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룡소 도서목록 프린트 | 읽기도구 닫기

독도를 지키는 가장 완벽한 방법


첨부파일


서지 정보

부제: 아는 만큼 단단해지는 우리 국토와 주권

안현경 | 그림 우지현

출판사: 비룡소

발행일: 2013년 10월 30일

ISBN: 978-89-491-8906-2

패키지: 반양장 · 변형판 165x230 · 116쪽

가격: 10,000원

시리즈: 사회는 쉽다! 6

분야 경제/역사

수상/추천: 2015 열린어린이 선정 좋은 어린이책, 열린어린이 선정 좋은 어린이책, 한국어린이출판협의회 신간 추천, 한우리독서운동본부 추천 도서


책소개

일본은 왜 독도가 자기네 땅이라고 우길까?
중국은 왜 고구려가 자기네 역사라고 억지를 쓸까?
우리 땅과 역사를 넘보는 중국과 일본에 맞서려면
우리의 땅, 바다, 하늘이 어디부터 어디까지인지,
나라를 이루는 조건은 무엇인지 잘 알아 둬야 해!
우리 역사와 지리에 대해 제대로 아는 것이야말로
다른나라로부터 우리나라를 지키는 첫걸음이거든!


목차

1.어디 사는지 보면 알아!
-장소에 따라 달라지는 생활 모습

∙새 학기 내 자리는 어디?
∙설호의 자리는 왜 문제일까?
∙장소에 따라 사는 모습이 다르다고?
∙설호가 도시에 살거나 농촌에 산다면
∙우리나라는 지구 어디에 있을까?
∙지리학, 어디에 어떻게 쓰일까?


2.지도로 보는 우리나라

-위치를 말하는 여러 가지 방법

∙지도에서 우리나라를 찾아봐!
∙바다에 둘러싸인 우리나라
∙우리 땅의 생김새를 알아봐!
∙우리나라의 위치를 숫자로 표시하면
∙위도와 경도를 보면 알 수 있는 것
∙우리나라 주변에는 어떤 나라들이 있을까?
∙얽히고설킨 우리나라와 북한의 관계
∙세계의 시간이 시작되는 곳, 그리니치 천문대

3.나라는 어떻게 만들어질까?
-나라를 이루는 세 가지 조건

∙도전, 나만의 국가 만들기!
∙국토를 확보하라!
∙국토는 어떻게 정할까?
∙유엔이 정한 국토의 기준
∙국토를 살 수도 있다고?
∙국민을 모아라!
∙국가가 되려면 국민이 얼마나 많아야 할까?
∙같은 국민들끼리 싸우기도 해
∙주권을 지켜라!
∙하나의 땅, 두 개의 나라

4.우리 국토에 대해 얼마나 아니?
-우리나라의 영토, 영해, 영공

∙우리 국토는 어디부터 어디까지일까?
∙우리가 지켜야 하는 땅, 영토
∙땅속 어디까지 우리 땅일까?
∙영토는 변할 수 있어
∙우리가 지켜야 하는 바다, 영해
∙영해를 정하는 기준
∙우리가 지켜야 하는 하늘, 영공
∙우리 영토 안의 다른 영토

5.우리 땅과 역사를 지켜라!
-독도 문제와 간도 문제

∙우리 땅 독도를 탐내는 일본
∙독도가 우리 땅인 이유를 말할 수 있어야 해!
∙탐나는 건 독도 주변의 바다?
∙독도를 지키기 위한 노력
∙우리 역사를 훔치려고 하는 중국
∙간도는 어떤 곳일까?
∙아는 만큼 단단해지는 우리 국토와 주권
∙사이버 외교관 반크


편집자 리뷰

독도는 왜 우리 땅일까? 일본은 왜 독도를 탐낼까?
소중한 우리 국토와 역사, 알아야 지킬 수 있다!

최근 우리나라가 일본, 중국 등과 겪고 있는 영토 분쟁, 역사 왜곡 문제에 대해 알기 쉽게 설명한 어린이 교양서 『독도를 지키는 가장 완벽한 방법』이 (주)비룡소에서 출간되었다. 이 책은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의 지리, 역사 관련 내용을 바탕으로 독도 영유권을 둘러싼 우리나라와 일본의 갈등, 동북공정으로 촉발된 중국의 역사 왜곡 문제를 아이들이 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세계화를 외치는 21세기에도 국가 간의 영토 갈등은 여전하다. 각 국가가 가진 영토, 즉 국토는 나라를 구별하는 기준으로, 국토가 없으면 국가도, 국민도 존재할 수 없다. 그만큼 자국의 국토와 역사에 대해 올바로 알아야 할 필요성 또한 점점 더 커지고 있다. 우리의 땅과 역사에 대해 제대로 아는 것이야말로 다른 나라로부터 우리나라를 지키는 첫걸음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복잡하게 얽힌 오늘날의 세계를 이해하는 데 있어 지리 지식이 얼마나 중요한지, 세계 속에서 우리나라가 어디쯤 위치해 있으며 그러한 지리적 위치는 우리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우리 국토가 지니는 역사적, 경제적 의미와 가치는 무엇인지에 대한 흥미진진한 이야기들을 다양한 자료들과 함께 펼쳐 놓는다. 그리고 그런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우리나라가 일본, 중국과 영토, 역사 문제로 갈등을 겪고 있는 독도와 간도를 어떻게 이해하고 바라보아야 하는지 알려 준다. “독도와 간도는 우리 땅”이라는 구호에 앞서 독도와 간도에 관한 지리 지식과 그 땅을 둘러싸고 일어났던 역사적 사실들을 소개함으로써, 독도와 간도를 지켜 내는 일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생생하게 전달하는 것이다. 자칫 어렵거나 지루하게 느낄 수 있는 주제이지만 재미있는 이야깃거리와 익살스러운 그림, 풍부한 자료 사진들 덕분에 초등학교 고학년들뿐 아니라 저학년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이 책은 초등학교 교과서를 바탕으로 사회 각 분야의 지식을 깊이 있게 소개하는 어린이 인문 교양서 「사회는 쉽다!」 시리즈 6권이다. 우리 사회의 주요 이슈들을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의 핵심 개념들과 연관 지어 소개하는 「사회는 쉽다!」 시리즈는 지난해 여름 출간되어 큰 호응을 얻은 1권 『왕, 총리, 대통령 중 누가 가장 높을까?』를 비롯해 정치, 경제, 역사, 문화, 지리, 세계 등 초등학생들이 꼭 알아야 할 사회의 핵심 개념과 기초 지식들을 두루 알려 준다.

