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룡소 도서목록 프린트 | 읽기도구 닫기

다락방 명탐정


첨부파일


서지 정보

부제: 도깨비방망이를 찾아라!

성완 | 그림 소윤경

출판사: 비룡소

발행일: 2013년 2월 22일

ISBN: 978-89-491-6164-8

패키지: 양장 · 변형판 · 92쪽

가격: 11,000원

시리즈: 난 책읽기가 좋아, 난 책읽기가 좋아 주홍 단계

분야 읽기책

수상/추천: 비룡소 문학상, 경기도학교도서관사서협의회 추천 도서, 국립어린이청소년도서관 추천 도서, 문학나눔 우수문학 도서, 아침독서 추천 도서, 열린어린이 선정 좋은 어린이책, 한국도서관협회 우수문학도서, 한국어린이출판협의회 초등학교 권장도서


책소개

2013년 제2회 비룡소 문학상 수상작!
다락방 명탐정 건이에게 맡겨진 첫 사건,
사라진 도깨비방망이를 찾아라!

 

『다락방 명탐정』은 주인공이 도깨비 마을로 초대받아 도깨비 마을의 사건을 해결하는 이야기인데 도깨비 캐릭터가 각각 다르게 잘 살아 있고, 디테일에서 아이들다운 현실에 대한 시각이 유머러스하게 언뜻언뜻 드러나는 게 재미있다. -김진경(동화작가)

 

도깨비들의 문제를 해결하는 탐정 이야기 『다락방 명탐정』은 무엇보다도 발상이 참신하고, 우리 옛이야기의 판타지적 요소들을 설득력 있게 도입하고 있다. 또한 ‘보글퐁 쿨럭퐁 들락날락 걀걀’이라는 주문이라든가 ‘그거나 저거나’라는 마을 이름, 도깨비들마다 특성이 다른 도깨비 방망이를 갖고 있다는 설정은 유쾌하면서도 독창적이다. 더욱 호감이 갔던 것은 그 참신함과 유쾌함을 넘어선 함의들이다. 10점이나 100점이나와 같은. 그런데 그 10점짜리 성적의 탐정은 이른바 ‘루저’가 아니라 도깨비들의 해결사이다. 경쟁에 내몰린 아이들에게는 청량제와도 같이 느껴질 만하지 않은가. – 김경연(아동문학평론가)

1,000만원 고료, 제2회 ‘비룡소 문학상’ 수상작 성완의 『다락방 명탐정』이 출간되었다. 국내 저학년 문학의 지평을 넓히고자 제정된 ‘비룡소 문학상’의 취지에 맞게 이 작품은 저학년을 위한 본격 추리 동화로, 기존의 국내 저학년 물에서는 보기 드물었던 추리물과 아동문학의 완성도 높은 만남을 보여 주고 있다.
『다락방 명탐정』은 어른들만 탐정이 되는 건 불공평하다고 생각해 먼지 나는 다락방에 탐정 사무소를 차린 당찬 건이가 도깨비들의 사건 의뢰를 받아 펼치는 사건 수사 파일로, 건이의 숨 가쁜 모험과 추리를 담았다. 안경을 일부러 추어올리며 탐정 흉내를 내기도 하지만, 자신을 보고 입맛을 다시는 구미호 앞에서도 꿋꿋하게 질문을 하고, 세심한 관찰과 논리적인 분석으로 사건을 수사하는 건이의 이야기가 아이들에게 만족감을 주며 아이들 눈높이에 맞춤한 추리의 즐거움을 선사한다. 또한 옛이야기 속에 정형화되어 있던 ‘도깨비’들을 개성 있는 캐릭터로 새롭게 경험할 수 있는 데다 추리물다운 사건 설정과 전개가 거침이 없어, 책 읽기에 어려움을 느끼는 아이들도 쉽게 이야기에 몰입해 책 읽는 재미를 맛볼 수 있다.
심사위원들은 “옛이야기의 판타지 요소가 설득력 있고, 유쾌하면서 독창적이다.”고 이 작품을 평했다. “아이들에게 청량제가 될 작품”이라는 점에서 심사위원들로부터 저학년 동화로서 맞춤이라는 평가를 이끌어 내며 올해의 수상작으로 결정되었다.
그림은 개성 넘치는 일러스트 작업으로 유명한 화가 소윤경이 그렸다. 도깨비를 현대적인 캐릭터로 개성 있게 탄생시켰을 뿐 아니라 긴박감 넘치는 추리 서사에 걸맞게 생동감 넘치고 유머 가득한 그림으로 이야기의 맛을 한껏 살렸다.


