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 스쿨 6 거짓말 아니라니까!

거짓말 아니라니까!

기획 천근아 | 글, 그림 윤승기

출간일 2014년 4월 8일 | ISBN 978-89-6548-139-3

패키지 반양장 · 변형판 182x243 · 176쪽 | 가격 9,500원

시리즈 마인드 스쿨 6 | 분야 만화

책소개

세계 100대 의학자, 소아정신과 천근아 교수가 기획하고

인기 만화가가 만든 웰메이드 인성 만화 시리즈

이번에는 거짓말 때문에 위기에 빠진 소년의 고민을 담았다!

300만 초등학생이 가정과 학교에서 실제로 겪고 있는 고민과 문제를 함께 나누고, 스스로 해법을 찾을 수 있도록 한 인성 만화 「마인드 스쿨」 시리즈 6권이 비룡소의 만화 브랜드 고릴라박스에서 출간되었다. 이번에 출간된 6권에서는 거짓말 때문에 어려움을 겪는 소년의 이야기를 다룬다. 소년은 순간적으로 위기를 모면하기 위해 거짓말을 하지만 이것이 오히려 일을 더욱 복잡하게 만든다. 결국 ‘정직’이 문제를 보다 순조롭게 해결하고, 다른 사람들의 신뢰를 받을 수 있는 방법임을 전달한다.

「마인드 스쿨」은 2008년 영국 국제인명센터(IBC)의 ‘세계 100대 의학자’로 선정된 연세대학교 소아정신과 천근아 교수가 기획하고, 네온비·김미영·김민희·윤승기 등 웹툰과 출판 만화의 인기 만화가들이 대거 참여했다. 천근아 교수의 문제 해결 노하우, 탄탄한 스토리와 귀여운 그림이 돋보이는 「마인드 스쿨」 시리즈는 천편일률적인 기존 학습만화와 달리 웰메이드 기획 만화로서 높은 완성도를 보여주며, 아이들이 바른 인성과 가치관을 정립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이를 증명하듯 1권부터 3권까지 대만에 저작권이 수출되었고, 중국과 태국, 말레이시아에도 아직 출간되지 않은 10권까지 선판매되는 성과를 거두고 있다. 아이들의 예절 문제를 다룬 7권은 5월에 출간될 예정이다.

편집자 리뷰

“지금, 당신의 아이는 행복합니까?”

세계 100대 의학자 천근아 교수가 던지는 물음

소아청소년 정신의학의 권위자 천근아 교수는 학교 폭력이나 왕따 같은 사회적 문제의 근본 원인을 해결하고 예방하는 데 큰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 왔다. 부모에게도 말 못할 고민을 안고 있는 아이들이 과연 행복할까? 이러한 아이들의 마음을 보듬어 줄 부모는 얼마나 될까? 천근아 교수는 많은 아이와 부모를 직접 상담하면서 이러한 물음에 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인성 교육이 시급하다고 판단했다. 그리고 어떻게 하면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바른 인성을 기를 수 있을지 고민한 끝에, 그 해결책으로 ‘만화’를 선택했다. 평소 만화를 즐겨 읽는 두 아들의 모습을 보고, 만화라면 아이들이 어려워하거나 거부감을 느끼지 않고 직접 찾아 읽을 것이라고 생각한 것이다. 천근아 교수의 문제 해결 노하우를 만화로 쉽고 재미있게 전달하는 ‘제대로 된 인성 만화’ 「마인드 스쿨」 시리즈는 다양한 문제에 대해 고민하는 많은 아이와 부모의 물음에 근본적인 답을 제시한다. 

단 한 권도 빠뜨릴 수 없다!

재미를 한껏 살린 웰메이드 만화

다소 진지하고 교훈적으로 느껴질 수 있는 ‘인성’이라는 주제를 아이들이 재미있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국내 인기 만화가들이 스토리와 그림 작업에 참여했다. 이번 6권에서는 『맘보 파라다이스』로 잘 알려진 윤승기 작가가 글과 그림을 모두 맡았다. 『마인드 스쿨 6』에서도 발랄하고 명랑한 캐릭터들이 작품의 생기를 불어넣고 있으며, 작가 특유의 따뜻한 인간미와 유머가 곳곳에 잘 녹아있다. 과장되지 않고 충분히 일어날 수 있을 만한 상황을 연출하여 아이 스스로 거짓말에 대해 반성하는 시간을 갖고, 정직을 실천할 수 있도록 했다.

