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릴라박스(비룡소)]미카엘라-모험과 정의의 소녀의 보물찾기 대소동

시리즈 마시멜로 픽션 | 박에스더 | 그림 이경희
연령 10세 이상 | 출판사 고릴라박스 | 출간일 2017년 5월 16일 | 정가 11,000원
수상/추천 No.1 마시멜로 픽션 상 외 2건

[고릴라박스(비룡소)]미카엘라-모험과 정의의 소녀의 보물찾기 대소동  사춘기소녀의 모험과 우정, 사랑을 담은책
우리 큰 딸이 아직 8살인데 혹시나 하고 신청을 했어요.
헌데 제가 푹 빠져들어버린 책이에요
101명의 No. 1 마시멜로 픽션 심사위원단의 검증을 받은 책이에요.
올해 6학년 중학교1학년의 소녀들로 이루어진 심사위원단의 폭발적인 호응을 받은 책입니다.
그들의 반응 몇가지를 보면
“우정과 사랑 사이에서 헤매고 있는 사춘기 소녀라면 한 번쯤은 꼭 읽어 보아야 하는 교과서 같은 책”
“서로를 경쟁자로만 바라보고 곤경에 처한 주변 사람들을 방관만 하는 냉정한 사회 속에서 미카엘라처럼 큰 교훈을
주는 훈훈한 캐릭터를 보니 마음이 푸근해진다.”
“우정, 두꺼비 대회를 통한 깨달음, 코가 간질거리는 로맨스.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제대로 취향 저격하였다”
이처럼 여학생들의 감성과, 자아성찰을 자극하는 내용을 담은 이 책은 한번 손에 잡으면 놓칠 수 없는 매력이 있다.   간단한 줄거리를 말하면 이렇다.

 

운동 마니아인 주인공 미카엘라!

‘두꺼비 잡기’ 대회를 앞두고

우승자가 되겠노라 기대했던 마음도 잠시,

 

학생회장 유진이 글로리아의 보물 중 하나인

‘달빛 드레스’를 몰래 빼돌렸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대회 기간 동안 이 ‘달빛 드레스’가 유출되는 것을 막기 위해

미카엘라는 유진에게 보물찾기의 짝꿍이 되어달라고 제안한다.

 

보물찾기의 여정은 위기의 연속.

그 위기 유발자는 학교 내 초미녀 군단의 수장인 신시아.

신시아의 방해 공작으로 아미는 사사건건 문제에 부딪힌다.

 

미카엘라는 이런 위기들을 딛고

두꺼비잡기에 성공해

보물들을 얻을 수 있을까?

