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즐 선생님의 신기한 스쿨

연령 7~13세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04년 7월 30일 | 정가 9,000원

프리즐 선생님의 신기한 스쿨버스 외에 또다른 작품을 알게 되었다. 1권, 2권, 3권으로 나뉘는데 그 중 제 1권. 신기한 스쿨버스를 재미있게 봐서 기대하며 보았다.

프리즐 선생님은 이번에 허브 여행사로 이집트를 탐사하기로 하였다. 그들은 비행기를 타고 갔는데, 너무 지루하여 중간에 낙하산을 타고 내려간다. 허브씨는 카이로 박물관에 정확히 내리지만, 관광객들은 땅에 발을 딛자마자 주위의 풍경이 바뀐다. 그들은 이집트 생활 체험을 한다.

이집트 대백과

이집트 문자

이집트의 문자는 상형문자로, 여러가지 물건이나 의미를 담은 그림을 사용한다. 바구니 그림은 K, 병 받침대는 G, 빵 한 덩어리 모양은 T, 이렇게 여려가지 문자들이 있다.

이집트 대역사

기원전 3600년경, 상형 문자를 이용해 이름과 날짜를 기록하기 시작하였다. 그 후 나르메르 왕이 상이집트와 하이집트를 통일한다. 최초의 피라미드가 등장한것은 조세르 왕의 무덤이다. 그 후 피라미드 제도가 생겨 기자에 대피라미드가 생겨난다. 멘투호테프 2세가 이집트를 재통일하고, 다시 투탕카멘과 람세스2세가 이집트를 통치하였다. 후기 왕조시대때 페르시아 인들의 지배를 받고 알렉산드로스 일명 알렉산더 대왕이 정복한다. 다시 프톨레마이오스 왕조의 지배의 시작, 클레오파트라가 죽고 로마의 지배를 받게 된다. 1869년 수에즈 운하 개통, 1953년 드디어 이집트 공화국이 설립된다.

상업

고대 이집트에서는 물건을 맞바꾸는 물물교환 방법을 시행하였다. 이집트에서 주로 성행하였던 음식은 맥주와 빵이다. 맥주는 현재의 맥주와 달리 알코올 농도가 낮고 몸에도 좋다. 빵은 맛은 있지만 사막 모래가 많아 주민들 모두 치아가 상했다.

집의 구조

이집트에 사는 귀족들의 집을 살펴보면, 그들의 정원에는 무화과 나무등의 식물을 심으며 하나의 연못을 만든다.(물은 나일 강에서 물통을 이용해 퍼온다.) 그들의 집은 옥상, 침실, 욕실로 나뉜다. 침대의 구조는 책상같은 곳에 머리 받침대가 있다. 욕실에는 화장실과 샤워실로 나뉜다. 화장실은 전통 방식으로, 책상같이 생긴곳에 올라가 구멍에다가 변을 누면 아래에 있는 통에 담긴다. 샤워실은 단순하게 판이 있는데 주인이 그 위에 올라서면 하인이 물을 뿌린다.

이와 같이, 로마생활사 이후로 이집트 생활사에 대해 알게 되었다. 서로 다른 민족들의 생활을 알아보는 것이란 참 재미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