 이래 독특한 작품 세계와 화풍으로 우리 만화의 해외 수출에 선봉장 역할을 하고 있다. 주요 작품으로는 『프리스트』, 『태왕북벌기』, 『고스트페이스』, 『무신전쟁』 등이 있다. 이 중 대표작인 『프리스트』는 온라인 게임으로 만들어져 중국 등에 수출되었고, 할리우드 영화로도 제작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만화문화대상 등을 수상했다.

"형민우"의 다른 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