 미카엘라는 펜싱선수이자 탁월한 운동능력을 갖은 소녀이다. 브링턴 아카데미의 7학년이 되면서 교내의 두꺼비 잡기대회에 참가할 자격이 주어진다.
두꺼비 잡기대회란, 원래 브링턴 아카데미가 있는 샐버리 마을의 수호 소녀 글로리아를 기리는 대회이다.
약 200년전 무시무시한 대마법사가 샐버리 마을을 위협했고, 그때 브링턴 아카데미 7학년에 재학중이던 소녀 글로리아가 대마법사를 무찌르면서 입었던 옷과 장신구들이 지금까지 전해져 내려왔단다.
대마법사를 이길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 같아 항복을 하려던 순간 글로리아가 나서서 포기하지 않고 맞섯다.
마을의 최고 어르신이 백기를 들고 항복을 하려던 순간 글로리아가 그 백기를 숲의 늪에 던져버렸다.
그 순간 거대한 두꺼비가 나타났다. 세상이 처음 만들어질 때 진흙으로 생명체를 만들려던 여신을 도와 늪에서
진흙을 날랐다는 두꺼비.
그 두꺼비가 다시 나타나 글로리아를 태우고 샐버리 마을에 숨겨진 마력의 보물을 찾아 7일 밤낮을 헤매가 4개의 보물을 손에 넣는다. 그 보물이 은하수 목걸이, 별똥별 구두, 샛별티아라, 그리고 달빛 드레스이다.
그 보물을 입고 신은 글로리아는 대마법사와 대적하여 마을을 구해내고,
“정의의 수호 소녀 글로리라”를 기리는 축제를 이어오고 있다.
글로리아를 도왔던 신비한 두꺼비문양을 지닌 무언가를 찾아 보물을 얻는다는 규칙을 갖게 되었다.
하지만 12년 동안 최후의 우승자는 나오지 않고 있었다.
미카엘라는 브링턴 아카데미에 입학후 글로리아의 전설을 듣고,
모두가 포기한 순간에도 희망을 잃지 않고 마을 을 지키기 위해 용기 낸 글로리아처럼 되겠노라고 다짐했다.
드디어 7학년이 된 미카엘라는 개학날을 훨씬 앞두고 학교 기숙사에 돌아와 결심을 다졌다.
 그런데 미카엘라는 학생회장인 유진이 갑자기 나타나 어디론가 커다란 가방을 메고 누군가를 피해 몰래 그 가방을 어디론가 옮기고 있었다. 미카엘라는
유진. 그는 8학년이자 학생회장을 맡은 수재로 모든 여학생들이 동경하는 멋있기로 유명한 브링턴의 왕자였다.
하지만 미카엘라에게 유진은 가식적인 웃음, 그리멋있어 보이지도 않는 사람이었다.  다른 사람에게 잘 보이려고 진짜 자기를 숨기는 가식 같았다.
그런 유진이 평소와는 다른 긴장된 모습으로 무언가를 숨기려고 주위를 살피며 8학년이 사용하는 사물함이 있는 곳까지 다달았다. 미카엘라는 그런 그를 바짝 쫒아 따라갔다. 그리고 마주쳤다.
“선배 그거 뭐에요?”
아차. 유진… 이렇게 미카엘라와 마주칠 줄이야.
사실 평소에 유진은 미카엘라를 잘 알고 있었다. 하지만 미카엘라는 개인적으로 유진을 이렇게 만난것이 처음이었고 관심도 없었다. 미카엘라의 평소, 수영 실력, 펜싱경력, 그리고 학교 조정위원 명단에 빠지지 않고 활동한 경력.
이 모든 조합 그리고 정의의 새로운 발견을 하게된 미카엘라의 정의 사수 사건 등으로 유진은 미카엘라를 너무나 알고 싶어했다.
그런데 이렇게 미카엘라와 마주치게 되다니…
유진은 두꺼비잡기대회의 보물중 하나인 달빛드레스 를 숨기고 있었던 것이다.
왜 여학생도 7학년도 아닌 학생회장인 유진이 달빛드레스를 숨기는 것일까? 그것은 달빛드레스의 주인의 대리인으로서
잠시 맡고 있는 것이라고 햇다. 이해할 수 없는 일이었다.
두꺼비잡기 대회는 짝을 이루어 활동해야한다. 갑자기 미카엘라는 이번 대회에서 유진에게 짝이 되어달라고 말한다.
달빛드레스를 왜 숨겨야했는지 알아야했고,  유진이 아무짓도 꾸미지 않는지 직접 지켜봐야할 생각이 들었다.
유진은 놀랐다. 이번 대회에서 유진에게 짝을 부탁한 것은 미카엘라 뿐이 아니었다. 교내 7학년중 가장 화려하고 예쁘고 남에게 지지 않고, 모두의 추앙을 받고 있는 신시아가 있었기 때문이었다.
하지만 왠지 신시아에게 밀릴 것 같은 미카엘라를 도와주고 싶어서였을때 짝꿍 승락을 했다. 하지만 도와줄 수는 없다고 했다.
드디어 두꺼비 잡기대회의 미션이 발표되고, 유진과 미카엘라의 활약이 시작된다.
긴장되는 장면이 시작된다. 책을 보다보면 정말 정의는 살아남는다. 정의로운 사람을 이길 사람은 없다.
가식과 남에게 진심으로 다하지 않고, 명예와 부를 지키기위해서는 뭐든 자기 멋대로 하는 사람에게는
진정한 친구가 남지 않는 다는 것을 알게되었다.
미카엘라는 이번 두꺼비 대회에 참가하면서 많은 시련을 겪에된다. 승리만을 위해 달려가는 이들에게 시기와 질투, 그리고 두꺼비의 빼앗김 까지 겪게된다.
하지만 그녀는 승리를 코앞에 두고도 진심으로 역경에 처한 사람들을 구해내고 자기보다 곤란에 처한 사람을 구해가면서 대회에 임했다.
마지막 관문에 들어선 미카엘라 마지막 미션을 받으면서 미카엘라에게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게 했다. 양심. 스스로를 속이지 않는 떳떳하고 올바른 마음. 친구들에게 보답하기 위해서 우승자가 되어야한다? 아니 다 욕심때문이었다. 그럴듯한 이유를 늘어놓으며 스스로를 합리화 시키는 것뿐이라고
유진과 미카엘라는 최후에 좋은 사이가 된 것 같다. 미카엘라는 예쁘고 멋진 소녀로 자라게 될 것이고. 평소에 오해했던 유진의 성격을 다시한번 좋게 생각하게 되었고, 유진 또한 평소 잘 알고 싶었던 미카엘라와 이렇게 인연이 된것에 기뻐하며 그녀의 파트너로서 파티에도 참석하게 된다.
비록 승리를 하지 못했더라도 진정으로 그 일에 최선을 다하고 남을 위하는 마음이 크게 작용했다면
도움 받은 사람은 반드시 그 마음을 알아주고 보답한다는 진리도 알려주고 있다.
우리 사회는 많은 경쟁을 통해서 부, 명예,  권력, 승리를 얻게된다.
하지만 정의롭고 순리적인 진정성을 담지 않고 그 것들을 탐하는 사람들이 참 많이 있다.
이런 성인들의 상황을 미리 이 책을 통해서 인성을 잘 닦은 소녀들이 어른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되었다
책을 보면서 레이디버그 라는 애니메이션을 떠올리기도 했다.
비슷한 연령의 주인공들, 그들은 영웅이 되기 전 평범한 소녀(마리네뜨)와 소년(아드리앙), 마리네뜨는 아드리앙을 짝사랑하고 영웅으로 변해서는 블랙캣이 레이디버그를 좋아한다. 하지만 서로는 존재를 모른다.
정의를 위해 싸우는 레이디버그 왠지 미카엘라와 닮았고, 유진은 아드리앙의 이미지와 비슷하다.
가슴한편에서 옛 짝사랑을 떠올리게하며 찌릿한 감성을 느끼게 하는 이 책. 순수한 로맨스 만화, 영화를 보는 듯해서 너무 좋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