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세 추천 그림책] 서로의 마음을 이해해주는 마음의 소중함을 느낄 수 있는 책. ‘사자가 작아졌어!’

시리즈 비룡소 창작 그림책 13 | 글, 그림 정성훈
연령 5세 이상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15년 6월 5일 | 정가 14,000원
수상/추천 북스타트 추천 도서 외 1건

”서로의 마음을 이해해준다는 것. 그것이 얼마나 소중한지 느낄 수 있는 책”

 

친구들과 놀면서 항상 재미있고 행복했으면 좋겠지만, 가끔은 서로 마음이 맞지 않아 다툴 때가 있다. 아직 본인 감정 표현이 서툰 아이들이기에 옆에서 그들의 감정을 공감해주고 시시비비를 알려주려는데, 엄마인 나는 온갖 설명을 해준다.

이렇게 하니까 잘못한거야~ 네가 미안하다고 사과를 해야한다 등등.

그런데, 내 아이는 엄마가 말하는 것을 얼마나 이해해주고 있을지 종종 걱정 될 때가 있다.

엄마는 왜 나에게만 훈계를 하는 것일까? 나는 크게 잘못한 것이 없는데 왜 나에게만 사과를 하라는 것일까?

이럴 때, 어려운 말로 이해시키기보다는 아이의 감정을 다치지 않게 자신의 잘못된 행동을 반성하고,  상처 받은 친구들에게 ‘사과’를 해야 하는 이유를 훈훈하게 설명해주는 방법이 있다. 바로 이 책을 읽어주는 것이다. :)

 

 

사자가 작아졌어!

정성훈 글 · 그림 (비룡소)

 

 

 

 

점심을 잘 먹고 눕기 좋은 자리를 골라 늘어지게 낮잠을 자고 있는 사자가…

그런데 갑자기…

 

 

 

작아졌어!

주변에 있던 나무도, 풀숲도, 들쥐도, 개울도 너무너무 다 커져 버렸어. 어제는 이 개울을 첨벙첨벙 건너던 사자가 그만 그 개울에 풍덩 빠져 버렸어. 그런 사자를 발견한 가젤은 “어, 이게 누구지?” 하면서 입으로 구해주었어.

 

 

 

가젤은 한참 동안 바라보니, 사자 같기도 하고, 아닌 것 같기도 하고~ 그러다가 사자인 것을 확신하고는 어제 사자한테 엄마를 빼앗겨 점심도 저녁도 굶으면서 울던 일이 떠올랐던 가젤은…

“널 당장 다시 물에 빠트려 버려야겠어!”

 

“잠깐! 잠깐만 그게 네 엄마였다고?” 말하면서 화들짝 놀란 작아진 사자. 그저 배가 고파서 점심으로 잡아먹은 것뿐이었는데…

그래도 미안한 마음이 가득한 사자는 가젤의 마음을 달래주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아프리카에 없는 꽃을 주려고 했고, 기타를 들고 노래를 불러 주려고 했고, 가젤의 뿔에 멋진 그림을 그려주었어요. 그리고 가젤의 털을 빗어주고 발까지 닦아주었지만,

 

“다 소용없어! 그냥 우리 엄마를 돌려 달란 말이야!”

그냥 아무 이유 없이 한 행동으로 인해 엄마를 잃은 슬픔으로 마음 아파하는 가젤을 이제서야 진정성있게 이해하게 된 사자.

 

선물도, 노래도, 무언가 선물해주기 보다는 가젤의 얼굴에 올라가 포근하게 안아 주며 미안한 마음을 가득 담아 말했지요. “널 슬프게 해서 미안해.”

오랫동안 가젤을 안아주었던 사자는 마침내 다시 본래의 크기로 돌아왔어요. 그럼 이제 어떻게 되는 것일까요?!

 

가젤은 작아진 사자가 갑자기 커지니 눈이 동글. 사자는 가젤의 얼굴이 갑자기 눈 앞에 보이니 깜짝.

가젤과 사자는 헤어진 후에 어떻게 지내고 있을까요??? 지금도 아프리카 들판에서는 가끔 사자가 가젤을 뒤쫓는 모습을 볼 수 있다고 하는데.. 과연 잡아먹기 위해서 일지? 아니면 가젤에게 못다한 용서를 빌고 싶어서일지?

그건 아이와 함께 책을 읽어주면서 같이 생각해보면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