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는 쉽다-1.왕,총리,대통령 중누가 가장 높을까?』사회에 반하다

시리즈 사회는 쉽다! 1 | 김서윤 | 그림 이고은
연령 9~12세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12년 8월 17일 | 정가 10,000원

 

우리나라 국민이라면 올해가 아프고 화나고 속상하고 울분이 쉬이 가시지 않는 한 해가 아닐까 싶다.

국민이 한 마음으로 대통령을 탄핵시켰고, 새 대통령을 뽑는 선거를 치뤘으니 말이다.

아이들과 함께 뉴스를 보면서 ‘정당이 뭐야?’ ‘여당, 야당은 뭐야?’ ‘탄핵 소추는?’질문이 쏟아져 올 때 내가 알고 있는 지식이 정확히 맞는 것이지, 바르게 설명하고는 있는지 내 자신을 의심할 때가 종종 있다.

 

아이가 초등학교 3학년이 되면 주위 엄마들은 많은 걱정들을 한다. 그 첫번째 걱정이 바로 ‘사회’과목이다.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지금 이 공간이 사회이고, 우리 모두가 범위가 다르고 규모가 다를 뿐 사회생활을 하고 있음에도  사회 과목은 어렵다는

선입견으로 깊은 한숨을 내쉰다.

 

나도 우리 집 첫째 초등학교 3학년이 되는 해에 좀 두려웠다. 사회 과목에서 처음 배우는 용어들을 익히고 배우는데 어렵지는 않을까? 낯선 단어들 앞에서 겁먹고 학습이 싫다고 하지는 않을까 하고 말이다. 우리가 평소에 사용하던 용어와는 확연히 구분지어 주며, 나와 깊이 관련이 없을거라고 생각했던 기관과 자연환경의 변화에 대해 배워야 함에 거부감이 들지는 않을까 우려했었다. 그러나 엄마의 걱정과는 달리 새로운 것을 배워나갈 때마다 아이는 너무 재미있다고 하며, 들과 산, 그리고 산업의 변화에 대해 신이 나게 설명하고 나에게 질문을 던지고 배운 대로 답이 나오는지 확인을 하기도 한다. 아이와 함께 교과목을 공부하고, 서로 확인하는 과정이 신이 나듯, 비룡소의 『사회는 쉽다-1.왕,총리,대통령 중누가 가장 높을까?』를 보면서 더 넓은 사회를 바라보는 눈을 키워나가게 되는 좋은 기회가 생겼다.

지난 주에 있었던 대통령 선거를 위해 두 아이와 함께 선거 홍보물과 엄마 아빠의 이름이 적힌 투표인 명단을 보았다. 후보 등록된 인물들의 경력과 공약을 보고, 그것이 무엇을 말하는 과정에서 아이들보다 어른인 내가 더 공부가 되고, 더 많은 것을 살펴보게 되었다. 다음날, 아이들을 데리고  아이들 학교로 투표를 하러 가면서 선거의 기본 4원칙과 투표인 명부 확인과 투표 용지 받는 절차를 보여주면서 대한민국 국민으로서의 권리를 보여주었다. 그 뒤에 함께 본 『사회는 쉽다-1.왕,총리,대통령 중누가 가장 높을까?』 아이들 뿐 아니라, 어른인 나에게도 기본 상식을 알려주는 좋은 책임을 알 수 있었다.

아이들의 꿈의 하나인 ‘대통령’

대통령이 되려는 자와 대통령을 선출하는 자의 태도와 마음가짐 그리고 서로가 그 후에 해야 하는 자세에 대해 알려주는 것으로

문을 열어준다.

 

 

나라의 대통령. 교실의 반장(회장)

규모는 다르지만, 하나의 공간을 대표한다는 면에서 다를 게 없는

두 대표의 선출과 당선 이후의 자세를 만화형식으로 표현되어 어렵지 않고

선출과 당선 그리고 이후의 변화 과정에서

어떤 지도자를 선출하는 것이 좋은 것인지

생각하고 매우 중요한 일임을 터득할 수 있게 한다.

 

 

 

대통령과 총리

투포와 정당

사회 기관에 대한 설명을 하는 과정에서  발생되는

새로운 어휘에 대해서 따로 낱말 설명하는 공간이 따로 마련되어 있어

아이는 궁금증이 시원스럽게 해결되어서 좋고

엄마는 기존에 알고 있던 지식을 다지기 해서 좋다.

 

 

한 테마가 끝나고 등장하는 ‘세상에서 제일 쉬운 퀴즈’는

방금 읽은 본문에 대해 기억하고 넘어가면 좋은 것들을 문제로 실어

아이 스스로 질문에 답하면서

한 번 더 익히는 과정을 담아주었다.

 

나는 지식을 쌓는데 약한 편이다.

이해하고 확장해가는 지식쌓기는 좋아하는 편인데

정해져있는 지식을 암기하는것에는 약한 편이라

정치와 사회 분야로부터 자꾸 등을 지게 된다.

그런 나에게 아이가 읽는

 『사회는 쉽다-1.왕,총리,대통령 중누가 가장 높을까?』 는

새로운 느낌으로 다가와 한참동안 나의 손안에 머물렀다.

나에게 온  『사회는 쉽다-1.왕,총리,대통령 중누가 가장 높을까?』 는

너무 쉽다

이해가 잘 된다

사회, 전혀 어렵지 않다

현실감 있다

설명이 쉬워서 읽은 동안 빠져든다

뉴스, 어렵지 않다

내가 만난 『사회는 쉽다-1.왕,총리,대통령 중누가 가장 높을까?』 이다.

 

대통령 임기동안 살게 되는 대통령의 일터이자 집

청와대

이름이 가진 의미와 청와대 속 환경

그리고 청와대 견학관람의방법까지 자세히 소개해 준다.

 

 

 

우리나라와 여러 나라를 비교하면서

자연스럽게 대통령제와 의원내각제 그리고 사회주의 국가들에 대한 설명과 자연스럽게 비교할 수 있게 설명되었고,

민주주의와 독재 그리고 종교의 영향으로 나라를 이끌어 가는 바티칸시국에 대한 정보도 전달해 준다.

두 아이를 키우면서 아이들에게 읽히고 싶어서, 아이들이 알았으면 하는 엄마의 마음에서, 내가 읽어보고 싶어서 등 다양한 이유로

아이들의 책을 함께 읽고 있다. 읽으면서 너무 유치해서 웃기고,정말 웃겨서 웃기고, 어의없어서 웃기는 책을 만날 때 아이들의 왜 웃었는지 웃음의 코드를 알게 되어 좋고, 아이들이 읽다가 눈시울이 빨개져서 안아달라고 나를 찾아올 때 아이의 순수한 감성에 감사함을 느끼며 엄마라서 좋고, 어른이지만 정확히 알지 못하지만 살아가는데 큰 영향이 없어 알듯 모를듯 정도의 지식을 쌓고 있다가 오늘처럼 아이의 책으로 인해 좀 더 깊고 정확하게 알게 되는 순간을 만나면 정말 행복하고 뿌듯해진다.

  『사회는 쉽다-1.왕,총리,대통령 중누가 가장 높을까?』 는 나에게 그렇다. 알지만 안다고 할 수 없었던 나의 소박한 지식에 단비가 되어 주었고, 아이들과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또 하나의 재미를 안겨주었다.

  『사회는 쉽다』 시리즈에 반했다.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