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룡소 도서목록 프린트 | 읽기도구 닫기

이종욱


첨부파일


서지 정보

이은정 | 그림 우지현

출판사: 비룡소

발행일: 2014년 12월 12일

ISBN: 978-89-491-8860-7

패키지: 양장 · 변형판 148x215 · 84쪽

가격: 8,500원

시리즈: 새싹 인물전 60

수상/추천: 한우리독서운동본부 추천 도서


책소개

우리나라 최초의 세계보건기구 사무총장 이종욱

세계보건기구에 대해 들어 봤니? 에이즈, 결핵, 소아마비 같은 갖가지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활동을 펼치는 국제기구 말이야. 2003년 나는 한국인 최초로 세계보건기구의 사무총장이 되었어. 전 세계 사람들의 건강이 다 내 책임이 된 거야. 세계 곳곳의 병들고 굶주린 이들을 모두 돌보기엔 돈도, 시간도, 사람도 턱없이 부족했어. 그래도 난 포기하지 않았어. 옳다고 생각하면 행동해야 한다고 믿었거든.


목차

●「새싹 인물전」 시리즈 목록

1.최무선
2.안네 프랑크
3.나운규
4.마리 퀴리
5.유일한
6.윈스턴 처칠
7.김홍도
8.토머스 에디슨
9.강감찬
10.마하트마 간디
11.세종 대왕
12.클레오파트라
13.김구
14.헨리 포드
15.장보고
16.모차르트
17.선덕 여왕
18.헬렌 켈러
19.김정호
20.로버트 스콧
21.방정환
22.나이팅게일
23.신사임당
24.안데르센
25.김만덕
26.셰익스피어
27.안중근
28.카이사르
29.백남준
30.파스퇴르
31.유관순
32.알렉산더 벨
33.윤봉길
34.루이 브라유
35.정약용
36.제임스 와트
37.장영실
38.마틴 루서 킹
39.허준
40.라이트 형제
41.박에스더
42.주몽
43.광개토 대왕
44.박지원
45.허난설헌
46.링컨
47.정주영
48.이호왕
49.아멜리아 에어하트
50.최은희
51.주시경
52.이태영
53.이순신
54.오드리 헵번
55.제인 구달
56.가브리엘 샤넬
57.장 앙리 파브르
58.정조 대왕
59.나폴레옹 보나파르트
60.이종욱


편집자 리뷰

초등학생의 눈높이에 꼭 맞는 새로운 위인 동화
「새싹 인물전」 시리즈 60권 완간!

비룡소 출판사의 초등학교 저학년 아이들을 위한 위인 동화 「새싹 인물전」 시리즈가 60권 『이종욱』이 나오면서 완간됐다. 이 시리즈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동화 작가들과 화가, 만화가들이 참여한 창작물과 영국 Franklin Watts 출판사의 저학년용 위인 동화 「Famous People Famous lives」 시리즈의 번역물로 구성되었다. 2008년 7월, 1권 『최무선』을 출간한 이래 우리글 훈민정음을 만든 『세종 대왕』, 임진왜란 때 거북선을 앞세워 나라를 구한 『이순신』, 평생을 침팬지와 함께한 동물 행동학자 『제인 구달』, 기근으로 굶주린 제주 백성을 살린 조선의 여자 상인 『김만덕』, 세계적인 비디오 아티스트 『백남준』 등 다양한 시대와 지역에서 치열한 삶을 산 인물 60명의 이야기를 펴냈다.
경기도학교도서관사서협의회 추천 도서, 아침독서 추천 도서, 열린어린이선정 좋은 어린이 책, 학교도서관사서협의회 추천 도서, 어린이문화진흥회 추천 도서, 학교도서관저널 추천 도서 등에 선정되며 독자와 평단의 검증을 받은 「새싹 인물전」 시리즈는 위인들을 옆자리 짝꿍처럼 친근하게 소개한 것이 특징이다. 사회적으로 큰 성공을 거둔 위인들보다 한 인간으로서 자신에게 철저하고 진실했던 인물들의 삶을 다룸으로써, 꿈을 키우고 이루어 가는 과정에서 배우고 경험하는 것들의 가치와 소중함을 알려 준다.
초등학교 저학년의 눈높이에 맞춘 만듦새도 눈에 띈다. 작고 귀여운 판형, 쉽고 유머러스한 글, 익살스러운 그림 등 다양한 장치를 통해 다소 딱딱하고 낯설게 느껴질 수 있는 위인 이야기를 흥미롭게 보여 준다. 또한 권말의 ‘사진으로 보는 인물 이야기’, ‘비교하면 더 재미있는 역사의 순간’에서는 인물과 관련된 다양한 정치, 경제, 사회, 과학 지식을 소개함으로써 인물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돕는다.

