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룡소 도서목록 프린트 | 읽기도구 닫기

뜨거운 지구촌


첨부파일


서지 정보

카피: 특목고 면접, 대입 논술 돌발 질문에 대비하라! 현직 국제부 기자가 들려주는 흥미로운 최신 시사 상식

정의길 | 그림 임익종

출판사: 비룡소

발행일: 2014년 1월 7일

ISBN: 978-89-491-8725-9

패키지: 양장 · 변형판 143x205 · 216쪽

가격: 13,000원

시리즈: 즐거운 지식 31

분야 경제/역사

수상/추천: 경기도학교도서관사서협의회 추천 도서, 올해의 청소년 도서, 한우리독서운동본부 추천 도서


책소개

전쟁, 테러, 금융 위기, 자원, 인종, 민족
전 세계를 뜨겁게 달구고 있는 19가지 사회 이슈

•하나의 땅에 두 개의 나라가 있다?
•위키리크스의 정보 공개, 약일까 독일까?
•핵무기, 누구는 되고 누구는 안 된다?
•세계 인구 70억 시대, 진짜 문제를 찾아라!
•전 세계의 부를 독점한 1퍼센트에게 책임을 물어라!


목차

1부 얽히고설킨 세계 질서의 향방
1 미국과 중국, 세계를 움직이다
2 빚으로 몸살을 앓는 유럽
3 재앙이 되어 버린 테러와의 전쟁
4 아랍의 봄은 아랍 세계를 바꿀 수 있을까?

2부 분쟁과 전쟁 속에 숨겨진 진실
1 하나의 땅에 두 개의 나라가 있다?
2 강대국들의 전쟁터, 아프가니스탄
3 멕시코와 콜롬비아의 마약 전쟁
4 피 묻은 다이아몬드, 전쟁의 원인이 되다
5 왜 소말리아 인들은 해적이 되었을까?
6 무인도를 놓고 다투는 중국과 일본

3부 닫힌 세계에서 열린 세계로
1 왜 중국은 티베트의 독립에 반대할까?
2 우리는 민주주의를 원한다!
3 북아일랜드 분쟁은 어떻게 해결되었을까?
4 끝나지 않은 유럽의 인종주의

4부 지구의 미래, 그 불안과 희망
1 말과 연대를 무기로 싸워라!
2 월스트리트를 점령하라!
3 위키리크스, 약일까? 독일까?
4 핵무기 없는 세상, 가능할까?
5 세계 인구 70억 시대, 진짜 문제를 찾아라!


편집자 리뷰

전쟁, 테러, 금융 위기, 자원, 인종, 민족 등
오늘의 세계를 뜨겁게 달구고 있는 19가지 사회 이슈

현직 국제부 기자가 쓴 청소년 시사 교양서 『뜨거운 지구촌』이 (주)비룡소에서 출간되었다. 이 책은 우리나라를 비롯해 전 세계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정치, 경제, 사회, 문화, 종교 분야의 주요 이슈들을 살펴보고 그 본질과 앞으로의 전망을 분석함으로써, 복잡하게 얽힌 현대 사회의 흐름을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한겨레≫ 신문 국제부 선임기자인 저자는 다년간에 걸친 국제부, 정치부, 사회부 기자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 우리 사회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19가지의 굵직굵직한 세계 뉴스들을 선별해 쉽고 명쾌하게 알려 준다. 국가 간 역학 관계의 변화, 각종 분쟁과 전쟁으로 드러난 현대 사회의 갈등과 모순, 경제 불평등과 핵 문제처럼 인류가 직면한 여러 위기 등 지난 10여 년간의 세계정세 변화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다.

세계 뉴스에서 우리 사회의 문제와 해결책을 찾다!
이 책은 ≪중등 독서평설≫에 「아빠가 읽어 주는 세계 뉴스」, 「아빠와 함께 찾아가는 뜨거운 지구촌」이라는 제목으로 연재된 글을 다시 엮은 것이다. 저자는 특히 현재의 세계가 ‘지구촌’이라는 한동네임을 강조한다. 21세기 들어 국가와 세계의 경계가 줄어들면서, 국제 사회에서 벌어지는 사건들은 더는 우리와 무관한 일이 아니다. 오늘 지구 반대편에서 일어난 일이 내일이면 나의 일이 될 수 있는 현실에서 세계의 주요 현안을 깊숙이 들여다보고, 시시각각 바뀌는 정세를 바르게 이해하는 것은 우리 사회가 당면한 위기와 과제를 해결하는 데 꼭 필요한 일이다.
예컨대 핵무기 없는 세상을 위한 국제 사회의 노력을 살피고 이해하는 것은, 북한 핵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필수적이다. 신자유주의와 세계화의 부작용을 지적하며 대화와 연대를 통해 약자들의 입장을 대변하고자 한 멕시코의 사파티스타 운동도 한미에프티에이로 오랫동안 시끄러웠던 우리나라에 시사하는 바가 크다. 그 외에도 아랍의 민주화 운동, 2008년 세계 금융 위기 이후 악화된 경제적 불평등에 대해 문제를 제기한 ‘월스트리트 점령 운동’, 국민의 알 권리와 언론의 자유, 정보의 투명성을 요구한 ‘위키리크스’ 사건 등 현대 세계의 주요한 변화와 흐름은 대부분 우리나라에서도 이미 일어났거나 새로이 문제가 되고 있는 일들이다.
현재 국제 사회가 안고 있는 여러 문제에 대해 왜 그러한 일이 일어났으며, 그 이면에 어떤 진실이 도사리고 있고, 그러한 사건들이 사람들의 삶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려 주는 이 책은 청소년들에게 세계정세를 바라보는 안목과 비판 의식을 길러 줄 뿐 아니라, 우리 사회의 문제를 진단하고 대안과 해법을 찾는 데 길잡이 역할을 하기에 충분하다.

