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룡소 도서목록 프린트 | 읽기도구 닫기

스무고개 탐정 4. 과거의 친구


첨부파일


서지 정보

부제: 과거의 친구

허교범, 고상미

출판사: 비룡소

발행일: 2015년 3월 29일

ISBN: 978-89-491-9583-4

패키지: 양장 · 변형판 130x190 · 196쪽

가격: 12,000원

시리즈: 스토리킹

분야 읽기책

수상/추천: 스토리킹


책소개

제1회 스토리킹 수상작
『스무고개 탐정과 마술사』의 네 번째 이야기

제1회 비룡소 스토리킹 수상작 허교범의 장편동화 『스무고개 탐정과 마술사』의 네 번째 이야기 『스무고개 탐정 4-과거의 친구』가 출간되었다. 어린이 책의 실제 독자인 어린이들이 직접 뽑아 화제를 낳은 이 시리즈는 뒤이어 나온 후속권 모두 베스트셀러로 자리매김하며 현재 7만여 부의 판매고를 올리며 어린이들이 진정 원하는 이야기가 무엇인지 알게 해 주었다. 더욱이 시리즈가 완결되기도 전에 중국에 저작권이 선계약되는 등 어린이 출판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불러일으켰다. 이번 권은 『스무고개 탐정 2-고양이 습격 사건』에서 등장했던 과거의 친구의 정체가 밝혀지고, 그간 베일에 싸여 있던 스무고개 탐정의 과거가 드러난다. 또한 ‘스무고개 탐정이 어떻게 네 명의 친구들을 만나고, 탐정 사무소를 열게 되었는가?’에 대한 이야기로 「스무고개 탐정」 시리즈의 시즌 1을 마감하고, 앞으로 시작될 시즌 2의 모험을 예고한다.
이번 권은 「고양이 습격 사건」에서 문양이를 괴롭히던 과거의 친구가 스무고개 탐정에게 정면 대결을 선포하면서 이야기가 시작된다. 돌아오는 가을 소풍날, 과거의 친구는 스무고개 탐정을 한 번에 굴복시킬 함정을 파 놓는다. 또 스무고개 탐정이 대결을 피할 수 없도록 네 명의 친구들을 인질로 삼기도 한다. 하지만 그간 여러 모험을 함께한 친구들과 스무고개 탐정은 과거의 친구의 협박에도 꿋꿋하게 사건 해결을 위한 스무 가지 질문을 내놓는다. 절체절명의 위기 속에서도 스무고개 탐정의 번뜩이는 추리는 사건의 긴장감을 높이고, 사건을 해결하는 내내 물심양면 돕는 네 아이들의 우정이 빛을 발한다. 또 긴박감 넘치는 이야기를 섬세하게 그려 낸 고상미의 그림이 전체 이야기와 잘 어우러진다.


목차

1. 나는 스무고개 탐정을 증오한다
2. 소풍 23일 전 – 널 추적하겠어
3. 모든 일이 잘 풀리고 있다
4. 소풍 22일 전 – 오늘 밤에는 잠이 안 올걸?
5. 나는 스무고개 탐정을 더 증오한다
6. 소풍 17일 전-이제 어떻게 할 생각이야?
7. 스무고개 탐정은 실수를 했다
8. 사건 당일-언젠가 이런 날이 올 거라고 생각했어
9. 마음이 개운하지는 않다
10. 사건 후 1일 – 우리가 해결하면 돼
11. 내 예상이 빗나가고 있다
12. 사건 후 2일 – 고통이 주는 장점도 있는 법이야
13. 가슴이 철렁했다
14. 사건 후 3일 – 열쇠는 사라진 걸까?
15. 척척박사와 부리부리 이야기
16. 사건 후 4-6일 – 명단 속에 과거의 친구가 없어!
17. 내가 실수했다고?
18. 사건 후 6일 – 미안해
19. 내가 과거의 친구가 된 이유를 말해 줄게
20. 사건 후 13일 – 스무고개 탐정 사무소

작가의 말


편집자 리뷰

●다섯 아이들이 나누는 진한 우정

이번에는 전학을 가고 싶지 않아요.
최소한 여기에는 친구들이 있으니까요.
-본문 중에서

어른을 흉내 낸 듯한 겉모습과 본명을 밝히길 꺼리는 괴짜 중의 괴짜 스무고개 탐정은 학교에 적응하지 못하고 여러 학교를 전전하다 교장 선생님의 부름에 이 학교에 오게 된다. 그리고 학교의 정보통 명규의 소개로 마술사와의 내기에서 진 문양이를 돕는 과정을 통해 세 사람과 친구가 되고, 같은 반 반장인 다희의 관심을 받는다. 스무고개 탐정과 네 아이의 관계는 ‘스무고개 탐정과 마술사’, ‘고양이 습격 사건’과 ‘어둠 속의 보물 상자 사건’을 겪으면서 더욱 돈독해진다. 그러나 스무고개 탐정에게 우호적인 친구들만 있는 건 아니다. 어떠한 이유에서인지 지독하게 스무고개 탐정을 괴롭히는 ‘과거의 친구’가 있다. 자신을 겉으로 드러내지 않고 안으로 숨어들어 스무고개 탐정과 네 명의 친구들을 감시하고 괴롭힐 궁리를 할 뿐 아니라, 스무고개 탐정을 전학 보내기 위한 계략을 꾸미기도 한다.

어째서 나에게는 저런 친구들이 없는 걸까?
그랬다면 나도 스무고개 탐정을 쉽게 이길 수 있었을 텐데.
-본문 중에서

과거의 친구의 끈질긴 도발에도 스무고개 탐정은 굴하지 않고 자신의 방식대로 차근차근 스무고개 추리를 해 나간다. 학교의 정보통 명규가 정보를 모아서 주고, 다희가 자료를 정리하고, 문양이와 마술사가 발로 뛰며 스무고개 탐정의 추리를 거든다. 스무고개 탐정을 위한 네 아이의 활약이 더해질수록 스무고개 탐정을 함정에 빠뜨린 과거의 친구에게는 두려운 대상이 된다. 작가는 위기에 빠진 스무고개 탐정을 구하기 위한 네 친구들의 분투를 통해 진정한 친구란 무엇인지 생각해 보게 한다.


작가 소개

--

허교범

1985년 강원도 홍천에서 태어나 서울대학교에서 사회학을 전공했다. 어린 시절부터 이야기 만드는 것을 좋아하여 중학교 1학년 때, 작가가 되겠다는 꿈을 품었다. 『스무고개 탐정과 마술사』는 어린 시절부터 가장 좋아하는 장르인 추리 소설을 읽으면서 느꼈던 흥분과 재미를 생각하면서 쓴 첫 번째 장편동화이다. 특히 이 작품의 주인공인 스무고개 탐정은 어릴 적 어른스럽게 보이고 싶었던 자신의 모습을 담아냈다. 이 책을 읽고 어린이들이 스스로 옳고 그름을 판단하고, 세상을 자기만의 시선으로 볼 수 있기를 바란다. 첫 장편동화 『스무고개 탐정과 마술사』로 제1회 스토리킹을 수상했다.

"허교범"의 다른 책들

--

고상미

일러스트레이터이자 그림책 작가. 그린 책으로는 『지구를 살리는 환경 지식 사전』, 『그런 편견은 버려』, 『타조의 꿈』, 『크리스마스의 기적』, 『잘사는 나라 못사는 나라』, 『그림자 아이들 5, 6, 7』, 『통문장 영어』 등이 있다.

"고상미"의 다른 책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