●「새싹 인물전」 시리즈 마지막 60권의 주인공
우리나라 최초의 세계보건기구 사무총장 이종욱

60권 『이종욱』은 2003년 세계보건기구 사무총장에 선출되면서, 우리나라 최초로 국제기구 수장의 자리에 오른 이종욱의 일생을 담은 책이다. 『소나기밥 공주』로 제13회 창비 좋은 어린이책 원고 공모 고학년 창작 부문 대상을 수상한 이은정 작가가 글을 쓰고, 다양한 기법과 표현으로 개성 넘치는 그림을 선보여 온 일러스트레이터 우지현 작가가 그림을 맡아 전 세계 사람들의 건강을 위해 노력한 이종욱의 삶을 생생하게 소개했다.
1945년 서울에서 태어난 이종욱은 여섯 살 되던 해에 육이오 전쟁을 겪었다. 피란길에 본 병들고 상처 입은 사람들은 이종욱이 의사의 길을 걷는 데 큰 영향을 미쳤다. 1979년 미국 하와이로 유학을 떠난 이종욱은 하와이대학교에서 공중 보건학을 공부한 뒤, 남태평양의 섬나라 사모아에서 의사로 일하면서 한센병 전문가로서 명성을 얻는다.
1983년 세계보건기구 남태평양 지역 사무처의 제안으로 한센병 자문관으로 일하기 시작하면서 이종욱의 삶은 크게 변화했다. 이종욱은 세계보건기구 서태평양 지역 사무처의 질병관리국장, 세계보건기구 본부의 예방백신국장, 결핵국장 자리를 거치며 소아마비, 결핵 등 인류를 위협하는 질병을 물리치기 위해 노력했다. 결핵국장으로 일하던 2001년, 2002년에는 북한을 방문해 6만여 명분의 결핵약을 전달하기도 했다.
2003년 7월, 세계보건기구 제6대 사무총장에 취임한 이종욱은 에이즈 퇴치를 위한 ‘3 by 5′ 계획을 발표했다. 2005년까지 에이즈 환자 300만 명에 치료제를 전달하겠다는 이 계획은 예산과 인력의 부족으로 처음의 목표를 달성하진 못했지만, 아프리카의 에이즈 환자 100만 명에게 치료제를 전달하고 에이즈 환자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을 불러일으키는 등 상당한 성과를 거두었다.
세계보건기구 사무총장으로 일하는 동안 이종욱이 가장 큰 관심을 둔 것은 사스, 조류인플루엔자 같은 새로운 질병에 대한 세계보건기구의 역할과 대처였다. 이종욱은 세계보건기구 본부에 전략보건운영센터를 만들어 새로운 질병이 발생하거나 자연재해나 전쟁이 일어났을 때 세계보건기구가 바로 상황을 파악하고 대처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국제보건규칙을 바꾸어 새로운 질병의 발생 시 각국 정부가 즉시 세계보건기구에 보고하고, 세계보건기구의 조치에 따르도록 만들었다.
2006년 5월 22일, 이종욱은 세계보건총회 준비 중에 갑작스럽게 세상을 떠났다. 세계보건기구 사무총장이 된 지 3년 만이었다. 재임 기간은 짧았지만, 이종욱이 사무총장으로 일하는 동안 한 일들은 그가 세상을 떠난 후에도 전 세계 사람들이 건강하게 살아가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새로운 질병에 대한 이종욱의 철저한 대비 덕분에 세계보건기구는 2009년 신종인플루엔자에이가 발생했을 때 발 빠르게 대처할 수 있었다.
부록 페이지에서는 세계보건기구의 성립과 역할에 대해 알아보고, 이종욱이 없애기 위해 노력한 한센병, 소아마비, 결핵, 에이즈 등에 대해 소개한다. 또 사스, 조류인플루엔자, 신종인플루엔자에이처럼 이종욱이 막으려고 했던 새로운 전염병들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작가 소개

--

이은정

강원도 인제에서 태어나 서울예술대학 문예창작과를 졸업했다. 『소나기밥 공주』로 제13회 좋은 어린이 책 원고 공모 고학년 창작 부문 대상을 받았다. 지은 책으로는 『안녕, 그림자』, 『목기린 씨, 타세요!』, 『우리 여기에 있어!』(공저), 『박에스더』, 『주시경』 등이 있다.

"이은정"의 다른 책들

--

우지현 그림

북한산 아래 작은 마을에서 태어났다. 숲과 도서관을 좋아하고, 날마다 그림을 그리며 살고 있다. 쓰고 그린 책으로 『울보 바위』, 『느릿느릿 도서관』, 『걸었어』(공저), 『내가 태어난 숲』(공저) 등이 있고, 그린 책으로는 『수학 도깨비』, 『아빠와 함께 걷는 문학 길』, 『마고할미네 가마솥』, 『위기일발 지구를 구한 감동의 환경 운동가들』, 『송곳니의 법칙』 등이 있다.

"우지현"의 다른 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