●이 책의 줄거리 및 특징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현대 사회의 주요 쟁점을 한눈에!
오늘날의 국제 사회는 수천 년에 이르는 지구촌의 과거와 현재가 만들어 낸 결과물들이다. 따라서 국제 사회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지구촌 곳곳에서 벌어지는 시사 문제부터 파악하는 것이 좋다. 지구촌이라는 동네에 사는 주민들의 삶을 결정하는 인물, 사건, 국가 간 권력 관계, 경제 질서, 문화의 움직임 등을 살펴보는 것이다.
이 책은 국제 사회의 주요 현안들을 총 4부로 나누어 설명한다. ‘1부 얽히고설킨 세계 질서의 향방’에서는 최근 국제 사회를 들썩이고 있는 새로운 조류에 대해 소개한다. 테러와의 전쟁, 2008년의 세계 금융 위기 이후 오랫동안 세계 최강대국으로 군림해 온 미국의 위상이 추락하고, 그사이 급부상한 중국이 G2 체제를 형성하는 등 새로이 재편된 국제 사회의 역학 관계 및 질서를 조망한다. ‘2부 분쟁과 전쟁 속에 숨겨진 진실’에서는 세계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는 전쟁과 분쟁에 대해 알아본다. 민족, 종교, 자원, 영토를 놓고 벌어지는 전쟁과 분쟁이 얼마나 많은 인명을 살상하고 국제 사회 전체를 위태롭게 하는지 살펴봄으로써 평화와 소통의 중요성을 역설한다. ‘3부 닫힌 세계에서 열린 세계로’는 티베트의 독립운동, 미얀마의 민주화 운동, 유럽의 인종 차별 문제 등을 통해 민주적이고 독립된 삶을 누리고자 하는 약소민족과 국가들의 투쟁을 다룬다. 마지막으로 ‘4부 지구의 미래, 그 불안과 희망’에서는 핵, 기아와 빈곤, 인구 문제 등 인류가 처한 위기와 그 해결책에 대해 살펴본다.

세계정세를 이해하는 교양부터 특목고 면접, 대입 논술 대비까지
이 책은 인구 문제, 국가 부채 문제, 국가 간 분쟁과 내전, 마약 카르텔 등 세계적 범죄 문제, 경제적 불평등으로 인한 가난과 빈곤 등 현재 지구촌의 주요 이슈들을 알기 쉽게 설명한다. 신문이나 뉴스와 달리 각 사건의 역사적 뿌리, 관련 인물과 사건, 흥미로운 뒷이야기 등을 두루 살펴 복잡한 세계정세를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각각의 에피소드들은 ‘하나의 땅에 두 개의 나라가 있다?’, ‘피 묻은 다이아몬드, 전쟁의 원인이 되다’, ‘왜 소말리아 인들은 해적이 되었을까?’, ‘위키리크스, 약일까? 독일까?’처럼 쉽고 재미있는 질문으로 시작되어 시사 교양서를 처음 접하는 청소년들도 쉽게 이야기에 빠져들 수 있다. 또한 각 쟁점에 대한 찬반의 근거를 명확하게 제시하여, 최근 시사 이슈와 관련된 문제가 자주 출제되는 대학수학능력시험, 논술, 특목고 면접 등을 대비하는 데도 효과적이다.


작가 소개

--

정의길

≪한겨레≫ 신문에서 국제부, 정치부, 사회부 등의 기자를 거쳐, 오피니언넷 부문 편집장 및 국제 부문 편집장으로 일했다. 연세대학교를 졸업하고 미국 럿거스대학교 대학원에서 국제 정치 경제를 전공하며, 국제 문제에 대한 관심을 높였다. 현재는 ≪한겨레≫ 신문 국제부 선임기자로 일하고 있다.

--

임익종 그림

연세대학교에서 건축 공학을 공부했다. 잠시 건설 회사에 다녔지만, 그림 그리고 싶은 꿈을 접지 못해 회사를 뛰쳐나온 뒤로 지금까지 열심히 그림을 그리면서 즐겁게 살고 있다. 지은 책으로 『그래요, 무조건 즐겁게』가 있고, 그린 책으로 『한입에 꿀꺽! 맛있는 세계 지리』, 『한국 과학사 이야기 1, 2, 3』 등이 있다.

"임익종"의 다른 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