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겐 드레스 백 벌이 있어.

연령 10~11세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02년 1월 11일 | 정가 9,000원
수상/추천 뉴베리상 외 5건

내겐 드레스 백 벌이 있어. 이 제목은 분명 주인공에 대한 것일 것이다. 그러니깐 주인공이 매우 부잣집의 딸, 아니면 매우 가난한 집의 딸이여서 드레스를 가지고 싶은 소망이 있는 아이일 것이다. 어느정도 예측을 하고, 이 책을 보게 되었다.

주인공 완다는 학교에서도 항상 말이 없고, 언제나 혼자 다니는 소녀이다. 반에서도 그녀의 존재는 거의 무시당한다. 어느 날, 반에서 세실이라는 아이가 아주 예쁜 드레스를 입고온다. 다른 아이들이 모두 찬사를 보낼때 완다도 그 사이에 끼여있었다. 그때 완다는 말을 꺼냈다.

“나한테는 저런 드레스가 백 벌 있어.”

아이들은 그말에 매우 놀란 채 완다를 놀리기 시작한다. 그러던 어느날, 완다는 학교를 빠지기 시작하였다. 그 때 그림대회에서는 매우 그림을 잘 그린다는 페기가 아니라 그림 백 장을 그린 완다가 우승을 하게 된다. 그 때 완다를 괴롭히는데에 가장 많이 노력한 페기와 원하지는 않았지만 그 옆에서 지켜보아서 완다에게 큰 슬픔을 준 메디는 완다의 집을 찾아가 보기로 하였다. 그 때 완다가 반에서 구박을 많이 받아 이사를 가게 되었다는 편지가 오게 되었다. 그들은 크게 깨달았다. 그들이 얼마나 잘못했는지를…

나는, 완다가 정말로 드레스 100벌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바로 완다의 마음속에서 말이다. 그런 재능을 가진 완다는 분명 커서 훌륭한 사람이 될 것이다.

오봉초 4학년 최 상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