「마인드 스쿨」 시리즈는 각 권마다 작가와 주제가 달라 비교하며 읽는 재미도 쏠쏠한데, 만화의 기본인 ‘재미’를 잡기 위해 많은 고민을 기울였다. 권별로 다양한 스토리와 개성 있는 그림체는 기존 학습만화와 차별되는 높은 완성도를 보여 준다는 평을 듣고 있다. 권말에는 「마인드 스쿨」에 참여한 작가들의 후기를 실어, 미처 말하지 못한 뒷이야기도 만날 수 있다. 재미를 한껏 살린 만화를 보며 이야기에 공감하다 보면 아이들은 스스로 바른 인성을 체득할 수 있고, 부모들의 인성 교육 걱정도 덜 수 있을 것이다.

독자와 직접 소통하며 기획한 인성 만화

부모님은 아이들에게 좋은 인성을 길러 주고 싶지만, 어떻게 인성 교육을 해야 할지 대부분 난감해 한다. 어떻게 하면 아이들이 스스로 좋은 인성을 갖게 할 수 있을까? 인성 교육에 대한 학부모의 고민은 무엇일까? 「마인드 스쿨」은 이를 정확히 파악하고자 기획 단계에서부터 독자 참여에 심혈을 기울였다. 비룡소 홈페이지 및 카페, 오프라인 모임 등을 통해 아이와 학부모의 고민부터 제목 선정까지 다양하게 독자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 그 내용을 충실히 반영했다. 때문에 「마인드 스쿨」의 스토리는 굉장히 현실적이고 실제 우리 아이들이 학교나 가정 등에서 흔히 겪을 법한 소재들의 독자 의견으로 가득 차 있어서, 아이들이 쉽게 동질감을 느낄 수 있다.

● 6권 줄거리

반에서 축구를 제일 잘하는 지용이는 위급한 상황 속에서도 거짓말로 요리조리 잘 빠져나가 친구들에게 ‘임기응변의 달인’이라 불린다.

숙제를 안 한 지용이는 선생님께 혼나기 싫어 감기 몸살에 걸렸다는 거짓말을 한다. 그로 인해 양호실을 가게 된 지용이는 축구 경기에 참여하지 못하게 되고, 승리가 대신하여 공격수로 나서게 된다. 경기에서 활약한 승리가 반 친구들의 주목을 받게 되자 지용이는 친구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아무도 깨지 못한 게임의 끝판왕 ‘왕마녀’를 깼다고 또다시 거짓말한다.

친구들에게 왕마녀 깨는 모습을 보여 주기로 한 지용이는 게임기를 독차지하기 위해 동생 민아에게 고양이를 키우게 해 주겠다고 약속한다. 끝내 부모님의 허락을 받지 못한 지용이는 창고에서 몰래 고양이를 키우게 된다. 친구들과 약속한 시간은 다가오고, 고양이는 느닷없이 병에 걸려 아파하는데…. 과연 지용이는 두 사건 모두 잘 해결할 수 있을까?

목차

1화 임기응변의 달인

2화 천하무적 왕마녀!

3화 고양이 키우기 대작전

4화 사실대로 말할까?

5화 거짓말해서 미안해!

천근아 선생님의 토닥토닥 한마디

작가 후기

작가 소개

천근아 기획

연세대학교 세브란스병원 소아정신과 교수. 2008년 1월 영국 국제인명센터(IBC)의 ‘세계 100대 의학자’로 선정되었다. EBS 『생방송 60분 부모, KBS 『건강하게 삽시다, 『행복한 교실, 『명작 스캔들 등에 출연했고, 서울시 교육청 자문위원, 가정볍률상담소 교육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지은 책으로는 『아이는 언제나 옳다』가 있다.

윤승기 글, 그림

1993년 「소년챔프」에 『새내기 마녀 퐁키펑키』로 데뷔했다. 주요 작품으로는 『프루츠 칵테일』, 『맘보 파라다이스』, 『바람의 화원』 등이 있으며 「어린이 과학동아」에 『과학자 VS 과학자 라이벌』, 『마지막 암행어사』를 연재했다. 현재 게임 일러스트레이터로도 활동하며 다양한 만화 작업을 하고 있다.

독자리뷰(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