*초등학교 교과서와 함께 봐요!
4-1 사회 1.우리 지역의 자연환경과 생활 모습
6-1 사회 1.우리 국토의 모습과 생활

●시리즈 소개

초등 사회 교과 과정을 깊이 있게 알아 가는 지식의 첫걸음
「사회는 쉽다!」 시리즈는 초등 사회 학습에 있어 가장 중요하고 필수적인 정보를 처음 사회 과목을 접하는 저학년도 이해할 수 있을 만큼 쉽고 재미있게 펼쳐 놓았다. 짧고 명료한 문장, 익살스러운 삽화, 활용도 높은 어휘 풀이와 퀴즈 등을 통해 사회 과목을 체계적으로 깊이 있게 이해하고자 하는 초등학생에게 친절한 안내자 역할을 한다.
「사회는 쉽다!」 시리즈는 어린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품어 봤을 법한 엉뚱하고도 기발한 질문들을 통해, 어렵고 지루하게만 보이던 사회 과목을 쉽고 흥미진진하게 만들어 준다. ‘우리나라는 몇 살일까?’, ‘왜 초등학생은 투표를 할 수 없을까?’, ‘맨 처음 세상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 등 초등학생들이 학교나 가정에서 실제로 많이 하는 질문을 뽑아 기본적인 사회 개념, 원리, 법칙을 흥미롭게 알려 준다.
특히 이 시리즈는 단순한 일문일답 형식을 피해 교과서에 소개된 사회 개념의 의미가 무엇이며, 그러한 개념이 어떤 과정을 거쳐 형성되었는지를 보여 줌으로써 사회 학습의 기초를 단단하게 쌓도록 한 것이 특징이다. 각각의 질문들은 서로 물고 물리면서 일관된 맥락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다양한 사례와 증거를 제시하며, 주장을 펼치고, 결론을 내린다. 한 주제를 다각도에서 살펴보고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생각할 수 있도록 구성해, 그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와 개념들을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습득할 수 있게 한 것이다. 또한 각각의 질문과 답은 모두 2페이지 내에서 마무리되어, 쉽게 싫증을 내고 흥미를 잃는 아이들도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다.

▶사회는 아이들이 제일 어려워하는 과목인데, 「사회는 쉽다」 시리즈는 내용이 충실하고 필요한 용어들이 잘 설명되어 있어서 사회 공부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서울 구암초등학교 4학년 박나람

▶옆에서 조곤조곤 설명해 주는 듯한 글 덕분에 지식 책임에도 단숨에 읽혀요. 백과사전식 책의 어려움과 만화책의 아쉬움은 보완하고 그림책의 좋은 점만 가져온, 정말 신선한 책이에요. ―2학년 봄이 엄마 김희영

▶어려운 주제를 맥락이 통하도록 쉽게 풀어 써서,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서술할 수 있는 힘이 생길 것 같아요. 서술형 시험에도 도움이 될 것 같고요.―3학년 윤우 엄마 이현주


작가 소개

--

안현경

서울 대학교에서 지리학을, 이화 여자 대학교 에코 과학부에서 행동 생태학을 공부했다. 어린이 책 출판사 편집자, 대학교 연구원, 지역 신문 기자, 지자체 임기제 공무원 등으로 일했다. 지금은 마을, 지역, 국가 등 다양한 공간 단위에서 아이와 탐험할 거리를 찾고 있다.

"안현경"의 다른 책들

--

우지현 그림

북한산 아래 작은 마을에서 태어났다. 숲과 도서관을 좋아하고, 날마다 그림을 그리며 살고 있다. 쓰고 그린 책으로 『울보 바위』, 『느릿느릿 도서관』, 『걸었어』(공저), 『내가 태어난 숲』(공저) 등이 있고, 그린 책으로는 『수학 도깨비』, 『아빠와 함께 걷는 문학 길』, 『마고할미네 가마솥』, 『위기일발 지구를 구한 감동의 환경 운동가들』, 『송곳니의 법칙』 등이 있다.

"우지현"의 다른 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