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기루 괴도의 등장 “괴도퀸1 세븐링서커스”

연령 10세 이상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15년 4월 17일 | 정가 9,000원

추리소설은 즐겁다. 속도도 나지만 잡생각을 없애주는데 정말 좋다. 그래서 간혹 만화책처럼 쌓아놓고 읽기도 한다. ‘괴짜탐정의 사건노트’ ‘괴짜탐정의 두 번째 사건노트’ 로 유명한 하야미네 가오루는 초등학교 선생님이었는데 아이들에게 읽힐 책을 고르다 직접 작가가 되었다. 건방증 심하고 무개념인 괴짜탐정을 탄생시키더니 이젠 괴도를 탄생시켰다. 무신경하면서도 직업에 대해선 철저한 거의 슈퍼맨의 능력을 지닌 퀸!!  재미는 물론이고 유쾌함과 감동을 동시에 주는 작품이다.

(리뷰: 허술해 보여도 탐정인 ‘괴짜탐정의 두 번째 사건노트’)

 

퀸, ‘신기루’로 불리는 미스터리한 괴도. (이름인 퀸인데 남자임)

조커 , 퀸의 파트너. RD, 세계 최고 인공지능

조에쓰 경감, 이토 마리는 ‘괴짜탐정의 사건노트’에도 등장하는 반가운 인물

 

세븐 링 서커스단 단장과 단원들 

오프닝

내전이 발발한 나라에서 벌어진 서커스. 서커스 공연 후 아이들에게 둘러싸인 피에로는 말을 하면 안 되는 불문율을 깨고 한 소녀와 약속을 한다. 꼭 다시 올게. 그런데 삼 주 후 반란군이 그 마을을 덮친다.

 

제1부 화려한 도전장

고양이의 벼룩을 잡으며 하루하루를 보내는 퀸이 답답한 조커는 제발 일을 하라고 퀸을 재촉하고 퀸은 괴도답게 고가의 미술품과 보석 소유자 리스트를 검토하던 중 ’린덴의 장미’를 가진 일본인 호시비시 다이조를 선택하고, 그 다이아몬드를 훔치겠다는 도전장을 보낸다. 62일후에!

중세 이집트에서 발견된 186캐럿의 이 다이아몬드는 ’네펠티티의 미소’로 불리었는데 그 다이아몬드를 서로 갖기 위한 전쟁, 음모, 반란, 암살이 행해지다 다행히 카이로 미술관에 전시 중이었는데, 또 다시 도난을 당하고 현재 호시비시 다이조가 갖고 있다. 아무래도 정상적인 방법으로 가진 건 아니라는 느낌이 든다.

 

일반 수사로는 해결 할 수 없는 미스터리한 사건을 수사하는 ‘특별수사과’ 조에쓰 경감은 밀린 서류와 자신의 늘어나는 배를 보며 한숨을 쉬다 두 아들과 낚시하는 상상을 하며 서류작업을 하는데 이와시미즈 경감이 들고 온 괴도퀸의 예고장과 ‘ICPA 국제형사경찰기관’이 일본 경찰의 명예를 걸고 퀸을 체포하라는 문서를 받는다. 경찰이 아무리 단속을 해도 범행을 저지르고 신기루처럼 사라지는 신기루 퀸.

 

드디어 퀸의 예고장에 나온 그 날이 되어, 경찰은 호시비시 다이조 집을 물샐틈없이 둘러싸고 오가는 행인들과 구경꾼들을 차단한다. 단지 아이의 생일로 급하게 집으로 간다는 사람이 지나가고, 검은색 드레스를 입은 여자와 거구의 사내가 지나가고, 술 취한 두 남자가 지나가고, 도로 반대편에는 수도배관을 잔뜩 실은 트럭이 지나간다.

 

퀸은 비행선 ‘트루바두어’에서 내려 유유히 경찰로 위장하여 집안으로 들어가려는데 갑자기 개와 고양이의 습격을 받는다. 경찰들은 습격을 당하고 퀸은 동물들을 지휘하는 한 여자아이를 본다. 무사히 집안으로 들어가서 호시비시 서재로 들어가는데 뭔가 이상한 분위기가 감돈다. 호시비시 씨, 조에쓰 경감, 이와시미즈 형사 그리고 3명의 경찰은 퀸의 예고장이 무색하게 마치 최면에 걸린듯 너무나 태평하다. 퀸이 오기 전에 금고를 확인하자는 제안에 금고문을 여는데 이미 ‘린덴의 장미’는 사라지고 퀸의 카드가 놓여있다. 조에쓰 경감은 모두를 수색하고 마지막에 들어온 경찰인 퀸을 의심하는 분위기가 되자 퀸은 RD와 연락하여 무사히 탈출한다. 다이아몬드는 훔치지도 않았는데 훔친 걸로 된 퀸은 자존심이 상한다.

 

비행선으로 돌아와 생각을 거듭한 퀸은 그들의 모습을 생각하며 서커스 단원들을 연상해내고 최대의 서커스 중 현재 일본에 머물고 있는 ‘세븐 링 서커스’에 주목하고 그들을 찾아간다. 단장 피에로 화이트 페이스는 내일 밤 마지막 공연이 끝나기 전에 ‘린덴의 장미’를 빼앗아 가라고 제안한다. 어떤 얼굴로도 변신이 가능한 퀸은 누구에게도 들키지 않을 완벽한 분장을 해야 한다. 퀸, 조커 그리고 RD는 세븐 링 서커스에 대해서 알아보는 중 단장에 대한 모든 정보가 차단되었음을 알고 혹시 정부와 관련된 일이 있음을 직감한다.

화이트 페이스가 요구하는 것은 오른손으로 잡을 수 없는 거야. 왜 그런 요구를 하는 거지?

 

제2부 세븐 링 서커스

더욱 긴장감을 느낄 수 있게 시간순으로 진행된다.

이와시미즈 형사는 납치되어 어쩔 수 없이 쉬고 있고, 정부기관에 소속되어 있고 RD 도난 사건으로 조에쓰 경감과 만났던 구로다 쓰요시가 나타난다.

도와신문 사회부 신참 기자 사이온지 고타로는 잡시 세 시마 편집자 이토 마리를 만나 퀸에 대한 빤한 내용을 듣고 서커스장을 돌아다니며 서커스 단원들과 만나 이런 저런 이야기를 주고 받고 구로다씨와 화이트 페이스의 대화를 몰래 듣고 뭔가 수상함을 감지한다.

 

드디어 서커스가 막이 오르고 고도의 기술을 가진 단원들의 화려한 서커스가 시작된다.

대체 퀸은 어디에 있으며 린덴의 장미를 빼앗을 수 있을까? 구로다씨는 왜 세븐 링 서커스의 해외 공연을 반대할까? 그리고 그렇게 반대하는 해외공연을 하려는 화이트 페이스의 생각은 뭘까? 뛰어난 단원들의 완벽한 조화로 이루어진 서커스 공연과 퀸의 거듭난 변장이 궁금증을 더해가며 책장을 넘기게 만든다.

 

엔딩은 차마 적을 수 없음.

책장을 넘길수록 궁금증이 더해가고 엔딩까지 순식간에 읽게 만든다. 변장의 천재, 화려한 겉모습, 왠지 허술해보여도 지 할 일은 똑바로 하는 퀸의 매력에 듬뿍 빠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