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문열,형민우의 만화 『초한지』 –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역사만화

시리즈 이문열 형민우 초한지 1 | 이문열 | 글, 그림 형민우
연령 9세 이상 | 출판사 고릴라박스 | 출간일 2009년 7월 28일 | 정가 15,000원

이문열 원작, 형민우 각색, 그림

 【초한지】 ① 떠오르는 태양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고전 문학, 만화 【초한지】    우리 나라 역사를 잘 알려면 함께 알아두면 좋은게 바로 중국 역사 부분인것 같아요. 그래서 한국 역사 부분에 관심이 많은 아이들에게 추천할 만한 책을 소개해 볼께요.  초한지는 진나라 말 천하를 두고 패권을 다툰 항우와 유방 두 영웅호걸의 이야기랍니다.

 중국 최고의 역사서로 알고 있는 【 사기 】 는 기원전 1세기 초 사마천이 쓴 역사서이구요. 그 이후 중국의 많은 역사가들이  【 사기 】 의 장점만 받아들여 중국 역사서의 모범으로 삼았는데요, 덕분에 중국인들은 일찍부터 역사에 흥미를 가지고 그 내용을 입에서 입으로 전해 왔다고 하네요. 그러면서 서민들도 접할 수 있는 역사 소설이 등장하였는데 우리가 알고 있는 소설 중에는 삼국지, 수호지와 더불어  【초한지】 가 인기를 얻었답니다.

 

 【초한지】 가 다루는 시대는 전국 시대를 통일하고 중국 최초의 제국을 세운 진나라 말 초나라의 항우와 한나라의 유방이 천하를 얻기 위해 한판 승부를 벌이는 내용이랍니다.   등장인물로는 항우와 유방 외에도 유방을 도운 참모 소하, 천하통일의 일등 공신 대장군 한신, 천재 지략가 장량 등 수많은 인물들이 등장한답니다.

 

 비룡소 고릴라박스의 만화  【초한지】는 믿음사 이문열 작가의 초한지를 토대로 형민우 작가와 콜라보레이션으로 탄생한 어린이들을 위한 초한지입니다.   사실 어른이 되어서야 아이와 함께 만화  【초한지】를 접해보았구요. 읽다보니 흥미진진하고 재미있어 한장한장 술술 넘어갔답니다.   다소 어려울것만 같았던  【초한지】가 소설과는 다른 만화로 탄생하여 펼쳐지다보니 과거의 역사를 통해 하나 둘 배워가는 이정표가 되는 것 같아 1권 떠오르는 태양을 읽고 나니 2권, 3권 8권까지 출시된 다음 이야기가 더욱 기다려집니다. 곧 3월말경 9권도 출시 된다고 하니 당분간은  【초한지】만 읽게 될거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형민우 작가의 성향을 알수 있는 굵은 선의 그림들은  【초한지】의 각 등장 인물들을 잘 살려주고. 그림에서 보여주는 남성미와 함께 책의 전체적인 분위기와도 잘 어울리네요.

책의 뒷편에는 아는 만큼 재미있는  【초한지】에 대해 어떤 책인지? 최초의 황제 , 진시황제에 대해서도 보조설명이 되어있구요. 진나라가 어떻게 천하를 통일 했는지, 진나라의 지방통치제도, 군현제에 대해서도 설명이 되어있답니다. 이외에도 만리장성, 장기의 붉은색 말과 푸른색 말의 근원에 대해서도 설명해주어서 이해하기 쉽게 되어있답니다

1권을 마치며 훗날 유방 군대를 도와 한나라를 세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 전설의 천재 지략가 장량이 진시항제를 암살할 수 있을지 기대되는 2권 또한 이어서 읽어보아야겠어요.   한동안 등한시했던 역사책 다시 읽기를  【초한지】를 통해 다시금 시작해보려고 하네요. 3월 말경  【초한지】 9권까지 나온다고 하니 더욱더 기대되구요. 하루 빨리 출시되었으면 좋겠네요.   온라인 서점이며, 오프서점까지 초한지 9권 발간 소식 손꼽아 기다려야겠네요.   오랫만에 삼국지 이후 다시금 읽고 싶은 역사만화책이라 아이들이랑 함께 읽으며 이야기 나누기에도 좋은책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