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 달콤해” 역시

연령 6~12세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06년 7월 22일 | 정가 9,000원

“아이 달콤해”

역시 제목처럼 달콤한 이야기들이다.

워낙 단 것을 좋아하기에 요즘들어 혹독한 결과를 책임지고 있지만 여전히 달콤한 것은 좋다.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설탕이 왜 몸에 해로운지 우리 아이에게 명확하게 설명해줄 수 있었던 것 같다.

우리 아이도 엄마와 아빠를 닮아서인지 단 것을 무척이나 좋아한다. 초콜릿, 껌, 사탕, 캐러멜 모두 모두… 다행히 이를 열심히 닦아서인지 그렇게 습관을 들여서인지 충치가 하나밖에 없고 싱태가 좋아서… 나보다 더 부지런해서 밥을 먹고도 바로 이를 닦고 또 쥬스를 먹거나 빵을 먹고도 양치질을 반드시 한다.

하지만 요즘 워낙 과자나 사탕 등을 만들 때 들어가는 색소 때문에 이런 저런 문제가 많아서인지 요즘은 아이가 먹겠다고 할 때마다 겁이 난다. 그런 책을 안 읽기도 뭣하고 또 텔레비전 프로그램이 나올 때면 무섭다. 안 볼 수도 없을 것 같고 마냥 주자니 그렇고… 그나마 절대 문구점에서 파는 과자나 사탕은 아직 안 먹지만 내년에 학교에 가서 친구들이랑 어울리다 보면 어떻게 될지 확신할 수는 없으니까 말이다.

초콜릿, 사탕, 껌, 캐러멜…

사탕수수 껍질에서 추출한 사탕. 인도 사람들이 ‘칸다’라고 불렀는데 아라비아 사람들로 전해지면서 ‘칸디’가 되고 영국에 와 ‘캔디’가 되었다고 한다. 게다가 고대 이집트의 벽화에서도 알수 있듯이 꿀로 사탕을 만들어 먹었고, 고대 로마에서도 ‘둘키아’라고 하는 사탕이 있었다고 하니…

미국에서도 설탕 단풍 또는 사탕 단풍이라고 부르는 나무에서 수액을 추출해 먹었다는 역사를 알 수 있었다. 그 수액이 이른바 유명한 ‘메이플 시럽’이다. 아주 예전에 로라 잉걸스 와일드가 지은 <초원의 집> 시리즈 책을 읽으면서 그 가족이 생활하면서 직접 메이플 시럽을 만들고 또 치즈도 만들고 하던 이야기를 너무 재미있게 읽었었는데 이 책을 읽으면서 그 생각이 났다.

우리 아이. 우리 집 근처에 있는 단풍나무 에서도 수액이 나오는지 또 메이플 시럽을 만들 수 있는지 무척궁금해한다. 나 역시 궁금하지만 아마도 우리가 흔히 보는 단풍나무는 그 메이플 시럽을 만들수 없을 것 같은데…

그리고 사탕수수에서 나온 설탕이 왜 하얗게 되고 많이 먹으면 좋지 않은지 이야기도 나오는데, 옛날에는 사탕이 아주 귀하고 또 좋은 음식이라는 평가를 받은 적도 있었다니…. 역시 선 무당이 사람 잡는다는 말이 실감이 난다.

그리고 설탕으로 그릇을 만들고 파티를 즐겼다는 장면에서 얼마나 부러운지… 우리 아이도 나도 이런 파티 한번 해보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았다. 책 뒤에 설탕 접시 만드는 법이 나오는데 한번 만들어보고 싶기도 하지만 한 번이 두 번 되고 두 번이 세 번 되고 자꾸만 조르게 될 우리 아이를 뻔히 알기에 좀 겁도 난다.

우리 아이가 좋아하는 소재인지라 얼마나 눈을 반짝이며 보는지… 어른도 재미있는데 아이들은 정말 흥미있어할 책임이 분명한 것이다.

사탕에 이어 초콜릿의 역사. 하지만 초콜릿은 다른 출판사에서 나오는 책에서 좀 읽었기에 약간의 지식이 있었다. 그리고 초콜릿 하면 역시 <찰리와 초콜릿 공장> 생각이 나는데… 이따가 아이랑 DVD 한 번 다시 봐야겠다.

초콜릿이 나쁜 것이 아니라 초콜릿을 가공할 때 넣은 설탕 때문에 안 좋은 것이하고 하니… 예전에는 고체 초콜릿이 아니었고 원래는 음료로 먹었다는 것도 재미있고 또 사탕을 각기 집에서 만들었던 것이나 또 처음 음 껌이 나오게 된 이야기 역시 흥미있다.

책 뒤에 또 견학할 수 있는 제과회사가 적혀있는데 한번 가보고 싶다. 찰리와 초콜릿 공장 같은 환상을 품지는 않지만 우리가 맛있게 즐겨 먹는 초콜릿과 사탕이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너무 재미있을 것 같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