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는 아이에게 읽어주라고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시리즈 비룡소 창작 그림책 33 | 글, 그림 박경효
연령 6~9세 | 출판사 비룡소 | 출간일 2008년 5월 29일 | 정가 12,000원
수상/추천 황금도깨비상 외 6건

제목부터 궁금증을 자아내게 한다.

도대체 입이 똥꼬에게 무엇을 했을까? 무슨 일을 했을까? 책을 펼쳐보지 않고 못 견디게 만드는 책 제목이다.

제목 못지 않게 책 안의 그림이 눈을 확 사로잡는다. 꼭 필요한 것 외에는 여백으로 남겨진 그림 아의 눈을 분산 시키는 없이 없어서 마음에 든다.

내용 또한 그림 못지 않게 간단하다. 꼭 해야할 이야기 외에는 군더더기가 없다. 그림과 잘 어우러져서 글을 모르는 아이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고 그림만 보고도 이야기를 만들어 낼 수 있다.

우리 아이에게 종종 책을 읽어달라고 하는데 입이 똥꼬에게도 아이에게 읽어달라고 조르기에 좋은 책이 되었다.

입이 똥꼬에게 이 책에는 입, 코, 귀, 눈, 손,발 , 똥꼬까지 우리 몸의 각부분이 나오는데 이들의 이야기를 목소리를 달리하면서 좀 과장되게 읽어주면 아이가 너무 좋아한다.

읽어주다보면 얼굴 각 기관과 소화기관이 우리 몸에 하는 역활을 자연스럽게 알게 해준다.

아이에게 음식이 내려가서 식도를 통해서..등등의 복잡한 설명없이 웃음이 절로 나오는 이 이야기 하나면 끝이라면 역시 그림책의 효과가 탁월하다. 

아이가 기분이 울쩍해서 웃음이 나오고 해주고 싶다면 입이 똥꼬에게를 재미있게 읽어주자.

책을 읽고 나서 즐거운 기분에 이런 상상을 해보자. 만약 입이 없다면? 만약 손이 없다면? 만약 귀가 없다면? …

내 몸에서 소중하지 않은 곳이 어디 있으랴….. 그 소중한 각각의 아이의 몸에 살짝 입맞춤을 해주고 책 읽기를 마무리 했다. 물론 똥꼬는 제외했지만~

입이 똥꼬에게 한참 몸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는 아이에게 읽어주라고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마지막으로 못 읽어본 분들을 위해서 내용을 살짝 보여주면..

첫장에 등장한 입? 입이 나와서 말을 하며 시작한다. 꼭 입이 직접 우리아이에게 이야기 하는 것처럼 말하면서 입이 하는 멋진 일을 자랑한다.

엄마,아빠를 기쁘게 노래도 부르고 뽀뽀도 해주는 입, 이것 뿐만 아니라 생일날 케이크의 촛불도 끄는 입~ 정말 자랑할 만하다는 생각이 든다. 우리 아이가 해주는 뽀뽀와 종알대는 말, 즐겁게 부르는 노래가 엄마인 나를 얼마나 행복하게 하는지 알기에 입의 자랑은 들어줄만 하다. 또한 우리 아이 또한 남의 케이크의 촛불도 참지 못해서 먼저 확 꺼버린다. 촛불 끄는 일이 아이가 정말 좋아하는 일이라서 입의 자랑은 엄마나 우리 아이나 속으로 맞장구를 치면서 들어주고 있었다.

입에는 입만 있는 것이 아니라 음식을 잘게 부수어주는 이, 맛을 느끼게 해주는 혀까지 있다며 자기가 몸에서 최고라서 자랑을 늘어놓는다.

남이 자랑하면 내자랑을 안 할 수 없지… 입의 씨끄러운 수다를 듣던 코며, 눈, 귀 눈도 자기가 얼마나 중요한지 자랑을 한다.

남의 자랑 다 듣고 나니 이제 멀리 있는 손과 발까지 생각해본다. 손은 맛있는 음식을 주고, 이도 닦아주니 입에게는 고마운 존재다. 그럼 발은? 발은 맛있는 음식이 있는 곳 까지 데려다주고 신선한 공기도 마시게 해주니 또한 고마운 존재다.

휘바람을 불며 기분을 내고 있는데..갑자기 들려오는 기분 나쁜소리..

귀, 눈, 코 , 입 모두 짜쯩을 낸다. 도대체 뭐 때문에 누구에게 짜증을 내는 걸까??

바로..그 똥꼬~~ 방귀도 뀌고 냄새나는 똥도 누는 그곳 바로 똥꼬~

이런 똥꼬가 같은 몸에 있는 것이 입은 정말 싫었어요. 똥꼬가 없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지요.

정말 똥꼬가 없어지면 어떤 일이 생길까? 입은 그날 밤 꿈에서 똥꼬가 없는 꿈을 꾸지요.

똥꼬가 없는 것을 확인하고 너무 기뻤던 입…하지만, 기쁨은 잠깐..

눈과 발이 온몸이 원하는 맛있는 먹을 거리를 발견하고 손과 입이 쉴새없이 먹어 댔지요.

음식물은 소화기관을 통해서 쭉 내려갔는데 똥이 된 음식들이 똥꼬를 찾을 수가 없네요. 똥꼬가 없다고 외쳤지만,입은 먹는 것을 멈추지 않네요.

결국.. 그 똥들은..분통을 터뜨립니다.

입에서는 독한 냄새가 나오고 똥꼬로 못 내려간 음식은 입으로 튀어나오기 시작하지요..

입, 코, 눈, 귀 모두 처참한 모습이 되었고 입은 비명을 지르는데…

아..꿈이었네요.

입은 똥꼬에게 미안하다는 말을 하지요. 그리고  손에게 멋진 한마디를 날려요.