편집자 리뷰

■ 해외 탐정들은 가라! 21세기에 살아난 도깨비들과 벌이는 시원한 사건 해결!
“자, 그럼 본격적으로 수사를 시작해 볼까요?”
우리에게 각인된 탐정 캐릭터는 누가 있을까. 대부분 셜록 홈즈나 일본 만화에 나오는 명탐정 코난을 떠올릴 것이다. 우리 탐정 캐릭터를 찾는다면 소파 방정환이 만든 창호 정도가 아닐까. 그만큼 어린이물에서 그리고 특히 저학년 물에서 어린이 눈높이에 맞는 탐정은 아직까지 없었다.
『다락방 명탐정』의 건이는 어른들만 탐정이 되는 건 억울하다는 생각에 고물로 가득 찬 다락방에 직접 ‘명탐정 사무소’를 차리는 당찬 캐릭터로, 아이들 마음에 쏙 들 탐정이다. 탐정 사무소에 첫 의뢰인인 꺽다리 도깨비가 찾아오고, 건이는 꺽다리 도깨비를 따라 사건을 해결하러 도깨비 나라인 ‘그거나 저거나’ 마을로 가게 된다. 그곳에서 주먹코, 외눈, 번개머리 도깨비를 만나고 사라진 주먹코 도깨비의 방망이를 찾기 위해 수사에 돌입한다. 세심한 관찰과 추리를 하며 사건의 실체에 한 발짝씩 다가가는 건이의 용감무쌍한 활약상을 읽으며 독자들은 흥미진진한 발견 및 탐구의 재미와 함께 잔잔한 감동을 느낄 것이다. 매력적인 캐릭터, 마치 랩을 하는 듯한 짧고 감각적인 대사, 예상치 못한 곳에서 떠오르는 단서, 허를 찌르는 반전, 치밀한 복선 등 참신함과 재미로 무장한 이 작품에 어린이들은 흠뻑 빠져들 것이다.

 

■ ‘그거나 저거나’가 주는 해방감, 그 속에서 스스로 찾는 질서
“10점이나 100점이나, 그거나 저거나……. 게다가 나는 사람들이 좋아하는 것보다 놀라워하는 게 더 마음에 든다네.”
다락방 명탐정이 초대돼 간 곳은 도깨비 나라인 ‘그거나 저거나 마을’. 여기에 사는 도깨비들은 입버릇처럼 말끝마다 ‘그거나 저거나’ 하며 뭐든 대수롭지 않게 대한다. 건이를 만나 발로 인사를 건네는 꺽다리에게 “여기선 발로 인사해요?”라고 묻자 “손이나 발이나, 그거나 저거나.”라고 대답하고, 문제의 사건이 일어난 게 ‘어제인가 그제인가, 그거나 저거나.’ 하며 마치 랩퍼가 랩을 하듯 도깨비들이 반복적으로 리듬 있게 ‘그거나 저거나’로 대꾸한다. 언뜻 웃기기만 한 말장난처럼 느껴지지만 어리버리하고 딱 잘라 얘기하지 않는 도깨비들에게 아이들은 금세 친근함을 느끼고, 같이 장난치고 싶은 마음마저 들게 한다. 또한 시시콜콜 따지지 않는 도깨비들에게 해방감마저 느끼게 될 것이다. 하지만 도깨비들이 매 순간 이렇게 흐리멍덩한 건 아니다. 범인이 밝혀지고, 도깨비 나라의 전통대로 벌을 받게 되는 순간 용서해 주자는 제안이 나오자, 범인은 “죄를 지었거나 말았거나가 아니고. 그건 우리 마을의 유일한 전통이잖아. 그걸 깨면 안 되지.”라고 말하며 앞서 보여 줬던 ‘그거나 저거나’의 어법을 뒤집는다. 결말에서 ‘명탐정의 비밀’이 밝혀지는 것만큼의 유쾌하고 의미 있는 반전이다.


작가 소개

--

성완

1969년 서울에서 태어났다. 어렸을 때, “글을 제법 쓰네.”라는 칭찬 한 마디에 작가가 되기로 마음먹었다. 어른이 돼서 회사원, 학원 강사, 기자 등을 했다. 하지만 여전히 작가를 꿈꿨다. 『다락방 명탐정』으로 2012년 제2회 비룡소 문학상을 받았다.

"성완"의 다른 책들

--

소윤경 그림

홍익대학교에서 회화를 공부하고, 파리 국립대학에서 조형예술을 공부했다. 개인전 및 단체전을 여러 차례 열었고, 어린이 책 일러스트레이터와 화가로 활동하고 있다. 그린 책으로 『일기 감추는 날』, 『아기 도깨비와 오토제국』, 『신통방통 귀와 코』 등이 있다.

"소윤경"의 다른 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